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혜숙(2002),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지, Vol.10(1);64-76.
- 한수정(2000),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힘 북돋우기와 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6(1);132-146.
- 김남희, 김경원(201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 습만족도, 보건의료산업학회지, Vol.5(24);41-51.
- 원종순, 김금순, 김경희, 김원옥, 유재희, 조현숙, 정인숙(2000),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경감 을 위한 발마사자의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Vol.7(2);192-207.
- 박미영(2004),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관한 인지적 인과구조모형,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10(1);54-63.
- 김은하, 오윤희(2000), 3년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6(2);156-198.
- 황성자(2006),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12(2);205-213.
- 한신희, 이화인(2000),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실습지도자에 대한 만족도, 자기효능과의 상관 연구, 경인논문집, Vol.12(1);64-76.
- 권영숙, 김태희(1999), 호흡바이오 피드백 훈련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시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Vol.6(2);169-184.
- 강지연, 김금순(2002), 아로마테라피가 첫 임상실습을 경험하는 간호학생의 불안과 피로에 미치는 영향, 기본간호학회지, Vol.9(2);226-236.
- 이윤정, 권정순, 유수정(2003), 족욕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피로 경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9(1);94-102.
- 박효미, 하나선, 최정(2004), 지지적 심상요법이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의 스트레스와 불안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Vol.10(3);311-316.
- 이임선, 배기효, 백정선(2009), 웃음치료학 개론, 하남출판사, pp.6-12.
- 문미선(2010), 웃음요법이 노인의 혈압, 혈당, 심박변이도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카톨릭대학교 대학권 박사학위논문, pp.12-17.
- 조은아(2009), 웃음요법이 유방암환자의 우울, 삶의 질, 극복력, 면역반응에 미치는 효과,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4-19.
- 김금순, 유정아, 김진아, 이임선, 이인옥(2010), 골 관절염 환자를 위한 웃음요법 적용 자조타이치프 로그램과 자조타이치프로그램의 효과 비교, 근관절건강학회지, Vol.17(1);68-78.
- 오은영, 강경화 ,손옥란, 우미애, 김지현(2010), 웃음치료가 화상병원 간호사의 스트레스 반응 및 대처에 미치는 효과, 대한웃음임상학회지, Vol.2(1);47-58.
- 허은화(2007), 웃음요법이 혈액투석환자의 기분, 스트레스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차의과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3-29.
- 김영선(2006), 노인에 대한 일회성 웃음요법이 스트레스반응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6-12.
- Bennett, M. P. & Lengacher, C. A.(2006), Humor and laughter may influence health. History and background,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Vol.3(1);61-63. https://doi.org/10.1093/ecam/nek015
- Hassed, C.(2001), How humor helps keep you well, Austrian family Physician, Vol.30(1);25-28.
- 김정택, 신동균(1978), SATI 한국표준화에 관한 연구, 최신의학,Vol.21(11);69-75.
- Crosby, P. C.(1973), self-disclosure: A literature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Vol.79;73-91. https://doi.org/10.1037/h0033950
- 한국웃음연구소(2003), 웃음지수도구, pp.43-50.
- 전병제(1974), 자아개념측정 가능성에 관한 연구, 연세논총, Vol.11(1);107-130.
- 이성희(2006), 멘토링프로그램이 3년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Vol.12(2);247-254.
Cited by
- The Effects of a Web-Based Nursing Process Documentation Program on Stress and Anxiety of Nursing Students in South Korea vol.27, pp.1, 2016, https://doi.org/10.1111/2047-3095.12072
- A Study on Related Factors and Coping Methods among University & College Students vol.7, pp.4, 2013, https://doi.org/10.12811/kshsm.2013.7.4.013
- 부산지역 일개 간호대학생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한 뇌기능 향상 및 스트레스 감소 효과에 관한 연구 vol.6, pp.2, 2012, https://doi.org/10.12811/kshsm.2012.6.2.111
- 임상입문 특별실습교육프로그램의 운영 및 효과 vol.6, pp.3, 2012, https://doi.org/10.12811/kshsm.2012.6.3.085
- 웃음요법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우울에 미치는 효과 vol.15, pp.11,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5.15.11.289
-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vol.9, pp.1, 2021, https://doi.org/10.22961/jhcls.2021.9.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