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스마트폰 도입 이후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은 획기적으로 변화하여 왔다. 이에 따라 무선인터넷시장의 성장은 물론 무선데이터 트래픽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무선인터넷 시장 및 트래픽 증가 현상에 대해 다양한 찬반양론은 있으나,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활성화는 그간 성장이 다소 정체되어 왔던 통신시장의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건연구(Event Study) 방법론을 이용하여 망 전송 속도 및 네트워크 용량 확대에 따라 발생가능한 수요 패턴 중 하나인 유도된 수요(Induced Demand)가 LTE 도입에 따라 실제 통신시장에서도 발생하고 있는 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유도된 수요 발생에 따른 문제점 및 정책적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Since introduction of smart phone in Korean mobile telecommunication market, mobile internet service market has changed dramatically. Although there have been many heated discussion of pro and cons of recent tremendous growth of mobile traffic, mobile data service market has contributed to re-development of whole telecommunication market. This paper is aimed at empirically test and confirms the occurrence of induced demand resulted from LTE service launching. In conclusion, we suggest the direction of regulation and policy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f mobile internet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