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상민, 황보환, 지용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온라인 사회적 자본 : 한국과 중국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5권, 제1호, 2010, pp.103-118.
- 가명호, 정대율, "소셜네트워킹 사이트의 e-고객 충성도에 관한 실증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9권, 제2호, 2010, pp.1-21.
- 강재은, "운영체제에 따른 스마트폰의 지속적 사용 결정요인 비교연구," 제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김경남, 박지혜, 정도범, "스마트폰의 특성이 개인의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혁신저항성의 조절효과," 정보시스템연구, 제20권, 제2호, 2011, pp.57-80.
- 김근형, 윤상훈, "SNS 사용자만족도의 영향요인 도출 및 서비스형태 별 비교분석,"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2권, 제1호, 2012, pp.125-143.
- 김대업, AMOS A to Z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학현사, 2008.
- 김상현, "RFID기술 수용과 구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조직 준비성의 조절효과," 정보시스템연구, 제19권, 제1호, 2010, pp.149-177.
- 김상현, 박현선, 김근아, "소셜커머스 특징과 개인특징이 신뢰와 신뢰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연구, 제26권, 제3호, 2011, pp.95-121.
- 김주환, 김민규,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논문쓰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 김해봉,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SNS 사례연구," 한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내가영, "모바일 SNS 이용자들의 이용동기와 만족감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박지홍, "사회네트워킹 사이트 이용자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5권, 제4호, 2008, pp.205-226. https://doi.org/10.3743/KOSIM.2008.25.4.205
- 서우종, 원욱연, 홍진원, "SNS 웹사이트의 품질 요인이 사용자만족, 지속적 사용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9, pp.823-830.
- 신호경, 신지명, 이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의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연구, 제42권, 제1호, 2011, pp.137-158.
- 유진, "모바일 SNS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정대율, 민하오자,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이용과 재방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0권, 제4호, 2010, pp.193-219.
- 제일기획, 대한민국 소비자의 SNS 이용형태 조사, 커뮤니케이션연구소 보고서, 2010.
- 차상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성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 이용실태조사, 2010.
- 허성국, "기업의 블로그 사용에 관한 연구:기술 수용모형 관점에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SK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 총 일촌건수 10억건 돌파," SK컴즈보도자료, 2010.
- Ajzen, I., Attitude Structure and Behavior Relations, in Attitude Structure and Function, Berckler, S.T. and Greenwald, A.G.,(Eds.), Erlbaum, Hillsdale, NJ, 1988.
- Arbuckle, J. L., Amos 7.0 User's Guide, Chicago:SPSS, 2006.
- Davis, F. D. ,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1989, pp.319-340. https://doi.org/10.2307/249008
- DeLone, W. H., and McLean, E. R., "Information System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 1992, pp.60-95. https://doi.org/10.1287/isre.3.1.60
- DeLone, W., and McLean, E, R.,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 A Teb-Year update," Joural of Management Informations Systems, Vol.19, No.4, 2003, pp.3-30.
- De Wulf, K. N., Schillewaert, S. M., and Rangarajan, D., "The Role of Pleasure in Web Site Succes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3, No.4, 2006, pp.434-446. https://doi.org/10.1016/j.im.2005.10.005
- Gatian, A. W., "IS User Satisfaction a Valid Measure of Systems Effectivenes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26, No.3, 1994, pp.119-131. https://doi.org/10.1016/0378-7206(94)90036-1
- McKinny, V., and Yoon, K., "The Measurement of Web-Customer Satisfaction: An Expection and Disconfirmation Approach,"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3, No.3, 2002, pp.296-315. https://doi.org/10.1287/isre.13.3.296.76
- Ohbyung, K., and Yixing, W., "An Empirical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 Service Use," Journal of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6, Issue 2, 2010, pp.254-263. https://doi.org/10.1016/j.chb.2009.04.011
- Olusegun, F., Rebecca, O. V., Adebayo, F. A., and Adewale, O. O., "Diffusion of Innovation in Socila Networking Sites among University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and Security(IJCSS), Vol.4, Issue 3, 2010, pp.361-372.
-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 4th edition, Free Press, New York, 1995.
- Seddon, P, B., "A Respecification and Extension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8, No.3, 1997, pp.240-253. https://doi.org/10.1287/isre.8.3.240
- Venkatesh, V., and Davis, F. D.,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2000, pp.186-204. https://doi.org/10.1287/mnsc.46.2.186.11926
- Facebook, Statistics, http:// facebook.com, 2011.
- Smith, G., Social Software Building Blocks, http://nform.ca/ publications, 2007.
- Twitter, Twitter Status, https://business.twitter.com,2011,
Cited by
- The effect of personal characteristic factors on the usage of SNS vol.22, pp.3, 2013, https://doi.org/10.5859/KAIS.2013.22.3.1
- Investigation of Users' Goals in Social Network Sites vol.23, pp.1, 2014, https://doi.org/10.5859/KAIS.2014.23.1.93
- The Effects of Individualism-Collectivism Propensity, Social Capital, Participation Activity of Social Network Service Users on Fashion Brands Relationship Orientation vol.19, pp.2, 2017, https://doi.org/10.5805/SFTI.2017.19.2.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