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기선, 송영아, 최은영 (2009). 구조화된 객관적 임상시험을 이용한 간호대학생들의 실무능력평가.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5(2), 175-182. https://doi.org/10.5977/JKASNE.2009.15.2.175
- 고일선, 김희순, 김인숙, 김소선, 오의금, 김은정 등 (2010). SimMan 시뮬레이션 학습 시나리오의 개발 및 학습 수행 평가. 기본간호학회지, 17(3), 371-381.
-
김윤희, 김윤민, 강서영 (2010).
$MicroSim^{(R)}$ 을 병용한 시뮬레이션기반 중환자간호교육의 운영 및 평가.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6(1), 24-32. https://doi.org/10.5977/JKASNE.2010.16.1.024 - 김윤희, 장금성 (2011).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이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41(2), 245-255. https://doi.org/10.4040/jkan.2011.41.2.245
- 김종임, 김경희, 백훈정, 송경애, 엄미란, 오세영 등 (2010). 기본간호학 실습교육현황과 실기 능력 평가방법에 관한 조사. 기본간호학회지, 17(3), 362-370.
- 김해란, 최은영, 강희영, 김성민 (2011). 시뮬레이션기반 응급 간호교육을 받은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학습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7(1), 5-13.
- 백지윤 (2006).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사의 전문심장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주.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 T10511149
- 석소현, 강현숙, 김원옥, 현경선, 이지아, 박선희 (2009).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임상수행능력 평가방법 개발 및 적용효과: 복부수술 후 환자간호. 성인간호학회지, 21(5), 468-476.
- 성가연 (2008).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인슐린 피하주사 실습교육의 효과. 을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전.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317347
- 양진주 (2008). 간호학생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 성인간호학회지, 20(4), 548-560.
- 엄미란, 김현숙, 김은경, 성가연 (2010).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이 피하주사 간호수행능력,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40(2), 151-160. https://doi.org/10.4040/jkan.2010.40.2.151
- 유문숙, 유일영 (2001).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학습이 임상수 기술, 의사소통능력,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편마비 환자 사례를 중심으로 간호학 탐구, 10(1), 89-109.
- 유문숙, 유일영 (2003). 호흡기계 기본간호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OSCE 평가 방법의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33(2), 228-235.
- 유문숙, 유일영, 손연정 (2002). 표준화 환자 학습방법이 유치 도뇨술, 의사소통능력,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9(1), 66-75.
- 유문숙, 유일영, 손연정 (2003). OSCE 평가방법이 기본 간호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고열 대상자를 중심으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9(1), 73-80.
- 이명선, 한숙원 (2011).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이 간호 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7(2), 226-234.
- 이성은 (2011).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모성간호학 실습 학습 방법 효과 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7(1), 14-24.
-
이숙정, 노영숙, 김주옥, 장기인, 류언나, 박영미 (2010). 호흡 곤란환자 간호의 실습교육평가에서 Multi-mode와
$SimMan_{(R)}$ 시뮬레이션 활용 비교.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6(1), 51-60. - 이여진, 임난영, 이은희, 한혜자, 김주현, 손행미 등 (2007).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관절질환 간호사정 실습교육의 평가. 근관절건강학회지, 14(2), 137-148.
- 이우숙, 김미옥 (2011). 산과 간호 영역에서의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의 효과 및 적절성. 대한간호학회지, 41(4), 433-443. https://doi.org/10.4040/jkan.2011.41.4.433
- 이우숙, 조갑출, 양선희, 노영숙, 이규영 (2009). 시뮬레이션 연계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생의 간호기본역량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16(1), 64-72.
- 이주희, 김소선, 여기선, 조수진, 김현례 (2009). 일 대학 간호 대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 경험 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5(2), 183-193.
- 이주희, 최모나 (2011).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임상추론 교과목의 적용효과: 일 대학의 예를 중심으로. 성인간호학회지, 23(1), 1-9.
- 장선주, 권은옥, 권영옥, 권희경 (2010). 시뮬레이션 교육이 중환자실 신규간호사의 응급상황 관련 지식과 자기효능감 및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성인간호학호지, 22(4), 375-383.
- 정명숙 (2008). 신규간호사의 OSCE 결과와 자기효능감, 실무능력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278575
- 정승은, 이순희 (2010). 간호대학생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 경험. 질적연구, 11(1), 50-59.
- 한미현 (2008). 학생에 의한 OSCE 모듈 개발 활동의 교육적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15(1), 14-21.
- 함영림 (2009). 환자 시뮬레이터 (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 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935761
- 현경선, 정연희 (2010).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간호학생의 당뇨식이교육 수행능력과 자기효능, 의사소통, 학습만족도 및 간호전문직관의 상관관계. 성인간호학회지, 22(2), 221-228.
- Baez, A. (2005). Development of a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for practicing substance abuse intervention competencies: An application in social work education. Journal of Social Work Practice in the Addictions, 5(3), 3-20. https://doi.org/10.1300/J160v05n03_02
- Bambini, D., Washburn, J., & Perkins, R. (2009). Outcomes of clinical simulation for novice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nfidence, clinical judgment.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2), 79-82.
- Benner, P. (1984). From Novice to Expert: Excellence and Power in Clinical Nursing Practice. Menlo Park, CA: Sddison-Wesley Publishing Co., Nursing Division.
- Bertsch, T. F., Callas, P. W., Rubin, A., Caputo, M. P., & Ricci, M. A. (2007). Applied research: Effectiveness of lectures attended via interactive video conferencing versus in-person in preparing third-year internal medicine clerkship students for clinical practice examinations (cpx). Teaching & Learning in Medicine, 19(1), 4-8. https://doi.org/10.1080/10401330709336616
- Bosek, M. S., Li, S., & Hicks, F. D. (2007). Working with standardized patients: A primer.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4, 1-14.
- Bradley, P. (2006). The history of simulation in medical education and possible future directions. Medical Education, 40, 254-262. https://doi.org/10.1111/j.1365-2929.2006.02394.x
- Cannon-Diehl, M. R. (2009). Simulation in healthcare and nursing: State of the science. Critical Care Nursing Quarterly, 32(2), 128-136. https://doi.org/10.1097/CNQ.0b013e3181a27e0f
- Childs, J. C., & Sepples, S. (2006). Clinical teaching by simulation: Lessons learned from a complex patient care scenario.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7(3), 154-158.
- Connecticut Nursing History Vignettes. (2004). Nursing Councils' News: A Publication for the Hartford Hospital Community, 6, 1-4.
- Dillard, N., Sideras, S., Ryan, M., Carlton, K. H., Lasater, K., & Siktberg, L. (2009). A collaborative project to apply and evaluate the clinical judgment model through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2), 99-104.
- Elfrink, V. L., Nininger, J., Rohig, L., & Lee, J. (2009). The case for group planning in human patient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2), 83-86.
- Fawcett, J. (2005). Contemporary Nursing Knowledge: Analysis and Evaluation of Nursing Models and Theories (2nd ed.). Philadelphia, PA: F.A. Davis.
- Gaba, D. (2004). A brief history of mannequin-based simulation & application. In W. F. Dunn (Ed.), Simulators in Critical Care and Beyond (pp. 7-14). Des Plaines, IL: Society of Critical Care Medicine.
- Hassett, J. M., Zinnerstrom, K., Nawotniak, R., Schimpfhauser, F., & Dayton, M. T. (2006). Utilizatoin of standardized patients to evaluate clinical and interpersonal skills of surgical residents. Surgery, 140(4), 633-638. https://doi.org/10.1016/j.surg.2006.07.014
- Henrichs, B., Rule, A., Grady, M., & Ellis, W. (2002). Nurse anesthesia students' perceptions of the anesthesia patient simulator: A qualitative study. AANA Journal, 70(3), 219-225.
- Jay, A. (2007). Students' perceptions of the OSCE: A valid assessment tool? British Journal of Midwifery, 15(1), 32-37. https://doi.org/10.12968/bjom.2007.15.1.22677
- Kiat, T. K., Mei, T. Y., Nagammal, S., & Jonnie, A. D. A. (2007). A review of learners' experience with simulation based training in nursing. Singapore Nursing Journal, 34(4), 37-43.
- Kolb, D. (1984).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Lane, J. L., Slavin, S., & Ziv, A. (2001). Simulation in medical education: A review. Simulation & Gaming, 32(3), 297-314. https://doi.org/10.1177/104687810103200302
- Larew, C., Lessans, S., Spunt, D., Foster, D., & Covington, B. G. (2006). Innovations in clinical simulation: Application of Benner's theory in an interactive patients care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7(1), 16-21.
- Lasater, K. (2007). High-fidelity sim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ment: Students' experienc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6), 269-276.
- Lasater, K., & Nielsen, A. (2009). Reflective journaling for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1), 40-44. https://doi.org/10.3928/01484834-20090101-06
- Maran, N. J., & Glavin, R. J. (2003). Low- to high-fidelity simulation - A continuum of medical education? Medical Education, 37(Suppl.1), 22-28.
- Miller, G. E. (1990). The assessment of clinical sklls/competence/ performance. Academic Medicine, 65, 563-567.
- Nagle, B. M., McHale, J. M., Alexander, G. A., & French, B. M. (2009). Incorporating scenario-based simulation into a hospital nursing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40(1), 18-27. https://doi.org/10.3928/00220124-20090101-02
- Rodgers, D. L. (2007). High-fidelity patient simulation: A descriptive white paper report Retrieved June 10, 2010, from http://sim-strategies.com/downloads/Simulation%20White%20Paper2.pdf
- Rogers, E. M. (2003). Diffusion of innovations (5th ed.). New York: Free Press.
- Rosenzweig, M., Hravnak, M., Magdic, K., Beach, M., Clifton, M., & Arnold, R. (2008). Patient communication simulation laboratory for students in an acute care nurse practitioner program. American Journal of Critical Care, 17(4), 364-372.
- Schiavenato, M. (2009). Reevaluating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beyond the human patient simulator.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7), 388-394. https://doi.org/10.3928/01484834-20090615-06
- Smee, S. (2003). Skill based assessment. British Medical Journal, 326, 703-706. https://doi.org/10.1136/bmj.326.7391.703
- Starkweather, A. R., & Kardong-Edgren, S. (2008). Diffusion of innovation: Embedding simulation into nursing curricula.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5(1), 1-11.
- Tanner, C. A. (2006).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r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6), 204-211.
- Vessey, J. A., & Huss, K. (2002).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advanced practic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8(1), 29-35. https://doi.org/10.1053/jpnu.2002.30898
- Waldner, M. H., & Olson, J. K. (2007). Taking the patient to the classroom: applying theoretical frameworks to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 4, pp. 1-14).
- Ward, H., & Barratt, J. (2005). Assessment of nurse practitioner advanced clinical practice skills: Using the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Primary Health Care, 15(10), 37-41.
- Wass, V., Van der Vleuten, C., Shatzer, J., & Jones, R. (2001).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The Lancet, 357, 945-949. https://doi.org/10.1016/S0140-6736(00)04221-5
- Wilford, A., & Doyle, T. J. (2006). Product focus: Integrating simulation training into the nursing curriculum. British Journal of Nursing (BJN), 15(17), 926. https://doi.org/10.12968/bjon.2006.15.17.21907
- Yaeger, K. A., Halamek, L. P., Coyle, M., Murphy, A., Anderson, J., Boyle, K., . . . Smith, B. (2004).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in neonatal nursing. Advances in Neonatal Care, 4(6), 326-331. https://doi.org/10.1016/j.adnc.2004.09.009
- Ziv, A., Wolpe, P. R., Small, S. D., & Glick, S. (2003). Simulation-based medical education: An ethical imperative. Academic Medicine, 78(8), 783-788. https://doi.org/10.1097/00001888-200308000-00006
Cited by
- Comparative Study of Needle Sensations in ST and 6 Models with Quantifying Measurement System vol.30, pp.5, 2013, https://doi.org/10.13045/acupunct.2013048
- Effect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the Nursing Care of Children with Asthma vol.21, pp.3, 2015,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3.298
- Effects of a Simulation based Clinical Reasoning Practice Program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vol.25, pp.5, 2013, https://doi.org/10.7475/kjan.2013.25.5.574
- Effect of a Suction Care Education Program 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vol.14, pp.3, 2013, https://doi.org/10.5762/KAIS.2013.14.3.1197
- First experiences of high-fidelity simulation training in junior nursing students in Korea vol.12, pp.3, 2015, https://doi.org/10.1111/jjns.12062
- Nursing Students' Clinical Judgment Skills in Simulation: Using Tanner's Clinical Judgment Model vol.20, pp.2, 2014,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212
- The Effects of an Interactive Nursing Skills Mobile Application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Self-efficacy, and Skills Performance: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2018, https://doi.org/10.1016/j.anr.2018.01.001
- Development and Applicability Evaluation of an Emergent Care Management Simulation Practicum for Nursing Students vol.19, pp.2,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2.228
-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평가를 위한 한국형 간호학생 팀워크 측정도구개발 vol.18, pp.3,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7.18.3.381
-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의사소통능력,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vol.18, pp.4,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7.18.4.93
-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 의사소통능력, 리더십, 전문직관이 임상실무능력에 미치는 영향 vol.23, pp.2, 2012, https://doi.org/10.14370/jewnr.2017.23.2.124
-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당뇨병 간호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vol.24, pp.2, 2018, https://doi.org/10.14370/jewnr.2018.24.2.91
- 시뮬레이션 통합 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의사소통 및 팀효능감 vol.25, pp.1, 2012, https://doi.org/10.14370/jewnr.2019.25.1.1
- 저충실도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신규간호사의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vol.25, pp.3,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3.331
- 산후출혈 산모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vol.26, pp.1, 2012, https://doi.org/10.4069/kjwhn.2020.03.04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Home-visit Simulation Scenario for Elderly People with Diabetes Mellitus Who Live Alone vol.37, pp.2, 2012, https://doi.org/10.1080/07370016.2020.1736399
- 텍스트네트워크분석을 적용하여 탐색한 국내 시뮬레이션간호교육 연구주제 동향 vol.26, pp.2, 2020, https://doi.org/10.14370/jewnr.2020.26.2.118
- Comparison of Learning Transfer Using Simulation Problem-Based Learning and Demonstration: An Application of Papanicolaou Smear Nursing Education vol.18, pp.4, 2012, https://doi.org/10.3390/ijerph18041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