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류호섭, PFI사업 학교의 설계현황과 새로운 학교건축을 위한 제언,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4(4), 101-107, 2007
- 박영숙 외, 학교시설의 교육효과 분석 연구. 연구보고 RR 2009-35-1, 한국교육개발원, 2009
- 박우장, 커뮤니티 참여디자인의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노인회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3(4), 45-55, 2004
- 승효상, 빈자의 미학을 설계하다, 월간 마음수련, 34-39, 2012
- 신나민, 학교 공간 개선에 있어서 사용자 참여디자인이 갖는 효용성 및 참여방식에 관한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26(4), 171-189, 2010
- 신나민, 호주 학교의 학습공간 디자인 개선에 관한 사례분석, 한국교육, 38(1), 5-26, 2011
- 이연수, 미래형 생활패턴에 대응하는 학교건축. 대한건축학회지, 53(7), 15-18, 2009
- 이을규, 생활패턴에 따른 미래 학교의 역할, 대한건축학회지, 53(7), 41-44, 2009
- 이재훈,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의 적절한 대응, 대한건축학회지, 53(7), 35-37, 2009
- 이화룡, 미래 학교 모습. 대한건축학회지, 53(7), 32-34, 2009
- 조도연, 학교건축설계에서 본 학교시설의 과제, 대한건축학회지, 53(7), 53-56, 2009
- AAF(American Architectural Foundation), Design for Learning Forum: School Design and Student Learning in the 21st Century, Washington, DC: American Architectural Foundation, 2007
- Commission on Business Efficiency of the Public Schools, School Size, Violence, Achievement and Cost, retrieved from http://www.njleg.state.nj.us/legislativepub/reports/buseff_report.pdf, 2003
- Ferris, J.S. & West, E., Economies of Scale, School Violence, and the Optimal Size of Schools - revised version, Applied Economics, August, 36(15), 1677-1684, 2004 https://doi.org/10.1080/0003684042000266856
- Fuchs, M., Impact of school context on violence at schools, International Journal of Violence and School, 7, December, 20-42, 2008
- Gifford, R, Environmental Psychology: Principles and Practice (4th ed.), Colville, WA: Optimal Books, 2007
- Newton, C., Disciplinary dilemmas: Learning spaces as a discussion between designers and educators, Critical & Creative Thinking, 17(2), 7-27,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