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건우 (2002).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양식과 수학 성취도의 변인별 분석.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명희.박성희 (1998). 웹기반 훈련(WBT)에서 학습 스타일에 따른 학습자-강사 상호작용과 성취도 비교. 기업교육연구, 1(1), 43-60.
- 강명희.권윤성 (2000). 웹기반토론에서 학습스타일에 따른 학습자간 상호작용의 유형 및 토론능력 비교. 교육과학연구, 31(3). http://riss.re.kr. 2013.08.12.
- 권정희.이재경 (2002). 웹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습양식이 학업성취 및 웹기반 학습자 지원기능 선호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15(1), 301-330.
- 김미라 외 4인 (2006). 의과대학생의 학습양식의 특성과 학업성취의 관계. 한국의학교육, 18(2), 133-140.
- 김정대 (1985). 중학생의 학습유형 및 학업성취도의 변인별 분석.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미 (2010). 간호대여학생의 성격유형, 학습유형, 자기주도성 및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미래청소년학회지, 7(2), 1-25.
- 김효성 (1997). 초등학교 수학에서 학습유형의 원리 적용력, 문제해결력 및 태도에 이치는 영향.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상분 (2001). 중학생의 수학과 수준별 행동특성과 학습유형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성열.구병두.이풍길 (1997).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유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농업교육과 인작자원개발, 29(1), 161-169.
- 박재항 (1997). 중학교 학습양식과 TA 자아상태가 수학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현용 (2003). 교사양성 대학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2(4), 431-452.
- 양선희 외 6인 (2012). 일대학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비판적 사고 성향. 기본간호학회지, 19(3), 334-342.
- 양은경.황우형 (2005). 수학학습유형과 문제 해결 전략.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4(4), 565-586.
- 안경주.김동옥 (2006). 임상간호사들의 학습유형과 선호하는 학습방법관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12(1), 140-150.
- 안경주 (2007). 국내 간호학과 학생들의 학습유형과 선호하는 학습방법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3(1), 13-22.
- 임세영 외 4인 (2012). Kolb학습유형검사의 한글버전 개발.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4(1), 30-44.
- 이세나.한석실.이승훈 (2007). 수학학습유형과 학년에 따른 초등학생의 수학불안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8(6), 1-16.
- 전명남 (2004). Kolb-McCarthy 학습유형에 따른 심층학습의 차이. 교육심리연구, 18(4), 279-292.
- 전현경 (2002). 학습양식과 대학전공과의 상관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재호.이윤혜 (2013). 대학전공선택의 배경과 노동시장: 4년제 대학생을 중심으로. KRIVET Issue Brief.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최승현.박지현.남금천 (2013). 핵심역량에 기초한 중학교 수학수업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7(2), 99-119.
- 하주영 (2011).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학습태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7(3), 355-364.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55
- 홍경선.김동익 (2011). 공학교육에서 학생 생성 질문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한 수업 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14(6), 24-30.
- Ayersman, D. J. (1993). An overview of the research on learning styles and hypermedia environment. ERIC Document: ED356756.
- Block, D. & Cameron, D. (Eds)(2002). Globalization and language teaching. London & New York: Routledge.
- Carthey, J. H. (1993).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chievement and brain hemispheric dominance and academic performance in business and accounting courses. ERIC Document: ED374412.
- Cassidy, S. (2004). Learning style: An overview of theory, models, and measures. Educational Psycholog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al Psychology, 24(4.), 419-444.
- Cassidy, S. & Eachus, P. (2000). Learning style, academic belief systems, self-report student proficienc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higher education. Educational Psychology, 20, 307-322. https://doi.org/10.1080/713663740
- DeCoux, V.M. (1990). Kolb's learning styles inventory: A review of its applications in nursing research.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9(5), 202-207. https://doi.org/10.3928/01484834-19900501-04
- Fox, R. L., & Ronkowski, S. A. (1997). Learning style of political science students. Political Sci Politics, 30(4), 732-737. https://doi.org/10.1017/S1049096500047363
- Javis, P. (1987). Adult learning in the social context. London: Groom Helm.
- Javis, P. (2006). Towards a comprehensive theory of human learning.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Falmer Press.
- Jonassen, D. A. & Grabowski, B. L. (1993). Handbook of individual differences, learning and instruction.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Publishers.
- Karuppan, C. M. (2001). Web-based teaching materials; a user's profile. Internet Research, 11(2), 138-148. https://doi.org/10.1108/10662240110695106
- Kolb, A. Y & Kolb, D. A. (2005). Learning styles and learning spaces: Enhancing experiential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and Education, 4(2), 193-212. https://doi.org/10.5465/AMLE.2005.17268566
- Kolb, D. A. (1984).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Kolb, D. A. (2000). Experience Based Learning System. Boston: HayGroup.
- Kreber, C.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critical thinking, and psychological type, and some implications for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Studies in Higher Education, 23(1), 1-86.
- McCarthy, B. (1981). The 4MAT system: Teaching in learning styles with rightleft mode techniques(2nd ed.). Oak Brook, IL: Excel, Inc.
- McCarthy, B. (1987). The 4MAT system: Teaching in learning styles with rightleft mode techniques. Revised Edition. Oak Brook, IL: Excel, Inc.
- Riding, R. J. & Rayner, S. (2002). Cognitive style and learning strategies: Understanding style differences in learning and behavior. London: David Fulton Publication.
- Stradley, S. L., Buckley, B. D., Kaminsky, T. W., Horodyski, M., Fleming, D., & Janelle, C. M. (2002). A nationwide learning-style assessment of undergraduate athletic training students in CAAHEP-accredit athletic training programs. Journal of Athletic Training, 37(4), 114-146.
- Sternberg, R. J. & Grigorenkio(1997). Are Cognitive styles still in style? American Psychologist, 52(7), 700-712. https://doi.org/10.1037/0003-066X.52.7.700
- Suliman, W. A.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 emotional soci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ucces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8(2), 136-143. https://doi.org/10.1097/JNR.0b013e3181dda797
- Wells, D. & Higgs, Z. R. (1990). Learning styles and learning preference of first and fourth semester baccalaureate degre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9(9), 385-390.
- Zohgi, M., Brown, T., Williams, B., Roller, L., Jaberzadeh, S., & Palermo, C., et al., (2010). Learning style preferences of Australian health science students. Journal of Allied Health, 39(2), 95-103.
피인용 문헌
-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수학에 대한 인식변화에 따른 대학수학 교육방향 연구 vol.29, pp.3, 2013, https://doi.org/10.7468/jksmee.2015.29.3.513
- 중위권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수학적 성향의 변화 분석 vol.29, pp.4, 2015, https://doi.org/10.7468/jksmee.2015.29.4.745
- 수준별 대학수학 수업의 학습유형 분석에 관한 연구: 공과대학생을 대상으로 vol.17, pp.3, 2013, https://doi.org/10.5762/kais.2016.17.3.373
- 플립드 러닝 적용을 위한 트리즈 분석과 공학수업에서 적용사례 연구 vol.17, pp.3, 2013, https://doi.org/10.15813/kmr.2016.17.3.010
- 간호대학생의 교수방법 선호도와 Kolb의 학습유형 vol.14, pp.10, 2013, https://doi.org/10.14400/jdc.2016.14.10.339
- The Integration of the 4MAT Teaching Model with the Interdisciplinary Structure: A New Model Proposal and Test vol.14, pp.5, 2013, https://doi.org/10.29333/ejmste/82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