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혜정(200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혜진(2009). 부모-교사 협력행동과 부모-교사 신뢰관계가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선아(2008). 사립유치원 초임교사와 경력교사가 학부모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과 보람에 관한 이야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기태(1990).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법에 관한 조사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영(2007). E-mail과 SMS를 활용한 교사-학부모 의사소통 개선방안.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이(2011). 유치원 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직무 만족도.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기영(2007).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인구통계학적 변인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관계.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숙(2001). 학부모의 유아교육기관 선택시 고려요인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지영(2012). 유아교사의 멘토링 경험이 교사효능감 및 전문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현(1995).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육활동에 관한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주(2005). 사립유치원 교사문화의 특질.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두산동아 편집부(2009). 동아 새국어사전 제5판. 서울: 두산동아(주).
- 류왕효(1999). 학부모 역할 기대에 관한 유치원 학부모 의견조사연구. 사회과학연구, 6(3),265-284.
- 박근주, 송원호, 김연진, 이화영(2009).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 박상님, 윤기영(2001).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간관계.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논총, 2(5), 157-180.
- 박향아, 제경숙(2003).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관계에 관한 한.일 비교연구. 교육이론과 실천, 12(3), 67-80.
- 변은정(2006). 부모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요구와 역할 인식.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세란(2008). 보육시설 만 1, 2, 3세 학급에서의 어머니-교사 관계에 대한 상호인식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환희(2009).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연숙, 최경애(2002).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탐색적 연구-인적 갈등요인을 중심으로. 연구논문집, 29(2), 97-110.
- 우현경(2013). 사전지식 제공여부와 면접조건에 따른 4, 6세 유아의 사전 정기억과 오기억.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기영(200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부모 탐구. 서울: 양서원.
- 윤기영, 박상님(2001).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간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17(1), 379-404.
- 윤혜영(2009). 유치원 조직풍토,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경화(2001). 부모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이야기. 교육인류학연구, 4(3), 179-199.
- 이규식(2007).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자(2006). 교사-어머니 의사소통과 유아교육기관 만족도 및 양육 스트레스.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남희(2008). 유아교사의 이직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동료, 원장 및 부모와의 인간관계연구.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소민(2013). 어머니와 교사가 지각하는 유아 공격성과 어머니 양육태도와의 관계.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훈(2012). 유아교사와 부모의 동반자적 협력관계와 의사소통.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진애(2012). 어머니-교사의 의사소통 빈도와 의사소통 태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찬주(2002). 어머니-유아교사 관계에 대한 상호 인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경(2000). 유치원 초임교사가 교직 수행시 직면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 수도권 사립유치원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5(2), 185-204.
- 임우영(2010). 유치원교사의 부모-교사 협력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효선(2010). 가정 연계를 위한 유아교육 기관의 부모 참여 실태 및 요구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장지원(2005). 부모-교사의 협력적 관계형성 및 상호이해를 위한 부모 참여 활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주소언(2012).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서영, 이대균(2011).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경험하는 인간관계의 어려움. 유아교육학논집, 15(5), 77-102.
- 탁정화, 황해익(2012). 영아 교사의 어려움과 전문성에 대한 인식 및 지원방안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17(2), 73-103.
- 홍순정, 김재은, 이연섭(2003). 인지와 창의성 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홍정연(2010). 보육시설에서 취업부모와 보육교사가 상호 지각하는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erger, E. H.(1995). Parents as Partners in Education. NJ: Prentice-Hall. Ins.
- Campion, J.(1992). Working with vulnerable young children : Early intervention. London : Cassell.
- Chuan, L. C., Marvin, C. A., & Churchill, S. L.(2004). Teacher factors associated with preschool teacher-child relationships: Teaching efficacy and parent-teacher relationship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5, 131-142.
- Henderson, A. T.(1987). The evidence to continues to grow. Columbia, MD: National committee for citizen in education.
- Miretzky, D.(2004). The communication requirements of democratic schools: Parent-teacher perspectives on their relationships. Teachers College Record, 106(4), 814-851. https://doi.org/10.1111/j.1467-9620.2004.00359.x
- Powell, D. R., & Diamond, K. E.(1995). Approaches to parent-teacher relationships in U.S. early childhood programs during the twentieth century. Journal of Education, 177(3), 71-94. https://doi.org/10.1177/002205749517700306
- Thorne, G. B.(1993). Parent involvement in the schools: A new paradigm for preservice and inservice education of teachers and administrator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onnecticut, Storrs, USA.
Cited by
- A Case Study on Childcare Teachers' Facial Expression Language: Focused on the Opinions of Teachers, Directors, and Parents vol.32, pp.5, 2014, https://doi.org/10.7466/JKHMA.2014.32.5.107
- Mobile messenger based teacher-parent communication: Teachers’ perceptions vol.9, pp.3, 2013, https://doi.org/10.16978/ecec.2014.9.3.006
- A story of teacher-parent communication through the mobile messenger : Focusing on the use of the Kakao Group vol.35, pp.3, 2013, https://doi.org/10.18023/kjece.2015.35.3.009
- Effects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Parent-Teacher Communication Difficulties Perceived by Preschool Teachers on Their Organizational Commitment vol.7, pp.1, 2013, https://doi.org/10.30528/jolss.2017.7.1.004
- 영유아교사의 영유아 권리 인식의 실행 노력에 대한 연구 vol.13, pp.6,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6.127
-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정서조절 어려움, 유아 문제행동 지도전략 간의 관계 vol.14, pp.3,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18.14.03.059
- 부모-교사 관계가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vol.14, pp.4,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18.14.04.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