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최재용,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유통업체 온라인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10(사)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183-201, 2010.
- 안지혜, 민병현, "영화 마케팅 채널로서 소셜미디어의 가능성: 다큐멘터리 영화 <땅의 여자> 트위터 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228-241,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6.228
- 조재영, "영화홍보에 있어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pp.193-217, 2005.
- 윤승욱, "트위터 이용동기가 이용자의 정서적 소통감, 공동의 공간감, 정보의 신뢰성, 정서적 친밀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제22권, pp.131-170, 2011.
- Y. Amichai-Hamburger and G. Vinitzky, "Social network and personalit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6, pp.1289-1295, 2010. https://doi.org/10.1016/j.chb.2010.03.018
- Chen Hui,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and behavior of SNS user," Journal of Software, Vol.7, No.6, pp.1265-1272, 2012.
- 최영균, "마케팅 둘로서 소셜미디어의 실제와 전략", MARKETING, 스마트폰과 트위터 2010.8, pp.31-37, 2010.
- Emily Mabry and Lance Porter, "Movie and MYSPACE: The effectiveness of official web sites versus online promotional contents,"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Vol.10, No.2, pp.1-15, 2010. https://doi.org/10.1080/15252019.2010.10722166
- 고상민, 황보환, 지용구,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온라인 사회적 자본: 한국과 중국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5권, 제1호, pp.103-118, 2010.
- 김형석, 김동성, "이용자의 퍼스낼리티와 SNS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1호, pp.167-175, 2012.
- 강지연, 한국영화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최인혁, 최문성, "영화소비자의 특성 분석 및 이에 기초한 영화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한국비즈니스리뷰, 제1권, 제1호, pp.143-164, 2008.
- 이제영, "대학생의 영화관람 인식에 관한 유형화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461-469,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3.461
- 김연형, 홍정한, "영화 흥행 결정 요인과 흥행성과 예측 연구", 한국통계학회논문집, 제18권, 제6호, pp.859-868, 2011.
- 정재기, 김고은, "영화소비자들의 온라인 구전정보에 대한 신뢰정도 및 신뢰요인 분석연구: 네티즌 영화평 및 평점을 중심으로", 사회과학논총, 제12권, pp.155-191, 2009.
- Wenjing Duan, Bin Gu, and Andrew B. Whinston, "The dynamics of online word-of-mouth and product sales -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movie industry," Journal of Retailing, Vol.84, No.2, pp.233-242, 2008 https://doi.org/10.1016/j.jretai.2008.04.005
- 박태승, 강지현, 전익기, "태권도공연 '점프'의 마케팅믹스요인이 관람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예학회: 무예연구, 제2권, 제1호, pp.49-71, 2008.
- 고정민, 문화콘텐츠 경영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 김남이, 이수범, "공중의 라이프스타일이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 및 이용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2호, pp.306-341, 2011.
- 김예나, 이상우, "국내 SNS 이용자들의 이용동기와 기업의 전략: 페이스북과 싸이월드를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학회 정기학술대회, pp.243-267, 2011.
- O. B. Kwon, and Y. X. Wen, "An empirical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 service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6, pp.254-263, 2010. https://doi.org/10.1016/j.chb.2009.04.011
- 전범수, "영화관람객의 영화정보채널 유형별 특성: 인터넷, 대인, 기존 미디어 채널의 비교", 한국언론학보, 제46권, 제3호, pp.390-413, 2002.
- 전범수, "국내 영화관람객의 영화 소비 행동:영화관람 집단별 관람동기, 선택기준, 의존미디어, 선호장르의 비교", 한국방송학보, 제17권, 제2호, pp.297-326, 2003.
- 이종경, 수용자 의식조사, 한국언론재단, 2000.
- 김재휘, 부수현, 조희은, "사회적 네트워크를 맺고 있는 타인이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논문집, pp.562-563, 2007.
- 전달영, 강봉희, 이지달, "인터넷이용자 유형에 따른 인터넷광고 형태별 광고효과 비교 - P세대를 중심으로",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제40권, pp.435-454, 2005.
- 탁진영, "PC통신 광고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응에 관한 연구: Fazio의 태도-행동 과정 모델과 이용과 충족 이론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9권, 제2호, pp.119-142, 1998.
- 박선미, 인터넷광고에 대한 태도가 유형별 인터넷광고의 브랜딩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혜림, 인터넷 이용동기 및 이용분야가 인터넷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이선우, 영화관련산업에서 OSMU(One Source Multi Use) 전략에 관한 사례 분석: 자원거점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이건창, "잠재고객의 OSMU(One Source Multi Use) 콘텐츠 수용에 대한 탐색적 분석: 영화, 드라마를 중심으로", 한국경영과학회, 제27권, 제2호, pp.81-95, 2010.
- 김형석, "SNS의 이용동기와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548-553,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2.13.2.548
- Jin Jing, 강병구,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의 이용 만족도와 구전 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과 중국의 비교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제1호, pp.1272-1278, 2012.
- M. L. Richins, "Negative Word of Mouth by Dissatisfied Consumer: A Pilot study," Journal of Marketing, Vol.47(Winter), pp.68-78, 1983.
- 이정화, 온라인 커뮤니티의 이용동기에 따른 이용자간의 교류정도와 구전효과에 관한 연구, 서강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L. G. Schiffman, "Perceived risk in new product trial by elderly consume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9, No.1, pp.106-108, 1972. https://doi.org/10.2307/3149622
- Jinang Jinlin, He Jing, 김인규, 박철, "모바일 구매정보와 정보검색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가", 한국IT서비스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3호, pp.102-104, 2012.
- 채국병,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 서비스 유형에 따른 이용자들의 정보 이용동기와 만족도 연구,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