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alysis on the Responses and Recognitions of the Gifted Students in Solving Reflection Cluster Problems

반성군 문항 해결과정에 나타난 초등 수학 영재 아동들의 반응과 인식 분석

  • Received : 2012.06.06
  • Accepted : 2012.07.05
  • Published : 2012.08.31

Abstract

In this paper we introduced the reflection cluster problems. They are not well known in Korea education field. We used two reflection cluster problems and analysed the responses of the gifted students. Finally, we asked how they felt about reflection cluster problems. The results of this paper will help to make new assessment items and develop new programs for the gifted education.

이 논문에서는 국내 교육현장에서 적용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 반성군 문항을 소재로 하여 그 개념과 구체적인 문항 사례, 적용에 따른 학생들의 반응 등을 알아보고, 더불어 반성군 문항을 해결한 후 학생들의 인식을 설문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영재아동을 대상으로 반성군 문항 중심의 문제해결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에 투입한 반성군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였으며, 기존 수학 수업 또는 영재 수업에서의 문항에 대비하여 반성군 문항에 대한 인식 등을 살펴보았다. 이는 우리나라에 반성군 문항의 도입이나 영재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Keywords

References

  1. 김남준․배종수(2006). 서술형 평가가 초등학생의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0(2), 195-219.
  2. 도주원(2009). 초등 교사들의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인식 및 실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2(2), 63-80.
  3. 박금란(2008). 서술형 평가를 통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수학과 기본 지식 이해에 관한 실태조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이미경(2004). OECD/PISA 2003 평가틀 및 예시문항: 수학$\mid$ 과학$\mid$ 문제해결력 소양 영역 -2004년도 OECD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5. 임해경(2010). 초등 교사의 수학 및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신념의 변화.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1), 103-121.
  6. 구광조․전평국․박성선․문성길(2004). 개방형 교수법. 서울: 경문사.
  7. 홍지연․김민경․노선숙․권점례(2008). 수학과 서술형 평가의 문항개발 사례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학연구, 18(3), 335-352.
  8. Lange, J. D.(2001). The Great Assessment Picture Book. http://www.fisme.science.uu.nl/GAP_book/intro.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