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Kindergarten Teacher's Difficulties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 and Parents

교사-부모 관계에서 경험하는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

  • Received : 2013.08.10
  • Accepted : 2013.12.23
  • Published : 2013.12.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difficulties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and parents and find out factors that make the relationship difficult.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ly, what are the difficulties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in making relationship with the parents? Secondly, what are the reactions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toward the difficulties in making relationships with the parents? The research participants were 15 teachers of private kindergartens located in C city. Semi-structured interviews were administered to the participants. Their responses were categorized into several themes while examining transcribed data continuously. The difficulties expressed by the kindergarten teachers were analyzed into "Teacher aspect" and "Parent aspect". The research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ly, the teachers found difficulty with particular characteristics of parents and their demands. Also, teachers found difficulty with making positive relationships with the parents because they perceived problems from their own perspective. Secondly, The teachers' reactions towards the difficulties of the relationships with the parents appeared into 4 different types.

본 연구는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부모 관계의 어려움을 살펴보고,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주는 요소를 밝힘으로써 원만한 교사-부모 관계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연구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부모 관계에서 경험하는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부모 관계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들의 자세는 어떠한가이다. 연구 참여자는 경상남도 C시에 근무하는 사립 유치원교사 15명으로 반구조화된 면담방식으로 실시되었다. 자료 분석에서 나타난 교사-부모 관계에서 경험하는 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요인은 부모요인과 교사요인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교사는 부모의 성향과 요구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교사는 교사 자신의 입장에서 해석함으로써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이 어려움은 같은 문제를 다르게 해석하는 교사-부모 간 입장 차이와 교사들이 문제 상황에 대처해 나가면서 느끼는 개인적 감정변화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부모 관계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들의 자세는 4가지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강혜정(200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고혜진(2009). 부모-교사 협력행동과 부모-교사 신뢰관계가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고선아(2008). 사립유치원 초임교사와 경력교사가 학부모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과 보람에 관한 이야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권기태(1990).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법에 관한 조사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경영(2007). E-mail과 SMS를 활용한 교사-학부모 의사소통 개선방안.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경이(2011). 유치원 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직무 만족도.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기영(2007).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인구통계학적 변인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관계.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은숙(2001). 학부모의 유아교육기관 선택시 고려요인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김지영(2012). 유아교사의 멘토링 경험이 교사효능감 및 전문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지현(1995).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육활동에 관한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김현주(2005). 사립유치원 교사문화의 특질.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두산동아 편집부(2009). 동아 새국어사전 제5판. 서울: 두산동아(주).
  13. 류왕효(1999). 학부모 역할 기대에 관한 유치원 학부모 의견조사연구. 사회과학연구, 6(3),265-284.
  14. 박근주, 송원호, 김연진, 이화영(2009).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15. 박상님, 윤기영(2001).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간관계.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논총, 2(5), 157-180.
  16. 박향아, 제경숙(2003).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관계에 관한 한.일 비교연구. 교육이론과 실천, 12(3), 67-80.
  17. 변은정(2006). 부모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요구와 역할 인식.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손세란(2008). 보육시설 만 1, 2, 3세 학급에서의 어머니-교사 관계에 대한 상호인식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손환희(2009).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송연숙, 최경애(2002).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탐색적 연구-인적 갈등요인을 중심으로. 연구논문집, 29(2), 97-110.
  21. 우현경(2013). 사전지식 제공여부와 면접조건에 따른 4, 6세 유아의 사전 정기억과 오기억.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윤기영(200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부모 탐구. 서울: 양서원.
  23. 윤기영, 박상님(2001).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간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17(1), 379-404.
  24. 윤혜영(2009). 유치원 조직풍토,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5. 이경화(2001). 부모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이야기. 교육인류학연구, 4(3), 179-199.
  26. 이규식(2007).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이미자(2006). 교사-어머니 의사소통과 유아교육기관 만족도 및 양육 스트레스.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이남희(2008). 유아교사의 이직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동료, 원장 및 부모와의 인간관계연구.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이소민(2013). 어머니와 교사가 지각하는 유아 공격성과 어머니 양육태도와의 관계.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이지훈(2012). 유아교사와 부모의 동반자적 협력관계와 의사소통.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이진애(2012). 어머니-교사의 의사소통 빈도와 의사소통 태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이찬주(2002). 어머니-유아교사 관계에 대한 상호 인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이현경(2000). 유치원 초임교사가 교직 수행시 직면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 수도권 사립유치원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5(2), 185-204.
  34. 임우영(2010). 유치원교사의 부모-교사 협력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임효선(2010). 가정 연계를 위한 유아교육 기관의 부모 참여 실태 및 요구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6. 장지원(2005). 부모-교사의 협력적 관계형성 및 상호이해를 위한 부모 참여 활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주소언(2012).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8. 최서영, 이대균(2011).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경험하는 인간관계의 어려움. 유아교육학논집, 15(5), 77-102.
  39. 탁정화, 황해익(2012). 영아 교사의 어려움과 전문성에 대한 인식 및 지원방안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17(2), 73-103.
  40. 홍순정, 김재은, 이연섭(2003). 인지와 창의성 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41. 홍정연(2010). 보육시설에서 취업부모와 보육교사가 상호 지각하는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2. Berger, E. H.(1995). Parents as Partners in Education. NJ: Prentice-Hall. Ins.
  43. Campion, J.(1992). Working with vulnerable young children : Early intervention. London : Cassell.
  44. Chuan, L. C., Marvin, C. A., & Churchill, S. L.(2004). Teacher factors associated with preschool teacher-child relationships: Teaching efficacy and parent-teacher relationship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5, 131-142.
  45. Henderson, A. T.(1987). The evidence to continues to grow. Columbia, MD: National committee for citizen in education.
  46. Miretzky, D.(2004). The communication requirements of democratic schools: Parent-teacher perspectives on their relationships. Teachers College Record, 106(4), 814-851. https://doi.org/10.1111/j.1467-9620.2004.00359.x
  47. Powell, D. R., & Diamond, K. E.(1995). Approaches to parent-teacher relationships in U.S. early childhood programs during the twentieth century. Journal of Education, 177(3), 71-94. https://doi.org/10.1177/002205749517700306
  48. Thorne, G. B.(1993). Parent involvement in the schools: A new paradigm for preservice and inservice education of teachers and administrator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onnecticut, Storrs, USA.

Cited by

  1. A Case Study on Childcare Teachers' Facial Expression Language: Focused on the Opinions of Teachers, Directors, and Parents vol.32, pp.5, 2014, https://doi.org/10.7466/JKHMA.2014.32.5.107
  2. Mobile messenger based teacher-parent communication: Teachers’ perceptions vol.9, pp.3, 2013, https://doi.org/10.16978/ecec.2014.9.3.006
  3. A story of teacher-parent communication through the mobile messenger : Focusing on the use of the Kakao Group vol.35, pp.3, 2013, https://doi.org/10.18023/kjece.2015.35.3.009
  4. Effects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Parent-Teacher Communication Difficulties Perceived by Preschool Teachers on Their Organizational Commitment vol.7, pp.1, 2013, https://doi.org/10.30528/jolss.2017.7.1.004
  5. 영유아교사의 영유아 권리 인식의 실행 노력에 대한 연구 vol.13, pp.6,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6.127
  6.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정서조절 어려움, 유아 문제행동 지도전략 간의 관계 vol.14, pp.3,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18.14.03.059
  7. 부모-교사 관계가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vol.14, pp.4,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18.14.04.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