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CUM 직무 분석 기법을 통한 이러닝 품질 관리사의 직무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 Task Model of e-Learning Quality Managers Based on the DACUM Method

  • 투고 : 2011.07.13
  • 심사 : 2012.03.04
  • 발행 : 2012.03.31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DACUM 직무 분석 방법을 통하여 이러닝 품질 관리사의 직무를 분석하고 직무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DACUM 직무 분석을 위해 1명의 직무 분석가, 9명의 직무 분석 협조자, 1명의 서기, 1명의 실무자로 이루어진 DACUM 직무분석 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러닝 품질 관리사의 직무는 7개의 임무(서비스 기획, 인프라 구축, 콘텐츠 개발, 서비스 운영, 서비스 평가, 품질 관리 행정, 전문성 계발)로 구성되었으며, 각 임무별 과업은 총 61개로 분석되었다. 또한 이러닝 품질 관리사의 직무 수행에 요구되는 14개의 지식, 21개의 기능 및 19개의 태도가 추출되었다. 둘째, 직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러닝 품질 관리사의 직무 능력 모형을 만들었다. 이 직무 모형은 이러닝 품질 관리사의 임무와 임무별 과업이 상호 연관성을 갖도록 논리적인 순서 등을 고려하여 DACUM 차트로 완성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job of e-learning quality managers based on the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method and to construct a task model of e-learning quality managers. A DACUM committee was composed to analyze job of e-learning quality managers and the committee members were total 12, those are one facilitator, 9 panel members, one recorder and one coordinator.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the followings; first, the number of job duty of e-learning quality managers were total 7, which were service planing, infrastructure building, of content developing, service evaluating, administration for quality managing, self-improvement. And total tasks of job of e-learning quality managers were 61. Second, 14 knowledge, 21 skill, 19 attitudes for e-learning quality managers were analyzed. Third, a task model of e-learning quality managers was constructed based on the results of DACUM job analysi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명희, 임병노, 이준, 손경아, 한승연, 김진정, 김자미, 전종호, 김용, 신성욱, 한상미(2006). 이러닝 품질관리 방법론. 연구보고 CR 2006-3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 김선태, 나현미, 정영란, 장은정, 김종하(2008). 이러닝 품질관리사 자격체계 및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연구보고 KR 208-1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3. 김종철(1988). 교육 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4. 김판욱(2004). 체계적 능력중심 교육과정개발 핸드북.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공업교육연구소.
  5. 김판욱, 이규욱, 김희필, 손주민, 임완성(2010). 능력 중심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양서원.
  6. 김희필, 김영용, 김효심(2006). DACUM 법에 의한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분석. 직업교육연구, 25(2): 55-57.
  7. 이준, 신수범(2010). 이러닝 품질 관리사 자격 인증 연수과정(2급). 한국교육학술정보원.
  8. 이형행(1986). 신교육행정론. 문음사.
  9. 한상근, 박종성(2005).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 18(2): 20-40.
  10. Braden, V. Paul & Paul. K. (1975). Occupational Analysis of Educational Planning. Bell & Howell Company. Ohio.
  11. Norton, R. E. (1997). DACUM Handbook, Columbus: Center on Education and Training for Employment, College of Educ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