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omparison of School Readiness between Children in Low-income Families and Children in Non-low-income Families

저소득가정의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학교준비도 비교

  • 조경진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족학과 아동학전공) ;
  • 최정수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족학과 아동학전공) ;
  • 박수경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 안선희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Received : 2013.06.24
  • Accepted : 2013.12.22
  • Published : 2013.12.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school readiness between children in low-income families and children in non-low-income families. In particular, it examined the influence of family's income levels child's age and gender upon children's school readiness. The subjects were 184 children that were 4~5 year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sed using t-tests, one-way ANOVA, two-way ANOVA, and Scheffe test.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chool readiness of children from non-low-income families's was higher than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The school readiness was explained significantly by the interaction effect of children's age and gender. However, there was no difference in children's school readiness according to the participation in Dream Start. The findings suggest that the level of income is the key factor in differences of children's school readiness. Finally, the importance of social support of low-income children and development of effective Dream Start programs was discussed.

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간에 학교준비도가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특히 저소득가정 아동은 취약계층을 위한 교육지원사업인 드림스타트 참여 유무에 따라 학교준비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아동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학교준비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4세, 만 5세 아동 184명을 대상으로 하여 학교준비도를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t검증, 일원변량분석, 이원변량분석, Scheff$\acute{e} $ 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학교준비도는 아동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으며, 일반가정 아동의 학교준비도 수준이 저소득가정 아동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저소득가정 아동 중에서 드림스타트 참여유무에 따라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가정의 취학 전 아동이 학교준비도를 잘 갖출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공나원 (2011). 드림스타트 이용 아동의 이용만족도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권대경 (2013. 02. 13). "학교는 즐거운 곳"...흥미.자신감 키워 주세요. 서울경제.
  3. 김경희, 황혜정 (1998). 저소득층 아동의 정서 행동 문제와 부모의 자녀양육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1(1), 12-26.
  4. 김극명 (2011). 드림스타트 사업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김덕선 (2012). 만 5세 유아의 가정 문해 환경과 학습 준비도와의 관계.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명순, 김창복, 이미화 (2002). 저소득층 아동의 발달과 놀이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1), 87-104.
  7. 김명철, 이혜진. (2012. 11. 15). "[의왕 영유아 체험학습] 가는 곳마다 생생한 생태 교육." 중부일보.
  8. 김선화 (2010). 드림스타트 연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용미 (2007). 미국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 관리에 대한 고찰과 시사점. 아동교육, 16(2), 17-30.
  10. 김윤수 (2003). 초등학교 1학년 학교 준비도 요소 추출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김주후, 김경란, 유윤영 (2011). 조기 교육 실시에 따른 취학 전 유아 학교준비도에 대한 부모의 신념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5(1), 99-116.
  12. 김진이 (2009). 경제적 압박감이 빈곤아동의 학교생활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가족 위험변인과 부정적 부모역할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28, 8-43.
  13. 김향숙 (2001). 포괄적 보육프로그램 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도미진, 김주후 (2011).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 준비도 수준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사이의 관계.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5(3), 31-48.
  15. 모화숙 (2011). 저소득층 아동과 일반 아동간의 학업 성취에 대한 지능, 정서지능, 성격 5인의 상대적 예측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박승희, 이형초, 이정윤, (2007). 학교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치료, 7(2), 17-36.
  17. 박연정 (2008).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척도개발 및 학교준비도와 관련변인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박연정, 정옥분 (2010).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관련변인 연구. 인간발달연구, 17(3), 37-54.
  19. 방소영, 최선희, 이수현, 황혜정 (2013). 저소득 가정 부모의 심리적․행동적 특성이 자녀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양부모 가정과 한부모 가정의 비교.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157-179.
  20. 백선희 (2006). 영국의 국가아동보육전략 연구를 통한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발전 방안 모색 : Sure Start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정책, 27(12), 79-113.
  21. 석지연 (2012). 맞벌이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성미영, 장영은, 이강이, 손승희 (2009). 양육신념, 부모협력 및 가정학습환경과 유아의 학교준비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6), 21-29.
  23. 안지연 (2003). 저소득층 학령전기 아동의 가정환경과 발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어효은 (2001). 도시빈민지역 아동의 공부방 경험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여상경 (2010). 초등학교 준비도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비교.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우현경, 권혜진 (2010). 만5세 유아, 부모, 교사가 가진 학교준비도의 개념과 취약유예의 경험의 의미. 한국아동치료심리학회지, 5(1), 23-50.
  27. 원희정 (2006).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이경아, 이정윤 (2007). 초등학교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한국심리학회지, 16(2), 261-276.
  29. 이경현 (2012). 사회적 지지가 저소득층 아동의 정서행동과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이미화, 이윤진, 이정림 (2009). 저소득층 영유아를 위한 통합적 지원 방안. 육아정책개발센터.
  31. 이순옥 (2010). 저소득층 아동의 드림스타트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 만족도 연구.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이세희 (2006). 저소득층 가정환경과 영아의 언어발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이영희 (1985). 아동의 수개념 발달과 학습준비도 및 지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이정화, 정선아, 이명조 (2003). 사립 유치원의 특별활동 실태와 문제점.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2), 85-118.
  35. 이 훈 (2007).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 연구 : 홍성군을 중심으로. 순천향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임병철 (2009). 저소득 아동의 통합서비스체계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임정진, 김유정, 조수원, 안선희 (2012). 유아와 어머니의 개인적 배경 및 어머니의 놀이참여수준에 따른 유아의 학교준비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4), 295-319.
  38. 정계숙 (1986). 취학전 아동의 학습준비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일 연구. 교사교육연구, 13, 109-127.
  39. 정영숙, 이상복, 정보인, 홍강의 (2000). 발달장애 발생요인의 예측과 장애아동의 복지모형개발연구 : 위험요인차원 및 유형을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 연구, 16(2), 1-30.
  40. 정현영 (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아시아 여성과 한국 남성의 이중 문화가정 자녀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정현희 (2003). 중학교 진학 후의 심리적 부적응을 예측하는 요인. 청소년상담연구, 11(2), 36-46.
  42. 정해영 (2010).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3. 조성연 (2002). 학령전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가정환경과 성격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4), 103-111.
  44. 조희숙 (2005). 저소득가정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학업성취 및 자존감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5. 지성애, 정대현, 정효은, 안지송, 박은영 (2006). 유아의 초등학교준비도에 대한 유아교육기관 교사와 학부모 및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11(5), 227-249.
  46. 천희영 (2001).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원형, 헤드스타트. 아동연구, 10, 16-31.
  47. 최지현, 박혜원 (2010). 가정환경 변인 및 아동 개인특성이 취학전 아동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1), 113-124.
  48. 하미애(2008). 유아의 지능, 언어능력 및 학습준비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9. Arya, A., & Adam, W. (2012). School readiness among low-income, Latino children attending family childcare versus center-based care. Early Child Development Care, 182(11), 1465-1485. https://doi.org/10.1080/03004430.2011.622755
  50. Blair, C. (2002). School readiness: Integrating cognition and emotion in a neurobiological conceptualization of children's functioning at school entry. American Psychologist, 57(2), 111-127. https://doi.org/10.1037/0003-066X.57.2.111
  51. Bowman, B. (2006). School readiness and social-emotional development. In B. Bowman & E. K. Moore (Eds.), School readiness and social-emotional development: Perspectives on cultural diversity. National Black Child Development Institute, Inc.
  52. Burgess, C. S. (2005). The evaluation of a multi-component early intervention strategy on school readiness levels. Doctoral dissertation, Johns Hopkins University.
  53. Duncan, G. J., Dowsett, C. J., Claessens, A., Magnuson, K., Huston, A. C., & Klebanov, P. (2007).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3(6), 1428-1446. https://doi.org/10.1037/0012-1649.43.6.1428
  54. Forget-Dubois, N., Dionne, G., Lemelin, J., Perusse, D., Tremblay, R. E., & Boivin. M. (2009). Early child language mediates the relation between home environment and school readiness. Child Development, 80(3), 736-749.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9.01294.x
  55. Luster, T., & Bates, L., & Fitzgerald, H., & Vandenbelt, M., & Key, J. P. (2000). Factors related to successful outcomes among preschool children born to low-income adolescent mother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62(1), 133-146.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0.00133.x
  56. McBryde, C., Ziviani, J., & Cuskelly, M. (2004). School readiness and factors that influence decision making. Occupationl Therapy International, 11(4), 193-208. https://doi.org/10.1002/oti.211
  57. Moss, P. (2006). Farewell to childcare?. National Institute Economic Review, 195, 70-83. https://doi.org/10.1177/0027950106064040
  58. Rachel, A. Razza., & Kimberly, R. (2012). Associations among maternal behavior, delay of gratification , and school readiness across the early childhood years. Social Development, 22(1), 180-196.
  59. Rebecca J. Bulotsky-Shearer., & Ximena, D. (2012). Preschool classroom behavioral context and school readiness outcomes for low-income children: A multilevel examination of child-and classroom-level influenc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4(2), 421-438. https://doi.org/10.1037/a0026301
  60. Piotrkowski, C. S., Botsko, M., & Matthews, E. (2001). Parent's and teacher's beliefs about children's school readiness in a high-need communit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4), 537-558.
  61. Pyatskowit, R. (2009). Early Head Start/ Head Start evaluation, program practices, staff/teacher training and policy trends in US, 위스타트 국제학술대회 5회.
  62. Rouse, C., Brooks-Gunn , J., & McLanahan, S. (2005). Introducing the issue. The Future of Children, 15(1), 5-14. https://doi.org/10.1353/foc.2005.0010
  63. Spencer, M. S., Kalil, A., Larson, N. C., Spieker, S. J., & Gilchrist, L. D. (2002). Multigenrational coresidence and childrearing conflict: Links to parenting stress in teenage mothers across the first two years postpartum.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6(3), 157-170. https://doi.org/10.1207/S1532480XADS0603_5
  64. Stewart, R. A., Rule, A. C., & Giordano, D. A. (2007). The effect of fine motor skill activities on kindergarten student atten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5(2), 103-109. https://doi.org/10.1007/s10643-007-0169-4
  65. Winsler, A., Tran, H., Hartman, S. C., Madigan, A. L., Manfra, L., & Bleiker, C. (2008). School readiness gains made by ethnically diverse children in poverty attending center based childcare and public school pre-k progra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3, 314-329. https://doi.org/10.1016/j.ecresq.2008.02.003
  66. Zill. N., & West, J. (2001). Entering Kindergarten: A portrait of American children when they begin school. Finding from the condition of education 2000.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education,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Cited by

  1. Interventions for Increasing Academic School Readiness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in Korea: A Systematic Review vol.18, pp.1, 2013, https://doi.org/10.21075/kacsn.2016.18.1.281
  2. 드림스타트에 관한 분야별 연구동향 분석: 2008~2020년 vol.17, pp.4,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4.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