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http://www.kofic.or.kr/cms/58.do
- 김미진, 사용자 감정 모델링을 이용한 영화와 게임의 동적 내러티브 해석,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집, 2011.
- 홍수현, 음양오행(陰陽五行)사상의 관상학에 기반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얼굴 설계 시스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집, 2005.
- 김정주,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감정과 표정에 대한 분석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집, 2006.
- 고혜영,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2.5D 얼굴과 표정 자동생성,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집, 2008.
- 강기태, SVG기반 캐릭터 표정 리타게팅,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집, 2011.
- 정미강,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와 캐릭터 파라미터 기반의 제스처 제안 시스템,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집, 2008.
- 이미영, 제스처 패킷에 기반한 캐릭터 제스처 리타겟팅,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집, 2011.
- 손은하,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피부색과 의상 색지정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집, 2007.
- 정현선, 캐릭터의 자동 색 지정을 위한 2D 애니메이션 장면 간 색 변환,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집, 2008.
- 신승윤, 비주얼스토리텔링의 감성 배경 공간 시각화 차원,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집, 2011.
- 김영아, "비주얼스토리텔링의 몰입을 위한 동일시 패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2012.
- 김영아, "내러티브 동기 분석을 통한 시각적 동일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투고.
- Christian Metz, 상상적 기표, 문학과지성사, 2009.
- 스티븐 D. 케츠, 영화연출론, 시공사, 1998.
- 김홍규, "3D 입체영상과 프레즌스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통권 제71호, pp.164-204, 2010.
- 이옥기, "프레젠스 측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48호, pp.231-256, 2009.
- C. Heeter, Being there: The subjective experience of presence, Presence, Vol.1, pp.262-271, 1992. https://doi.org/10.1162/pres.1992.1.2.262
- F. Biocca, "The cyborg's dilemma: Progressive embodiment in virtual environment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3, issue 2, 1997.
- M. Lombard and T. B. Ditton, "At the eart of It All: The Concept of Presence,"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3, Issue 2, 1997.
- M. Lombard, R. Reich, M. E. Grabe, C. Bracken, and T. B. Ditton, "Presence and Television: The role of screen siz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26, No.1, pp.75-98, 2000.
- http://www.imdb.com/boxoffice/alltimegross?region=world-wide
- 김종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나타난 세계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pp.110-120, 2011.
- 박기수, "원더플데이즈 서사의 특성 연구", 국제어문, 제29집, pp.391-420, 2003.
- 최석환, 원더플 데이즈와 신세기 에반게리온을 중심으로 한 한국과 일본의 애니메이션제작요소의 비교 연구, 단국대학교 논문집, 2005.
- 이용일, 초등학생의 미적 인지발달단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집, 2011.
- 최민재, "영상텍스트 수용자의 환상적 동일시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3호, pp.222-247, 2004.
- 남수, 영상구조와 프레젠스 연구:다큐멘터리 <미완의 무위정사>와 영화<순지>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박사 논문집, 2009.
- 정동훈, 양호철, "3D 영상 평가를 위한 측정도구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한국방송공학회, 제17권, 제1호, pp.49-59, 2012.
- 권중문, 이상식, "프레즌스(presence) 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7권, 제2호, pp.5-38, 2007.
- Barry Salt, "Film style and Technology:History and Analysis," Starword,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