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영미 (2002). 간호학생의 도덕판단과 윤리적 가치관. 한국간호교육학회지, 8(1), 17-28.
- 김모임, 이원희 (1997). 간호윤리와 실무-윤리적 결정을 위한 지침. 서울: 현문사.
- 김민희 (2010). 아카데미식 토론의 도덕과 수업 적용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충남.
- 김옥주, 류인균, 장기현 (2004).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의료윤리 교육 경험. 한국생명윤리학회, 5(2), 2-18.
- 김용순 (2000). 윤리교육이 간호사의 도덕판단에 미치는 영향. 대한간호학회지, 30(1), 183-193.
- 김용순, 박지원, 방경숙 (2001). 간호사의 윤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간호윤리교육 효과의 지속성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7(2), 253 - 263.
- 김용순, 박지원, 손연정 (2003). 간호대생과 의대생의 도덕판단력 발달에 관한 종단적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33(6), 820-828.
- 김익중, 성낙진, 정기훈, 배근량, 박건욱, 김종필, 김도균, 홍성 훈 (2005). DIT검사로 평가한 의료윤리 교육의 효과-D 대학 의과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의료윤리교육학회지, 8(2),95-104.
- 김정아, 정재임, 차영자 (2007) 간호대학생의 도덕 판단력과 간호윤리 가치관에 관한 연구. 경북전문대학교 논문집, 25, 283-305.
- 문용린 (1986). 생활문제 설문지(한국어판 DIT 설문지). 한국교육개발원 도덕 연구실.
- 박미화 (2000). 간호학생의 윤리적 가치관과 변화양상. 한국간호교육학회지, 6(2). 199-217.
- 박현주 (2009).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간호행정학회지, 15(1), 128 - 135.
- 심옥주 (2002).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의 도덕적 의사결정에 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부산.
- 안은경, 구옥희, 김태숙 (1998). 간호학생의 윤리적 가치관. 간호행정학회지, 4(1), 19-31.
- 오갑례 (2002). 부모양육 태도와 성별에 따른 도덕성 발달의 차이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주.
- 유명숙, 박현숙 (2010). 간호윤리교육이 간호학생의 생명윤리 의식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영향. 생명윤리, 11(1), 51-60.
- 이경희 (2009). 생명윤리 수업을 위한 'CEDA 아카데미 토론' -수업설계 및 실천적 수업모형을 위한 시론-. 윤리교육연구, 19, 67-89.
- 이광자, 유소연 (2011).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대처유형,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와의 관계. 임상간호연구, 17(1). 11-15.
- 이미애 (2008). 간호학생의 윤리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DIT(Defining Issues Test)를 사용하여-, 간호행정학회지, 14(1), 26-34.
- 이영숙 (1990). 간호사의 윤리적 가치관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20(2), 249 -270.
- 정현숙, 정순현 (2005). 아카데미식 토론수업의 교육적 효과- 성균관 대학교 토론수업 사례-, 철학윤리교육연구, 21(35), 179-193.
- 조미경 (2009). 일 지역 전문대학 간호계와 비간호계 학생의 DIT를 사용한 도덕판단력 비교조사. 한국의료윤리학회지, 12(4), 377-390.
- 조은순 (2006). 인터넷 수업에서의 CEDA(Cross Examination Debate Association) 토론 모델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6(3), 93-101.
- 한성숙, 안성희 (1995). 간호윤리 교육이 간호학생의 도덕적 사고와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1(2), 268-284.
- Auvinen J, Suominen T, Leino-Kilpi H, & Helkama K. (2004). The development of moral judgment during nursing education in Finland. Nurse Education Today, 24(7), 538-546. https://doi.org/10.1016/j.nedt.2004.07.005
- Cassells, J. M., & Redman, B. K. (1989). Preparing students to be moral agents in clinical nursing practice. Report of a national study. The Nursing clinics of North America, 24(2), 463-473.
- Lerkiatbundit S, Utaipan P, Laohawiriyanon C, & Teo A. (2006). Impact of the Konstanz method of dilemma discussion on moral judgment in allied health students: a randomized controlled study. Journal of Allied Health, 35(2), 101-108.
- Lützen, K., Blom, T., Ewalds-Kvist, B., & Winch, S. (2010). Moral stress, moral climate, and moral sensitivity among psychiatric professionals. Nursing Ethics, 17(2), 213-224. https://doi.org/10.1177/0969733009351951
- Rest, J. R. (1979). Development in judging moral issue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Minneapolis.
Cited by
- Influence of Humanities and Empathy on Ethical Values of Nursing Students vol.28, pp.6, 2016, https://doi.org/10.13000/JFMSE.2016.28.6.1865
- The Development of the Integrated Nursing Practicum Education Matrix based on Learning Outcomes vol.21, pp.4, 2015,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4.528
- The Effects of Debate Classes based on an Ethical Decision-Making Model on Ethical Knowledge, Class Satisfaction, and Ethical Values vol.12, pp.10, 2014, https://doi.org/10.14400/JDC.2014.12.10.405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Moral sensitivity in Nursing students vol.16, pp.9,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9.6053
- Effects of constructivist teaching methods on bioethics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A quasi-experimental study vol.34, pp.5, 2014, https://doi.org/10.1016/j.nedt.2013.09.012
- The Effect of Gender, Ethical Values and Characteristics of Biomedical Ethics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n Nursing Students in one Nursing college vol.14, pp.11, 2013, https://doi.org/10.5762/KAIS.2013.14.11.5672
- Factors associated with Nurses' Moral Sensitivity vol.27, pp.3, 2018, https://doi.org/10.12934/jkpmhn.2018.27.3.199
- The Current Status and Consideration for Nursing Ethics Education in South Korea vol.20, pp.3, 2012, https://doi.org/10.35301/ksme.2017.20.3.305
- 융합 시대의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에 대한 영향요인 확인 vol.8, pp.10, 2012, https://doi.org/10.15207/jkcs.2017.8.10.359
- 액션러닝 기반 간호윤리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자기표현성과 윤리적가치관에 미치는 효과 vol.24, pp.3, 2012, https://doi.org/10.5953/jmjh.2017.24.3.179
-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과 윤리적 가치관이 심폐소생술금지 태도에 미치는 영향 vol.21, pp.4, 2012, https://doi.org/10.14475/kjhpc.2018.21.4.115
-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자아개념과 윤리적 가치관이 연명치료중단 태도에 미치는 영향 vol.20, pp.11, 2019, https://doi.org/10.5762/kais.2019.20.11.76
- 윤리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윤리적 딜레마, 윤리적 의사결정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vol.21, pp.1, 2012, https://doi.org/10.5762/kais.2020.21.1.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