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재술, 김범기(1994). 초.중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251-264.
- 박민철, 최경주(2005). 모션 기반 선택적 주의 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지, 5(6), 87-96.
- 박상재, 신장규, 이민호(2002). 독립성분해석 알고리즘을 이용한 칼라영상에서의 상향식 선택적 주의 집중 시각 모델. 경북대학교 센서기술연구소, 13(1), 150-154.
- 손영숙, 이현구, 옥애니, 김민식(2003). 선택적 주의와 관점의 변화가 무의미 도형의 재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15(2), 259-274.
- 신동훈(2006). 생물학 가설 생성에서 나타나는 과학적 감성의 생성 과정 설명을 위한 신경 인지적 모형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2), 232-245.
- 신원섭, 신동훈(2012). 초등 교사들의 과학교과서 그래프 이해 과정에 대한 안구 운동 분석. 초등과학교육, 31(3), 386-397.
- 신원섭, 신동훈(2013). 관찰 문제에서 초등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에 따른 안구운동 분석. 초등과학교육, 32(2), 185-197.
- 신원섭, 신동훈, 전영석(2013). UX관점에서 Eyetracking을 이용한 교육용 게임 UI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7(2), 211-224.
- 이민호(2009). 선택적 주의집중 인공시각 시스템. 전자공학회지, 36(11), 52-65.
- 이유부, 이석한(2013). 상향식 돌출과 하향식 단서 결합 기반 시각주의를 이용한 얼굴검출. 정보과학학회지, 40(2), 99-107.
- 정범수, 이민호(2004). 인체의 상향식 선택적 주의 집중 시각 기능을 모방한 능동 스테레오 감시 시스템의 개발. 한국센서학회지, 13(2), 144-151. https://doi.org/10.5369/JSST.2004.13.2.144
- 조인수(1998). 시각변별과제 전이조작에 따른 정신지체아의 선택적 주의집중과 학업성취수준 변화. 발달장애학회지, 2, 1-14.
- 최경주, 박민철(2011). 인간의 주의시각에 기반한 시각정보 선택방법. 멀티미디어학회지, 14(3), 378-391.
- 최경주, 이일병(2005). 인간의 시각적 주의 특성에 바탕을 둔 현저한 영역 탐지. 정보과학학회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31(2), 189-202.
- 최민영(2003) 사용자의 시각적 인지 특성에 기초한 시선 추적 분석 방법에 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16(4), 197-206.
- 최현동, 신원섭, 신동훈(2012). 초등과학영재와 일반 아동의 분류 과정에서 나타나는 안구 운동 패턴의 차이. 초등과학교육, 31(4), 501-512.
- Choi, S. B., Ban, S. W., & L, M. (2004). Human-Like Selective Attention Model with Reinforcement and Inhibition Mechanism.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3316, 694-699.
- Cook, M., Wiebe, E. N., & Carter, G. (2011). Comparing visual representation of DNA in two multimedia presentations. Journal of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20(1), 21-42.
- Corbetta, M., Shulman, G. L., Miezin, F. M., & Petersen, S. E. (1995), Superior cortex activation during spatial attention shifts and visual feature conjunction. Science 270, 802-805. https://doi.org/10.1126/science.270.5237.802
- Goldberg, J. H., & Kotval, X. P. (1999). Computer interface evaluation using eye movements: Methods and constructs.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24(6), 631-645. https://doi.org/10.1016/S0169-8141(98)00068-7
- Haciomeroglu, E. S., & Chicken, E. (2012). Visual thinking and gender differences in high school calculu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 Technology. 43(3), 303-313. https://doi.org/10.1080/0020739X.2011.618550
- Henderson, J. M. (1992). Visual attention and eye movement control during reading and picture viewing. In K. Rayner (Ed.), Eye movements and visual cognition: scene perception and reading (pp. 260-283). New York: Springer-Verlag.
- Holmqvist, K., NystrOm, M., Anderson, R., Dewhurst, R., Jarodzka, H., & van de Weijer, J. (2011). Eye tracking : A comprehensive guide to methods and measures, pp. 9-144. Oxford University Press.
- Itti, L., Koch, C., & Niebur, E. (1998). A model of saliencybased visual attention for rapid scene analysis. IEEE Trans. Patt. Anal. Mach. Intell, 20(11), 1254-1259. https://doi.org/10.1109/34.730558
- Liu, C. J., & Shen, M. H. (2011). The influence of different representations on solving concentration problems at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0, 621-629. https://doi.org/10.1007/s10956-011-9293-4
- Moore, T., & Fallah, M. (2001). Control of eye movements and visual attention. Proceeding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SA. 98, 1273-1276. https://doi.org/10.1073/pnas.98.3.1273
- Muller, H. J., & Krummenacher, J. (2006). Visual search and selective attention. VISUAL COGNITION, 14(4/5/6/7/8), 389-410. https://doi.org/10.1080/13506280500527676
- Navalpakkam, V., & Itti, L. (2002) A Goal Oriented Attention Guidance Model. Biologically Motivated Computer Vision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2525, 453-461.
- Rauthmann, J. F., Seubert, C. T., Sachse, P., & Furtner, M. R. (2012). Eyes as windows to the soul: Gazing behavior is related to personalit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6, 147-156. https://doi.org/10.1016/j.jrp.2011.12.010
- Senso Motoric Instruments. (2011a). BeGaze Manual version 3.1.
- Senso Motoric Instruments. (2011b). iView XTM Manual.
- Slykhuis, D. A., Wiebe, E. N., & Annetta, L. A. (2005). Eyetracking students’attention to powerpoint photo- graphs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4(6), 509-520. https://doi.org/10.1007/s10956-005-0225-z
- Snowden, R., Tnompson, P., & Troscianko, T. (2011). Basic vision : An introduction to visual perception. 오성주 역, 학지사, 2013.
- Tang, H., & Pienta, N. (2012). Eye-Tracking Study of Complexity in Gas Law Problem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89(8), 988-994. https://doi.org/10.1021/ed200644k
- Treisman, A., & Gelade, G. (1980). A Feature-integration Theory of Attention. Cognitive Psychology, 12, 97-136. https://doi.org/10.1016/0010-0285(80)90005-5
- Treisman, A. (1986). Features and objects in visual processing. Scientific American 255, November, 106-115.
- Tsai, M. J., Hou, H. T., Lai, M. L., Liu, W. Y., & Yang, F. Y. (2012). Visual attention for solving multiple- choice science problem: An eye- tracking analysis. Computer & Education, 58, 375-385. https://doi.org/10.1016/j.compedu.2011.07.012
- Tsotsos, J. K., Culhane, S. M., Wai, W., Lai, Y., Davis, N., & Nuflo, F. (1995). Modeling visual attention via selective tuning. Artificial Intelligence, 78, 507-545. https://doi.org/10.1016/0004-3702(95)00025-9
- Wolfe, J. M., & Horowitz, T. S. (2004). What attributes guide the deployment of visual attention and how do they do it? Nature Review: Neuroscience, 5(6), 495-501. https://doi.org/10.1038/nrn1411
- Wolfe, J. M. (1994). Guided search 2.0: A revised model of visual search. Psychonomic Bulletin & Review, 1(2), 202-238. https://doi.org/10.3758/BF03200774
- Wolfe, J. M., Cave, K. R., & Franzel, S. L. (1989). Guided search: An alternative to the feature integration model for visual search.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15(3), 419-433. https://doi.org/10.1037/0096-1523.15.3.419
Cited by
- The Comparison of Eye Movement in Measuring Tasks between the Underachievers and the Overachievers vol.33, pp.1, 2014, https://doi.org/10.15267/keses.2014.33.1.181
- The Development of Intervention Program for Enhancing Elementary Science-Poor Students' Basic Science Process Skills - Focus on Eye Movement Analysis - vol.34, pp.8,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8.0795
- Comparative Analysis of Eye Movement on Performing Biology Classification Task between the Scientifically Gifted and General Elementary Students vol.34, pp.1, 2015, https://doi.org/10.15267/keses.2015.34.1.142
- Analysis of Processes in Reading about 'Science Stories' in 6th Grade Science Textbook Using Eye-tracking vol.35, pp.3, 201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3.0383
- A Review of Eye-tracking Method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Research vol.35, pp.3, 2016, https://doi.org/10.15267/keses.2016.35.3.288
- The Effectiveness of the Rereading Learning Method for Understanding the Biological Concept of Elementary Students by Utilizing Eye Movement Tracking Techniques vol.44, pp.2, 2013, https://doi.org/10.15717/bioedu.2016.44.2.238
- 실제 과학수업에서 시선추적과 주의력 검사를 통한 초등학생들의 주의 특성 분석 vol.36, pp.4, 2016,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4.0705
- 초등학생의 인지양식에 따른 안구운동기반 생물분류 사고과정 모형 개발 vol.45, pp.2, 2017,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2.244
- 과학적 가설 생성 유형에 따른 초등학생의 동공크기 변화 분석 vol.37, pp.3,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3.483
- 이동형 시선추적기를 활용한 초등교사의 과학 수업 분석 vol.36, pp.4, 2013, https://doi.org/10.15267/keses.2017.36.4.303
- 공간의 깊이감 지각과정에 나타난 시각정보획득 특성 vol.21, pp.1, 2013, https://doi.org/10.14695/kjsos.2018.21.1.115
-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oblem Solving Processes Related to Spatial Sense Using an Eye-Tracking Method vol.28, pp.3, 2013, https://doi.org/10.29275/jerm.2018.08.28.3.283
- 교사 참여형 교육프로그램(TPEP)을 경험한 초등교사의 과학 수업 전문성 변화 사례 - 시각적 주의를 중심으로 - vol.39, pp.1, 2013, https://doi.org/10.15267/keses.2020.39.1.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