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영상 제작 및 사용자 상호작용 기술

A Technical Trend of Stereoscopic Content Production and User Interaction

  • 정혁 (인터랙티브입체영상연구팀) ;
  • 유정재 (인터랙티브입체영상연구팀) ;
  • 장경호 (인터랙티브입체영상연구팀) ;
  • 김혜선 (인터랙티브입체영상연구팀) ;
  • 장호욱 (인터랙티브입체영상연구팀) ;
  • 박지영 (인터랙티브입체영상연구팀) ;
  • 이재호 (인터랙티브입체영상연구팀) ;
  • 남승우 (인터랙티브입체영상연구팀)
  • 발행 : 2012.06.15

초록

영화 '아바타'를 계기로 다양한 입체영화의 등장과 3D TV의 대중화로 인해 입체영화를 비롯한 입체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또한 MS사의 '키넥트'가 인기를 끌면서 사용자와 영상 콘텐츠 간의 상호작용 기술이 게임을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입체영상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촬영 기술 및 관련 장비의 현황 및 스테레오 입체영상의 색감일치 기술의 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울러 영상 콘텐츠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비전 기반의 상호작용 기술 및 장비의 현황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키워드

과제정보

연구 과제번호 : 주-부 카메라 기반 실시간 입체영상 획득 및 보정, 합성, 제작 기술, 3D 장면 분석 및 모델 재구성 기법에 의한 입체 3D 영상 생성/합성 기술, 차세대 체감형 콘텐츠를 위한 사용자 동작기반 플랫폼 및 입체 상호 작용 기술 개발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식경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