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순화, 이은경, 양난미(2000). 학업우수 및 학업부진 학생의 학업실태 분석을 통한 대학에서의 학업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2(2). 221-242.
- 고홍월, 김은하 (2009). 진로의사결정에서의 타협 우선순위에 대한 고찰. 상담학연구, 10(4): 2207-2224.
- 김기완 (2007). 멘토링(Mentoring) 수업을 이용한 수학 학습 부진아 지도의 효과성.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 김민선, 서영석 (2009). 공과대학생들이 지각하는 맥락적 변인과 공학흥미와의 관계: 학업효능감과 결과 기대 매개 효과. 상담학연구, 10(1): 299-321.
- 김선희 (2006). 역할지향성과 타협 상황에 따른 여성의 진로 선택. 박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 김완석, 김선희 (2005). 여성의 커리어선택의 타협과정: 여성의 역할지향성과 포부수준에 따른 타협요인의 선호도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0(3): 345-373.
- 김은경 (2010). 자연계열 학업우수 고등학생의 전공결정 영향 요인. 한국공학교육학회, 13(6): 80-86.
- 김장회 (2009). 진로의사결정 상황에 따른 타협과정의 차이.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김장회, 김계현 (2010). 진로의사결정 상황에 따른 타협과정의 차이. 상담학연구, 11(2): 755-773.
- 매일경제 (2009). 세상읽기-이공계 살리는 법. 매일경제 2009년 7월 1일판.
- 박관성 (2008). 한국남자대학생의 성역할과 진로타협.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 신희경, 이종승 (2006). 학과 선택의 내적 동기를 매개변인으로 한 고등학생의 진로결정 수준이 대학 만족도 및 적응도에 미치는 영향. 제2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교육고용패널/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이기학 (2005). 진로선택타협과정에서 보이는 선호도에 대한 생물학적 성과 성역할 특성의 상호작용 효과 연구. 상담학연구, 6: 849-859.
- 이기학, 조미랑 (2003). 인문계 고등학생의 진로의사결정 타협 과정에서 보이는 남녀간 선호도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8: 1-13.
- 이은영 (2009). 학업 우수 청소년의 부모애착,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진로포부 관계모형의 남녀비교. 인간이해, 30(1): 43-59.
- 임언, 손유미 (2000). 실업계 고등학교 전공학과 선택을 위한 검사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정욱 (2006). 핵심인력의 해외유출. 직업과 인력개발, 9(2): 32-37.
- 정주리, 이기학 (2007). 성별과 성역할 고정관념에 따른 진로타협 과정에서 선호도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2(2): 161-174.
- 조선일보 (2010). 의전원(의학전문대학원), 우수이공계 장학생까지 '싹쓸이'. 조선일보 2010년 4월 26일판.
- 중앙일보 (2007). 공대생 절반 '전공 바꾸고 싶어'. 중앙일보 2007년 4월 10일판.
- 허미숙 (2010). 학업성취가 뛰어난 고등학생들의 과학 활동, 자아 개념, 과학 전공. 영재교육연구, 20(3): 885-899.
- 황매향, 박은혜, 유성경 (2006). 학업우수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직업포부수준 비교. 상담학연구, 7(4): 1137-1152.
- ETNEWS (2009). 서울대 자퇴생 중 77%가 이공계. ETNEWS 2009년 10월 22일판.
- Blanchard, C. A. & Lichtenberg, J. W. (2003). Compromise in career decision making: A test of Gottfredson's theor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2: 250-271. https://doi.org/10.1016/S0001-8791(02)00026-X
- Eccles J. C., & Wigfield, A. (2001). Motivational beliefs, values, and goal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3, 109-132.
- Gati, I. (1993). Career compromis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0: 416-424. https://doi.org/10.1037/0022-0167.40.4.416
- Gottfredson L. S. (1981). Circumscription and compromise: A developmental theory of occupational aspiration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8: 545-579. https://doi.org/10.1037/0022-0167.28.6.545
- Gottfredson L. S. (1996). Gottfredson's theory of circumscription and compromise. In. D. Brown & L. Brooks (Eds),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3rd ed., pp. 179-232). Sanfransisco: Jossey-Bass.
- Gottfredson L. S. (2002). Gottfredson's theory of circumscription, compromise, and self-creation. In D. Brown & L. Brooks (Eds),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4th ed., pp.85-148). Sanfransisco: Jossey-Bass.
- O'Brien, K. M., Gray, M. P., Tourajdi, P. P., & Eigenbrode, S. P. (1996). The Operationalization ofwomen's career choices: The career Aspiration scale. In V.S.Soleberg & K.M.O'Brien (Chars), Promoting Women's Career Development into the next millenium and beyond. Symposium conducted st the 1996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Quihuis, G. (2002). Understanding the factors that influence high science achievers' academic choices and intent to pursue or opt out of hard scienc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tanford University, California.
- Simpkins, S. D., Davis-Kean, P. E., & Eccles, J. S. (2006). Math and science motivation: A longitudinal examination of the links between choices and beliefs. Development Psychology, 36: 1017-1045.
- Super, D. E. (1953). A theory of vocational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s, 8: 185-190. https://doi.org/10.1037/h0056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