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ementation of Sensor-embedded Main Wing Model for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of the Ultra Light Airplane

초경량항공기의 구조적 안전진단을 위한 센서 매립형 주익 모델 제작

  • 송재훈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
  • 양재원 (단암시스템즈(주)) ;
  • 임미선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전공) ;
  • 김윤영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전공) ;
  • 박훈 (단암시스템즈(주)) ;
  • 석종낙 (단암시스템즈(주)) ;
  • 김천곤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전공) ;
  • 최선우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
  • 이장연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 Received : 2012.05.25
  • Accepted : 2012.07.01
  • Published : 2012.07.01

Abstract

In this study, implementation process of sensor-embedded main wing model for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is described. Fiber Bragg Grating (FBG) Sensor, Plumbum-Zirconate-Titanate (PZT) Sensor, and strain gauge are installed in the main wing of Jabiru UL airplane as a test-bed of Health and Usage Monitoring System (HUMS).

본 논문에서는 초경량항공기의 사고 예방을 위한 실시간 안전진단 시스템(Health and Usage Monitoring System; HUMS)을 개발함에 있어 Test-bed 항공기에 HUMS를 적용한 주익 제작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대상 항공기는 Jabiru-UL 모델이며, 주익 내부에 설치한 센서는 광섬유센서, 압전센서 및 스트레인 게이지이다. 센서 설치 후 조립을 완료한 주익에 대한 각 센서의 동작 여부에 대한 계측시험을 수행하였다. 조립 완료한 주익은 항공기에 장착되어 HUMS의 운영 성능 향상을 위한 데이터 획득 및 고장검출 알고리즘의 검증을 위한 Test-bed로 활용하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한국항공진흥협회, "항공통계", 2010.
  2. 장병욱 외, "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를 이용한 복합재 날개의 하중 모니터링", 2011년 한국복합재료학회 춘계학술대회, 2011.
  3. Mi-Sun Rim, et al., "Impedance-based Damage Assessment using Piezoelectric Sensors", 2011 Smart Structure/NDE, San Diego, USA, March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