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가정 교과 '수송기술' 단원에서 수업 자료의 제시 방법에 따른 학업 성취도와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Presentation Method of the Multimedia Materials for 'Transportation Technology' Unit of Technology.Home Economics Subject

  • 투고 : 2012.08.01
  • 심사 : 2012.09.21
  • 발행 : 2012.09.30

초록

본 연구는 기술 가정교과 '수송기술' 단원의 수업시 강의식 수업인 통제집단과 교사가 멀티미디어 자료로 수업한 실험집단 1, 멀티미디어 자료에 내레이션을 넣어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교실에서 보는 수업을 하는 실험집단 2 간의 수업 자료의 제시 방법에 따른 학업 성취도와 학습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기술교과를 수업하는 93명 여고생들이며, 6개 질문에 대한 응답자료는 SPSS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 만족도 응답 평균(M)은 교사가 멀티미디어 자료로 진행한 수업(실험집단 1)이 4.14로 가장 높고, 멀티미디어 자료에 내레이션을 넣은 동영상을 교실에서 보는 수업(실험집단 2)이 3.16, 강의식 수업(통제집단)이 보통보다 약간 아래 수준인 2.63으로 나와 멀티미디어 자료로 교사가 수업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함 수업임을 보여준다. 둘째, 문항간 상관계수에서 보면 흥미있는 수업에서는 기억도와 내용 이해도가 높지만, 집중도가 떨어지면 기억도도 떨어짐을 알 수 있다. 셋째, 학업 성취도는 실험집단 1이 가장 높았으며, 실험집단 2는 통제집단과 유사한 수준이다.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강의식 수업에서는 흥미를 높여야 하며, 내레이션을 포함한 동영상을 보는 교실수업에서는 수업 집중도를 높이는 방안이 요청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presentation method of the multimedia materials for 'transportation technology' units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subject. The subjects were assigned in third conditions; Text type explanation class, multimedia class and multimedia video class with narration. The data of six evaluation questions obtained from the survey of 93 high school girl were analyzed using SPSS program.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in the learning satisfaction average level(M) of the students' overall responses to the questions, multimedia teaching learning class(experimental group 1) is the first(M=4.14), multimedia video class with narration(experimental group 2) is the second(M=3.16), and instructor-led class(control group) is the third (M=2.63). Therefore, the teaching learning multimedia class(experimental group 1) was most effective. Second, looking at the correlations between the students' responses to the questions, in an interesting class, the students have a retentive memory and comprehension, but a lower concentration can not a retentive memory. Third, multimedia teaching learning class(experimental group 1) has the best degree at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but instructor-led class(control group) and multimedia video class with narration(experimental group 2) have similar degree in the second place. To increase academic achievement, an instructor-led class is important to arouse interest and a multimedia video class with narration is required ways to improve level of concentra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2007).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2. 교육과학기술부(2011).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10]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3. 김미영, 안광식, 최완식(2005). 블렌디드 학습, 온라인 학습, 오프라인 학습의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 비교.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0(1), 106-199.
  4. 김미영 최완식(2004). 중학교 온라인 수업에서 자료 제시 유형이 온라인 학습 흥미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공업교육학회지, 29(2), 66-76.
  5. 김성일(2011). 기술.가정 교과 '제조 기술' 단원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평가. 실과교육연구, 17(2), 63-78.
  6. 노영란, 최민성, 박준희(2007). 도덕과 교수 .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자료의 개발, 선정 및 활용방안 연구. 초등도덕교육, 24, 123-156.
  7. 류군, 김태훈(2012). 기술교과 설계 학습 활동에서 팀 기반 학습이 학업 성취도와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중국 고등학교 1학년 통용기술교과를 중심으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1), 92-109.
  8. 문대영(2003). 기술과의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평가 -중학교 l학년 제도의 기초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3(2), 83-92.
  9. 박재택, 이상혁(2007), 부산광역시 공업계고등학교 공동실습소에서 혼합형 학습을 위한 컨텐츠의 개발 및 적용.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2(1), 93-116.
  10. 오동규(2012). 전원학교 교수학습지원시스템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7(1), 83-204.
  11. 이명자, 황진석(2007).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의 제시 방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연구, 21(2), 367-384.
  12. 이명진, 김성일(2003). 학습재료의 유형과 제시 양식 및 목표 지향성이 흥미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17(4), 391-406.
  13. 이정학(2007). 개인 이용자 제작 콘텐츠에 대한 고찰. 서강대언론대학원.
  14. 이진우(2002). 멀티미디어 교육자료를 활용한 축구공 만들기 수업. 학국교육학술정보원 편 연구자료 RM2003-25 에듀넷 컨텐츠 활용 우수 사례집 -ICT 활용수업 이렇게 준비하세요-, 22-39.
  15. 태영애, 이상혁(2004).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기계의 이해' 단원에서 멀티미디어 교육자료를 적용한 수업 효과. 한국기술교육학회지, 4(2), 2-16.
  16. Nunnally, J. C.(1978). Psychometric Theory(2nd ed). N. Y.: McGraw Hill, 225-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