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R-러닝 학생 동아리 프로그램 참여가 예비유아교사들의 R-러닝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n Pre-teacher's R-learning Professionalism by Participation in R-learning University Club Management Program

  • 투고 : 2013.10.07
  • 심사 : 2013.11.05
  • 발행 : 2013.12.28

초록

본 연구는 R-러닝 대학 동아리 운영 프로그램 참여가 예비유아교사의 R-러닝 전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지식, 기능, 태도의 측면에서 알아본 것이다. 연구 결과, 지식 부분에서는 '로봇기반교육 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알고 있다', '로봇기반교육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고 있다', '로봇기반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알고 있다'가 높게 나타났고, 기능 부분은 '로봇과 컴퓨터를 연결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가, 태도 부분에서는 '로봇을 활용하여 수업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R-러닝 전문성에서 동아리 참여 전보다 후가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예비유아교사의 R-러닝 전문성 중 지식보다 기능과 태도 부분에서 더 많이 향상되었다. 즉, R-러닝 대학 동아리 운영 프로그램 참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R-러닝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R-러닝 전문성을 위한 동아리 운영 프로그램은 효과적이라 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participation in R-Learning university club management program affects to R-Learning professionalism of pre-teachers in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lated to knowledge, function, and attitude. Upon investigation for knowledge part, those answers: 'I know the role of teachers when education based on robot, 'I know how much education based on robot affects to development of early childhood', and 'I know the necessary of education based on robot' appear highly. 'I can give lessons by connecting robot and computer' for function part, and 'I think using robot for class positively' for attitude part show highly. Also, professionalism of the pre-teachers improved after participating in R-running club, especially, function and attitude part. Thus, R-Learning university club management program is effective by the research.

키워드

참고문헌

  1. 강현숙, 김정, "동아리 활동이 학습동기 및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치위생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5, No.4, pp.185-189, 2005.
  2. http://www.mest.go.kr
  3. 김경철, 박성덕, 김은정, "교사보조로봇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 권, 제3호, pp.25-42, 2010.
  4. 김기자, 조주연, 김재영, 심성옥, "동아리 활동을 통해 본 교육 대학 문화 연구", 학생지도연구, 제25집, pp.131-164, 1999.
  5. 김안나, "수업연구를 위한 예비유아교사의 수업 연구회 경험 이야기",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2호, pp.311-340, 2012.
  6. 김은심, 박수미, "유치원 교사의 동작교수 효능감 형성에 미치는 동작교육 경험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2호, pp.295-314, 2003.
  7. 김찬호, "스포츠 동아리 참가 대학생의 인간관계와 학교 동일시 및 학교생활 만족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3권, pp.999-1010, 2011.
  8. 마지순, 고은현,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과 현장수업 경험에 대한 의미 탐색",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pp.249-271, 2010.
  9. 박경희, 홍지명, "유아교육현장의 로봇활용교육 탐색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15호, pp.161-187, 2010.
  10. 신나민, 이선희, "아동-로봇 친밀성에 영향 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아동학회지, 제29 권, 제5호, pp.97-111, 2006.
  11. 안정희, 유치원에서의 교사보조로봇 활용 실태 및 교사들의 만족도,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2. 유미열, 지능형 교육용 로봇 아이로비 큐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3. 유인환, 채재호, "로봇을 활용한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293-302, 2008.
  14. 윤영배, 유준호, "포트폴리오 활용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5호, 제5권, pp.157-180, 2011.
  15. 윤현민, 유아교육용 서비스 로봇에 대한 교사의 수용과 유아-로봇 상호작용,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6. 윤현숙, "유아교수의 동작교수 효능감과 동작교육 교수실제와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1호, pp.255-274, 2012.
  17. 이경옥, 이상희, 엄소명, 정다희, "예비유아교사의 R-러닝 전문성 향상을 위한 학생 동아리 프로그램",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1권, 제3호, pp.175-197, 2012.
  18. 이연승, 강민정, 박선미, "유치원의 로봇 활용 현황 및 수업 운영 실태", 유아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pp.107-132, 2013.
  19. 이연승, 강민정, 조혜진, "R-러닝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2 권, 제2호, pp.167-189, 2012.
  20. 이연승, 김규수, 서현, "유아교육 학제 내 R-러닝교과목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5호, pp.345-369, 2011.
  21. 이영주, "놀이를 통한 유아수학교육 교육과정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과 놀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pp.5-15, 2010.
  22. 이정욱, 이민정, 안경숙, 임수진, "로봇기반교육 (R-Learning)실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에 대한 탐색",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6호, pp.353-378, 2011.
  23. 이종향, 정재은, "로봇활용 수업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제30권, 제1호, pp.153-171, 2012.
  24. 이희승 편저, 국어대사전, 민중서림, 1994.
  25. 임승렬, "유아교사 수업 전문성 신장의 실제",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09년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p.11-36, 2009.
  26. 정한울, 한수정, "교사들이 인식한 유치원 R-러닝 수업활동의 가능성과 한계",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1권, 제3호, pp.27-47, 2012.
  27. 지성화, 유치원 교사의 R-러닝 교수효능감,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8. 최미애, 김미량, "교사의 로봇 활용 경험에 따른 인식 비교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2호, pp.249-276, 2010.
  29. 하정수, 초등교사의 수업전문성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0. 홍석영, 보육교사의 ICT활용능력이 교수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계발원 석사학위논문, 2003.
  31. 황해익, 최혜진, 손원경, 강신영, 조은례, 김미진., "R-Learning(로봇기반교육)이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원의 인식", 교사교육연구, 제50권, 제4호, pp.136-151, 2011.
  32. M. U. Bers and Postmore, "Teaching Patnerships: Early Childhood and Engineering Students Teaching Math and Science Through Robotic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Vol.14, No.1, pp.59-73, 2005. https://doi.org/10.1007/s10956-005-2734-1
  33. http://krdi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