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의 M2M/IoT 플랫폼과 서비스

  • Published : 2013.07.31

Abstract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의 모바일 혁명과 All IP기반의 Network는 IT 생태계 변화에 있어 통신산업을 비롯하여 모든 산업분야의 변화를 촉구해 왔다. 하룻동안 구글의 Play store에 등록되는 앱의 수와 개통되는 안드로이드 기그들은 수십 만개에 달하고 스마트폰은 이제 단순한 사람과 사람과의 통신의 수단이 아닌 나와 연결된 모든 사물과 통신하기 위한 수단이 되고 있다. 이러한 폭발적인 모바일 성장과 함께 통신회사들도 자신들의 강점인 유무선 통합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대하거나 신성장 동력을 찾으려는 많은 시도를 해왔다. LG 유플러스도 이러한 변화의 소용돌이를 극복하기 위해 과거 LG텔레콤, LG데이콤, LG파워콤의 3사 합병의 조직 변화를 시도했고, 유무선 네트워크 기반의 인프라를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의 기획에서 상용화까지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플랫폼과 서비스, 플랫폼과 플랫폼간의 유기적인 연동을 통해 보다 차별화된 융합서비스와 개방형 API으로 누구나 쉽게 자사의 플랫폼과 서비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생태계 조성에 힘을 쓰고 있다. 본 고에서는 LG U+의 플랫폼과 서비스 중 M2M분야에 대해 알아보고, M2M/IoT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LG U+가 바라보는 M2M/IoT의 미래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지식경제부 통계 포털 http://www.itstat.go.kr
  2. 이근호, "M2M 기술 및 보안 동향", 한국인터넷정보학회, May 2012.
  3. 정부연, "M2M(사물통신) 시장 현황 및 통신사 사업 전략 분석", 방소통신정책제23권 5호, May 2011.
  4. 이윤덕, "사물지능통신 소개 및 발전 전망", 정보과학회논문지 제28권, Se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