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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게임대회 현황 및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 교육기능성게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atus and Vitalizations of Serious Game Competition: Focusing on Serious Educational Game

  • 최훈 (부산가톨릭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윤영두 (강원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투고 : 2013.10.29
  • 심사 : 2013.11.29
  • 발행 : 2013.12.31

초록

최근 들어, 게임의 부정적 인식에서 벗어나 기능성이라는 목적을 추가한 기능성게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교육용기능성게임은 재미와 교육의 목적을 동시에 만족시켜줄 뿐만 아니라, 디지털교과서보급과 함께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기능성 게임이 게임이라는 부정적 인식에서 벗어나 학습을 보다 즐겁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하여 다양한 교육용 기능성게임 활성화 정책을 펼치고 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으로 사람들의 기능성게임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키며 활성화시키기 위한 기능성게임대회가 펼쳐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성게임대회 운영전략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문제점이 도출되고 있으며, 게임대회의 주된 목적인 저변확대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용 기능성게임 및 게임 대회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게임대회운영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Recently, there has been an increasing interest of serious games escaping it's negative views on games in general, broadening and widening the area in the scopes of game field. Among these, educational serious games not only satisfy both the purpose of enjoyment and educational values, but also has been looking for new ways of distribution of the digital textbooks and utilizing them to the best of their potentials. This can change the ways we understand things by using the revitalization on the basis of serious game competi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educational game and game competition and to develop the efficient management strategies.

키워드

참고문헌

  1. KOCCA 연구보고서 13-11, 기능성게임 현황 및 활성화 방안,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2. 게임백서, 2010 대한민국 게임백서, 기능성게임 편,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3. 윤형섭, "기능성게임 분석 및 보완점 연구:"알렙"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춘계학술대회, 2011.
  4. 홍유진, "기능성게임의 개념과 산업동향", 정보처리학회지, 제 17권, 제 1호, 2010.
  5. Abt, C. C, Serious Games: The Arts and Science of Games that Simulate Life, New York: Viking Press, 1970.
  6. John, C. Beck, Mitchell Wade, "Got Game: How the Gamer Generation Is Reshaping Business Forever", 1st Ed., Ha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