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명순, 김길숙, 박찬화(2012). 유아용 놀이성 평정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33(2), 69-89. https://doi.org/10.5723/KJCS.2012.33.2.69
- 김민영, 손수민(2009). 만 2세 영아의 놀이성과 보육시설 기관적응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4(5), 65-89.
- 권연희, 최목화, 박찬화(2012). 어린이집 유아반의 일과 유형분류 및 일과 유형별 교사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1(5), 837-848. https://doi.org/10.5934/KJHE.2012.21.5.837
- 김주혜(2008). 유아의 놀이성과 놀이행동 및 교사-유아 관계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혜경, 김홍은, 문혁준, 박은혜, 유애열, 임혜영 등(2008). 효과적인 영아보육을 위한 지침서 서울: 다음세대.
- 김현정(2003). 우리나라 유아의 일상생활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주, 김영옥(2010). 유아교육기관 일과운영에서 전이(transition)의 내용과 의미, 유아교육연구, 30(6), 25-50.
- 김희경, 유미숙(2010).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놀이성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5), 115-130.
- 나은숙, 양옥승(2007). 자유놀이시간에 나타난 유아들의 흥미. 유아교육연구, 27(1), 281-304.
- 남도향(2005). 영아 놀이성과 아버지-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재환, 김희재, 김문겸, 윤일성, 박광준, 문소정(2002). 한국과 일본의 일상생활. 부산 : 부산대학교 출판부.
- 박찬화, 나종혜, 권연희, 최목화(2013). 일일보육계획안에 따른 일과유형 분류 및 일과유형별 보육프로그램의 특성. 대한가정학회지, 51(1), 45-57. https://doi.org/10.6115/khea.2013.51.1.045
- 심숙영, 김점연(2005). 유아의 놀이행동과 놀이성에 대한 보육 프로그램의 질 평가 변인예측.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361-383.
- 안효진, 임연진(2010). 유아의 놀이성, 적응, 그리고 문제 행동과의 관계성 연구. 아동학회지, 31(2), 53-68.
- 우수경(2008). 유아의 성, 기질, 정서능력 및 사회적 능력이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 259-280.
- 유미, 유미숙(2008).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 11(4), 53-63.
- 유애열(1994). 유아의 상상놀이와 교사의 개입에 관한 관찰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유영의(2006). 유아의 정서지능과 놀이성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3), 239-257.
- 유희진, 김희정, 김문정, 조혜주(2007). 육아지원기관의 교육 보육활동 분석. 서울: 육아 정책 연구소.
- 육아정책연구소 (2010). 1세 보육프로그램. 서울 : 육아정책연구소.
- 이경미(2009).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가 경험하는 하루일과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기숙(2006). 유아교육과정. 서울: 법문사.
- 이연실(2010). 유아의 놀이성과 지기조절과의 관계.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3(4), 75-91.
-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 곽향림, 이정옥(2012). 1, 2세 영아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서울: 다음세대.
- 이현경(2008). 영아 놀이에서 교사의 개입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회지, 12(2), 33-56.
- 이학식, 임지훈(2009). SPSS 16.0 매뉴얼. 서울: 법문사.
- 일상문화연구회(1998). 일상 속의 한국문화: 자기 성찰의 사회학 2. 서울: 나남.
- 조수영(2010). 만 2세 영아의 놀이성, 놀이수준과 어머니의 언어유형간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혜영(2004). 아동의 또래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Arnett, J. (1989). Caregivers in day-care centers: Does training matter?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 Psychology, 10(4), 541-552. https://doi.org/10.1016/0193-3973(89)90026-9
- Barnett, L. A. (1990). Developmental benefits of play for childre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2(2), 138-153.
- Barnett, L. A. (1991). The playful child: Measurement of a disposition to play. Play & Culture, 4(1), 51-74.
- Bredekamp, S., & Copple, C. (1997).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n early childhood programs.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ssachusetts: Harvard University Press.
- DeBord, K., Hestenes, L., Moore, R., Cosco, N., & McGinnis, J. (2002). Playing attention to the outdoor environment is as important as preparing the indoor environment. Young Children, 57(3), 32-35.
- Elicker, J., & Fortner-Wood, C. (1995). Research in review: Adult-child relationships in early childhood programs. Young Children, 51(1), 69-78
- Early, D. M., Maxwell, K. L., Burchinal, M., Alva, S., Bender, R. H., Bryant, D., & Zill, N. (2007). Teacher's education, classroom quality, and young children's academic skills: Results from seven studies of preschool programs. Child Development, 78(2), 558-580.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1014.x
- Enz, B., Christie, J. F. (1997). Teacher play interaction styles: Effects on play behavior and relationships with teacher training and exper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 55-75.
- Howes, C., & Smith, E. (1995). Relations among child care quality, teacher behavior, children's play activities, emotional security, and cognitive activity in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4), 381-404. https://doi.org/10.1016/0885-2006(95)90013-6
- Isenberg, J. P., & Quisenberry, N. (1998). Play: Essential for all children. A position paper of the association for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
- Kontos, S. (1999). Preschool teachers' talk, roles, and activity settings during free 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4(3), 363-382. https://doi.org/10.1016/S0885-2006(99)00016-2
- Lieberman, J. N. (1965). Playfulness and divergent thinking: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ship at the kindergarten level.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07(2), 219-224. https://doi.org/10.1080/00221325.1965.10533661
- Lifter, K., & Bloom, L. (1989). Object knowledge and the emergence of language.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12(4), 395-423. https://doi.org/10.1016/0163-6383(89)90023-4
- Mattews, W. S., & Mattews, R. J. (1982). Eliminating operational definition: A paradigm case approach to the study of fantasy play. In D. J. Pepler & K. H. Rubin(Eds.), The play of children: Current theory and research basel, Switzerland: Karger.
- McWilliam, R. A., Scarborough, A. A., Bagby, J., & 와 Sweeney, A. (1998). Teaching Styles Rating Scale(TSRS). Chapel Hill, NC: Frank Porter Graham Child Development Center,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 Naver 국어사전. http:// www. dic naver.com/
- Pianta, R., Howes, C., Burchinal, M., Bryant, D., Clifford, R., Early, D., & Barbarin, O. (2005). Features of pre-kindergarten programs, classrooms, and teachers: Do they predict observed classroom quality and child-teacher interaction?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9(3), 144-159. https://doi.org/10.1207/s1532480xads0903_2
- Phillipsen,L. C., Burchinal, M. R., Howes, C., & Cryer, D. (1997). The prediction of process quality from structural features of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3), 281-303.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04-1
- Rogers, C. S., Impara, J. C., Fray, R. B., Harris, T., Meeks, A., Semanic-Lauth, S., & Reynolds, M. R. (1998). Measuring playfulness: Development of the child behaviors inventory of playfulness. In M. C. Duncan, G. Chick, & A. Aycock (Eds.), Play & Culture Studies, Vol. 1. Greenwich, CT: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 Scott-Little, M. C., & Holloway, S. D. (1994). Caregiver's attributions about children's misbehavior in child-care center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5(2), 241-253. https://doi.org/10.1016/0193-3973(94)90015-9
- Trevlas, E., Grammatikopoulos, V., Tsigilis, N., & Zachopoulou, E. (2003). Evaluation playfulness: Construct validity of the children's playfulness scale.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1), 33-39.
- Wardle, F. (1997). Outdoor play: Designing, building, and remodeling playgrounds for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News, 9, 3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