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최규환, 김현주, "호텔종사원의 서비스교육이 성과 및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논집, 제26권, 제1호, pp.41-54, 2007.
- M. Hartline, J. Maxham, and D. McKee, "Corridors of influence in the dissemination of customer-oriented strategy to customer contact service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Vol.64, pp.35-50, 2000. https://doi.org/10.1509/jmkg.64.2.35.18001
- 전정아, 임인숙, "호텔 서비스 회복에 대한 공정성 지각과 관계의 질, 행동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관광학회, 제9권, pp.186-203, 2007.
- R. Netemeyer, J. Boles, and R. McMurri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work-family conflict and family-work scal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2, pp.400-410, 1996.
- J. Singh, "Performance productivity and quality of frontline employees in service organiz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4, pp.15-34, 2000. https://doi.org/10.1509/jmkg.64.2.15.17998
- 성기협, 이종호, "특급호텔종사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연구학회, 제24권, pp.273-287, 2010.
- 나인강, "직무만족, 이직의도 및 이직행위의 관계에 대한 패널자료 분석", 대한경영학회 제18권, pp.509-530, 2005.
- 박춘광, 김석영, "호텔종사원-고객의 결속 및 전환비용과 종사원 이직 시 고객 동반이탈 의도와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제학회, 제23 권, 제6호, pp.3293-3312, 2010.
- 김규상, 박정근, 김대성, "직업성 근골격계질환의 발생 현황과 특성", 대한인문공학학회, 제29권, pp.405-422, 2010.
- J. Pun, B. Burgel, J. Chan, and N. Lashuay, "Education of garment workers: prevention of work 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s," AAOHN J, Vol.52, No.8, pp.338-43, 2004.
- M. Hagberg, F. Violante, R. Bonfiglioli, A. Descatha, J. Gold, B. Evanoff, and J. Sluiter, "Prevention of musculoskeletal disorders in workers: classification and health surveillance - statements of the Scientific Committee on Musculoskeletal Disorders of the International ommission on Occupational Health," BMC Musculoskeletal Disorders, Vol.13, No.1, pp.109, 2012. https://doi.org/10.1186/1471-2474-13-109
- 김철홍, 이명행, 문명국, "다양한 직종 및 업종별 근골격계질환 특성 분석", 대한인간공학회, 제11 권, pp.20-27, 2009.
- J. Chyuan, C. Du, W. Yeh, and C. Li, "Musculo -skeletal disorders in hotel restaurant workers," Occup Med (Lond), Vol.54, No.1, pp.55-7, 2004. https://doi.org/10.1093/occmed/kqg108
- 김지은, 문덕환, "호텔업종사자의 근골격계부담 작업 특성과 근골격계유병률", 산업간호학회지, 제19권, 제2호, pp.190-204, 2010.
- 김규상, 홍창우, 김민기, "제조업 종사 근로자의 동작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산업의학회, 제21권, 제2호, pp.115-130, 2009.
- 문정일, 박동현, "전자제품제조업 근로자의 직무 스트레스와 근골격계 질환 자각증상에 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 제1권, pp.93-104, 2009.
- 최원준, 성낙정, 강영중, 한상환, "작업관련 상지의 근골격계 질환 선별 및 감시를 위한 미국NIOSH-style 설문지와 Nordic-style 설문지의 타당도 비교", 대한산업의학회지, 제20권, 제3호, pp.205-214, 2008.
- 장혜진, 호텔 레스토랑 서비스공간의 물리적 환경이 종사원의 생리적 반응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이경아, 이용기, "호텔 관리자들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대한 내외통제와 조직구조의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22권, pp.162-177, 2006.
- 박준철, 박진영, "호텔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불안정성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 제20권, 제2호, pp.67-86, 2008.
- 신정하, "호텔 및 외식사업체 종사원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1호, pp.85-103, 2011.
- 안대희, 박종철, "호텔종사원의 감정노동에 따른 감정부조화가 소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제9권, 제9호, pp.335-345,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9.335
- 김형렬, 원종욱, 송재석, 김현수, 김치년, 노재훈, "일부 의료서비스업 VDT작업자의 상지 근골격계 증상의 정도와 관련된 요인", 대한산업의학회, 제15권, 제2호, pp.140-149, 2003.
- B. Silverstein, L. Fine, and T Armstrong, "Occupational factors and carpal tunnel syndrome," Am J Ind Med, Vol.11, No.3, pp.343-358, 1987. https://doi.org/10.1002/ajim.4700110310
- A. Bakker, E. Demerouti, and W. Schaufeli, "Dual processes at work in a call centre: An application of the job demands-resource model,"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12, No.4, pp.393-417, 2003. https://doi.org/10.1080/13594320344000165
- 배준호, 신홍철, "호텔 조리부서 종사원의 직무 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종사원 경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제18권, 제3호, pp.119-131, 2009.
- P. Bongers, C. de Winter, M. Kompier, and V. Hildebrandt, "Psychosocial factors at work and musculoskeletal disease," Scand J Work Environ Health, Vol.19, No.5, pp.297-312, 1993. https://doi.org/10.5271/sjweh.1470
- 조권한, 병원종사자의 근골격계 질환 증상 유병율과 위험요인, 인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 강미정, 정원미, 구정완, "작업치료사의 근골격계 자각증상과 관련요인", 대한작업치료학회, 제15 권, 제2호, pp.117-128, 2007.
- 김철홍, "보건의료산업에서의 근골격계질환에 관한 연구", 대한설비관리학회, 제16권, 제3호, pp.131-137, 2011.
- 박병렬, 조민호, "호텔산업 조리인력의 직무만족과 이직의사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식경영학회, 제5권, 제1호, pp.91-110,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