References
- 권오식, 윤혜경(1996). 4, 5세 아동의 읽기 발달에 관한 연구. 아동.가족복지연구, 1-26.
- 김길순(2008). 음운인식 훈련이 학습장애아의 음운인식 및 단어재인과 철자쓰기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정(2007). 학령 전 아동의 읽기 수준에 따른 음운인식 특성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은지(2012). 유아의 연령 및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능력과 어휘력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자, 조증열(2001). 학령 전 아동에서 음운인식, 시각지각 및 한글 읽기와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2), 15-28.
- 박향아(2000). 아동의 음운 인식 발달. 아동학회지, 25(1). 35-44.
- 손승희(2012).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검사의 개발 및 유아의 연령과 부모 문해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차이.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우남희, 김유미, 신은수(2009). 조기교육/사교육. 아동학회지, 30(6), 249-265.
- 윤혜경(1997). 아동의 한글읽기발달에 관한 연구: 자소-음소대응규칙의 터득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신희, 김명순, 손승희(2013).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및 인쇄물 개념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4(3). 75-92. https://doi.org/10.5723/KJCS.2013.34.3.75
- 이차숙(1999). 유아의 음운인식과 읽기 능력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37(1), 389-406.
- 이차숙, 김주아, 남효선(2008). 유아의 음운인식과 단어 읽기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8(5). 5-27.
- 천화영, 황혜 (2013). 가정과 교실의 문해환경이 유아의 읽기 흥미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1), 25-49.
- 최나야(2007). 자모 지식, 음운론적 인식 및 처리 능력이 유아의 한글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은영(2010). 초기 문해 기술이 유아의 단어읽기와 단어쓰기에 미치는 영향 : 연령 및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별 분석.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홍성인(2002). 한국아동의 음운인식 발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all, E. W., & Blachman, B. S. (1991). Does phonemic awareness training in Kindergarten makea difference in early word recognition and development spelling? Reading Research Quarterly, 26, 49-66. https://doi.org/10.1598/RRQ.26.1.3
- Blachman, B. A. (1984). Relationship of rapid naming ability and language analysis skills to kindergarten and first -grade reading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4), 610-622. https://doi.org/10.1037/0022-0663.76.4.610
- Berry, R. S. (2000). Children's environmental print: reliability, validity, and relationship to early read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 USA.
- Catts, H.W., & Kamhi, A.G., & Adlof, S.M. (2012). Defining reading disabilities and classifying subgroups of poor readers. In A.G. Kamhi & H.W. Catts (Eds.), Language and Reading Disabilities, Third Edition (pp.45-76). Boston: Allyn & Bacon.
- Clay, M. (1975). What did I write?. Portsmouth, NY: Heinemann Educational Books.
- Cronin, V., Farrell, D., & Delaney, M. (1999). Environmental print and word reading.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22(3), 271-282. https://doi.org/10.1111/1467-9817.00090
- Ehri, L. (1998). Grapheme-phoneme knowledge is essential for learning to read word in English. In J. I. Metsala & L. C. Ehri (Eds.), Word recognition in beginning literacy (pp. 3-38).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Goodman, Y. (1986). Children coming to know literacy. In W. H. Teale & E. Sulzby, Emergentliteracy (pp.1-14). Norwood, NJ: Ablex.
- Hakes, D. (1982). The Development of metalinguistic abilities: What develop? In. S. Kuczaj (Eds.), Language, Cognition, and Culture (pp. 163-210). Hillsid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Hall, N. (1987). The emergence of literacy. Postsmouth, NH: Heinemann.
- Kirkland, L., Aldridge, J., & Kuby, P. (1991). Environmental print and the kindergarten classroom.Reading Improvement, 28, 219-222.
- Kuby, P., & Aldridge, J. (1994). The impact of environmental print instruction on early readingability.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31(2), 106-114.
- Mann, V, A., & Liberman, I. Y. (1984). Phonological awareness and verbal short-term memory.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9, 259-270.
- Mason, J. (1984). Early reading from a developmental perspective. In P. D. Pearson, (Ed),Handbook of reading research (pp. 346-405). NY: Longman.
- Miller, L. (1998). Literacy interactions through environmental print. In. R. Campell(Eds.),Facilitating preschool literacy (pp. 100-118).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Association.
- McGee, L. M., & Richgels, D. J. (2000). Literacy's beginnings: Supporting young readers andwriters, Third Edition. Needham, MA: Allyn and Bacon.
- Neuman, S. B., & Roskos, K. (1993). Access to print for children of poverty: Differential effectsof adult mediation and literacy enriched play settings on environmental print andfunctional print task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0, 95-122. https://doi.org/10.3102/00028312030001095
- Prior, J. (2003). Environmental Print: Meaningful connections for learning to read. Unpublished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rizona State, Tempe, USA.
- Prior, J., & Gerard, M. (2004). Environmental Print Classroom: Meaningful Connections for Learning to read.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 Purcell-Gates, V. (1996). Stories, coupons, and the TV Guide: Relationships between homeliteracy experiences and emergent literacy knowledge. Reading Research Quarterly, 31,406-428. https://doi.org/10.1598/RRQ.31.4.4
- Swank, L. K., & Catts, H W. (1994). Phonological Awareness and Written Word Decoding.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25, 9-14. https://doi.org/10.1044/0161-1461.2501.09
- Vukelich. C. (1994). Effect of play interventions on young children's reading of environmental pri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9, 153-170. https://doi.org/10.1016/0885-2006(94)90003-5
- Whitehurst, G., & Lonigan, C. J. (1998). Child development and emergent literacy. Child Development, 69, 848-872.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247.x
Cited by
- Mother’s Literacy Interaction and Children’s Environmental print Reading ability Predicts Children’s Literacy Ability : A Longitudinal Study vol.27, pp.1, 2018, https://doi.org/10.5934/kjhe.2018.2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