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미숙(2004).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초기 6개월간이 교직 적응 과정 연구: 내러티브적 접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공창숙(2006). 방과후 아동지도 총론. 서울: 양서원.
- 강명희(2001).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기장학 활성화 방안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강화란(2007). 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아동과 부모의 만족 및 요구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갑순, 김민정(2010). 어린이집 자율장학의 현황 및 요구도. 유아교육학논총, 14(6), 79-100.
- 김남숙(2012). 어린이집 교사의 수업분석을 통한 자기장학 경험의 이해. 충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명희(2002). 초등학교 교원이 지각한 자기장학의 실태와 개선방안.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연하, 이성혜(2013). 어린이집의 교육풍토,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보육과정 운영의 질.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75-93.
- 김영한, 오세웅(2003). 특수학교 수업개선을 위한 수업공개 운영. 특수교육학연구, 38(3). 201-217.
- 김정한(2002). 장학론. 서울: 학지사.
- 류윤석(2008). 유치원과 보육시설 교사의 자기장학인식과 수행정도 및 활성화 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 54, 189-208.
- 박무웅(1996). 교내 자기장학 활성화를 위한 분석적 연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승기(2003). 방과후 보육프로그램의 실태분석과 개선방안에 관한연구: 부산광역시 어린이집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아청(2002). 유아의 심적 상태에 대한 하나의 이해. 한국아동교육학회, 11(2), 37-49.
- 박해미, 이순영(2009). 보육교사의 근무유형, 자격, 경력, 연력에 따른 장학요구 유형연구. 한국유아교육 보육행정연구, 13(3), 139-153.
- 박화문(2002). 장애아 발달학. 대구: 대구대학교 출판부.
- 배주연(2008). 삶의 속성으로서의 교사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보건복지가족부(2009). 2008 보육통계. 보건복지가족부.
- 보건복지부(2012). 보육사업안내. 보건복지부.
- 안경인(2000). 듀이 '실험학교'의 실제와 교육이론을 통해 제시된 대안적 교사상에 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운길(2004). 방과후 보육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복순(2005). 유아교사들의 자기장학 수행정도에 따른 교사 효능감 분석.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엄채윤(2012). 교사의 변화능력에 대한 의미와 함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2), 191-215.
- 염지숙(2003). 교육연구에서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의 개념, 절차, 그리고 딜레마. 교육인류학연구, 6(1), 119-140.
- 유미경(2000). 보육교사의 자기장학 실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명구(2001). 초등 교사들의 여가생활과 교직 만족도와의 관계.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정주(2008). 자율장학에 대한 보육기관유형별 교사의 인식과 실태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현희(2008). 방과후 아동지도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춘미(2001). 초등교사의 자기장학 실태와 저해요인 분석.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청구논문.
- 이명순, 이영미(2006). 만2세 영아반 교사의 역할에서 멘토링(mentoring)의 의미와 전략. 한국보육학회지, 6(2), 21-41.
- 이민희, 이국진, 신재철(2010). 교내장학의 문제점에 관한 교사의 인식 분석. 교육연구, 33. 1-22.
- 이영미(2006). 멘토링(mentoring) 통한 2세 영아교사의 보육프로그램 수행 과정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윤식 외 13인(2007). 교직과 교사. 서울: 학지사.
- 이은정(2010). 어린이집 교사의 발달단계, 효능감, 멘토링 경험 간의 관계.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혜은(2008). 초등학교 방과후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1, 171-182.
- 임현주, 이대균(2010). 어린이집 교사의 장학 경험과 그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6(15). 213-241.
- 정재섭(1999). 초등학교 교사들의 자기장학의 실태와 개선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태범(1998). 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 정찬월(2005). 유아교사의 자기장학 수행과 교직 전문성 발달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부경, 서소영(2001).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서울: 양서원.
- 조성연, 강재희(2003). 보육교사의 현직교육 및 보육시설 내 장학에 대한 현황과 보육시설장의 인식. 교과교육학 연구, 11(2). 405-418.
- 조용기(2005). 교육의 쓸모. 서울: 교육 과학사.
- 조은교(2011). 한국 방과후 보육정책의 비교분석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조혜경(2006).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위한 장학에 대한 연구. 일립논총, 12, 107-129.
- 주선영(2000). 방과후 아동보육 교사의 질적 수준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경식(2000). 초등학교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기장학 실태 및 개선방안.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탁정화(2011). 영아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멘토링 장학프로그램 개발 기초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국여성개발원(1997). 방과후아동지도 프로그램: 총론. 서울: 교육과학사.
- Bhave, V. (1974/2003).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보리편집부.
- Bruner, J. (1990). Acts of meaning. Cambridgi,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 Clandinin, D. J., & Connelly, F. M. (1994). Personal experience methods. N. Denzin & Y. Lincoln(Eds.), Handbook of Qualitative Methods(pp. 413-427). San Francisco: Sage.
- Clandinin, D. J., & Connelly, F. M. (2000). Narrative inquiry-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 Csikszentmihalyi, M. (2007). 몰입: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난다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최인수 옮김). 서울: 한울림(원판 1990).
- Goodlad, J. L. (1984). A Place called school. New York: McGraw-Hill.
- Johnson, J. E., Christie, J. F., & Wardle, F. (2006). 놀이, 발달, 유아교육(이진희, 손원경, 안효진, 유연 옮김). 서울: 아카데미 프레스(원판 1997).
- Noddings, N. (2008). 행복과 교육. Happiness and Education(이지헌, 김선, 김희봉, 장정훈 옮김). 서울: 학이당(원판 2003).
- Palmer, P.J. (2000). 가르칠 수 있는 용기(이종인 옮김). 한문화.
- Williams, G. R. (2002). A study of perceptions about similarity in teaching methods and discipline/classroom management practice of student teachers and supervising teachers. Mississippi State University.
- Wittrock, M. C. (1986).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NY: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297-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