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eachers' Preception and Practice on Portfolio Assessment in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 심성경 (원광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 변길희 (전북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
  • 류경희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Received : 2012.06.01
  • Accepted : 2012.06.27
  • Published : 2012.08.28

Abstract

We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between the teachers' perception and practice on portfolio assessments in kindergartens and daycare centers, and analyzed their dependence on various underlying factor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include 304 teachers in the kindergartens and daycare centers in J I G cities in Jeollabuk-do. The answers on the questionnaires were analysed by evaluating frequencies, percentage, averages, and standard deviations, and by carrying out paired t-test, ANOVA, and Scheff$\acute{e}$ verification using SPSS 18.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eachers' practice fell meaningfully short of their perception in every sub-categories of the method and the effect of the portfolio assessment. Among the various underlying factors, only teachers' educational level played significant role. The difference between the perception and practice was relatively large among the teachers with regular 4-year college diploma as compared to junior-college graduates. Second, as we examine the difficulties in the portfolio assessment, teachers in general found difficulties on the questionnaires in all sub-categories, although the dependence on the underlying factors varies across the sub-categories. For example, teachers with higher level of education or who work at public kindergartens felt relatively more difficulties in the portfolio assessment.

본 연구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인식과 실제의 차이와 어려움을 알아보고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분석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J I G시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304명이며, 질문지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대응표본 T-Test, ANOVA, Scheff$\acute{e}$검증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포트폴리오 평가의 실시방법과 효과에 대한 모든 하위영역별 실제의 수준은 인식 수준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 또한 배경변인에 따라서는 학력에 따라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4년대졸 이상 학력의 교사가 전문대졸 이하 학력의 교사에 비해 포트폴리오 평가의 실시 방법과 효과에 대한 인식과 실제의 차이가 더 컸다. 둘째,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어려움을 살펴본 결과 교사들은 모든 하위문항에 걸쳐 대체적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경변인에 따라서는 하위내용별로 부분적 차이만 있었다. 즉, 국공립 유치원 교사와 학력이나 경력이 높은 교사의 경우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어려움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느끼고 있었다. 포트폴리오 평가 실시에 대해 교사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포트폴리오 실시 여부나 질적 측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교사들이 생각하는 어려움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포트폴리오 관련 연수의 실시와 행정적 지원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숙현,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 영유아교육연구, 제4권, pp.1-20, 2001.
  2. 권미희, 유아음악교육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 활용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3. 권정숙,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가정에 대한 사례연구-유아교육현장에서-,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4. 김경철, "유아교육 평가의 새로운 대안, 포트폴리오",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권, 제2호, pp.109-122, 1997.
  5. 김경철, 김은정, 배예경, "유치원 포트폴리오 평가수행 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경험",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군, 제5호, pp.327-348, 2008.
  6. 김경철, 홍정선,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사립 유치원 관리자들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7권, 제4권, pp.271-289, 2003.
  7. 김명혜, 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개선을 위한 유치원 교사 동료장학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8. 김미진, 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활용, 성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9. 김영숙,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 활용방안 연구", 진주여자전문대학 논문집, 제24 권, pp.69-81, 2001.
  10. 김정미,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태도 및 실태 비교분석, 대구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1. 김지연, 유아발달평가에 대한 유치원 원장의 인식과 유아발달 평가 실태와의 관계,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2. 김태연, 유아 조형활동의 포트폴리오 평가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 서울지역 미술교육기관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3. 나영란, 유아의 포트폴리오 평가에 관한 교사 인식 분석,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4. 박영충, "포트폴리오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4권, pp.305-327, 1998.
  15. 배인숙, 유아발달 평가활동의 실태분석,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16. 서은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7. 손미경, 유아평가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8. 유종수, 유아교육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9. 윤복희, "유아교육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에 관한 연구", 공주영상정보대학 논문집, 제7집, pp.257-271, 2000.
  20. 윤정숙, 유치원 교사의 유아 포트폴리오 활용 현황,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1. 이진희, "질적 프로그램 평가를 이용한 포트폴리오 평가 과정의 조명",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5 호, pp.233-251, 2007.
  22. 이현옥, 김지영, "유치원 교사들의 유아 포트폴리오 활용실태", 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pp.151-167, 1999.
  23. 주선희,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적용실태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4. 황윤세, 유치원에서의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25. O. McAfee and D. J. Leong, 발달과 학습에 대한 유아평가(김경철, 이진희, 최미숙, 황윤세 공역), 서울: 학지사(원저 1994 출판), Assessing and guiding young children's development and learning(4th ed.). Boston, MA: Pearson Education, 2008.
  26. J. M. O'Malley and L. V. Pierce, Authentic assessment for English language learners: practical approaches for teachers, Addition-Wesley Publishing Company, 1996.
  27. A. D. Shaklee, N. C. Barbour, R. Ambrose, and S. J. Hansford, Designing and using portfolios, Boston, N.Y.: Allyn & Bacon,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