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조미영, "간호학 실습교육에 대한 국내 연구현황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pp.239-248, 2010.
- 김학성, "방사선과 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 방사선과학회지, 제27권, 제4호, pp.75-83, 2004.
- 한수정,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힘 북돋우기(empowerment)와 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6권, 제1호, pp.132-146, 2000.
- 손수경, 정복례, 정승은, 박진미, 이수연,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경험",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3권, pp.59-77, 1997.
- 양진주, "임상실습시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간호 가치관과 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6권, 제2호, pp.276-286, 2000.
- 신성규, 임인철, "방사선과 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관련요인", 한국콘텐츠학회, 제10권, 제9호, pp.276-284, 2010.
- J. A. Conger and R. N. Kanungo, "The empowerment process: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3, pp.471-482, 1988.
- D. R. Leslie, C. M. Holzhalb, and T. P. Holland, "Measuring staff empowerment development of a worker empowerment scale," Research on Social Work Practice, Vol.8, No.2, pp.212-222, 1998. https://doi.org/10.1177/104973159800800205
- L. H. Staples, "Powerful ideas and empowerment,"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Vol.14, No.2, 1990.
- 조결자, 강현숙, "일부 간호대학생의 자아개념과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 간호학회지, 제14권, 제2호, pp.63-74, 1984.
- 유광열, 김현수, "대학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 현황과 발전방향", 방사선기술과학, 제29권, 제4호, pp.303-310, 2006.
- 김영숙, 김명순, 조원순, "간호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과 임상실습수행, 학업성취, 전공실습결정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8권, 제1호, pp.51-61, 2002.
- 김영희,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성 및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기본간호학회지, 제16권, 제3호, pp.307-315, 2009.
- 박예린, 양 수, "간호관리자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간호사의 조직몰입, 직무만족 및 임파워먼트", 정신간호학회지, 제17권, 제3호, pp.342-352, 2008.
- 박종선, 박복남. "간호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업무생산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제14권, 제2호, pp.150-158, 2008.
- 신선정, 정원균, 김기영, "치과위생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하위 요인들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34권, 제4호, pp.525-533, 2010.
- 이혜경, "임파워먼트가 치과 의료종사자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제10권, 제2호, pp.297-309, 2010.
- 최민영, 현장실습경험이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김주리, "사회사업 실습에 대한 학생의 만족도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2.
- 정수경,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실천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실습지도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제56권, 제3호, pp.327-355, 2004.
- 문영순, 간호학생이 평가한 수술실 실습 교육의 교수효율성과 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A. Valle, R. G. Cabanach, J. C. Nunez, J. Gonzalez-Pienda, S. Rodriguez, and I. Pineiro, "Multiple goals, motivation and academic learning," British J. Educational Psychology, Vol.73, No.1, pp.71-87, 2003. https://doi.org/10.1348/000709903762869923
- L. Chenoweth, "Facilitating the process of practical thinking for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Vol.18, No.4, pp.281-292, 1998. https://doi.org/10.1016/S0260-6917(98)80045-2
- S. V. Dunn and B. Hansford,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their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J Adv Nursing, Vol.25, pp.1299-1306, 1996.
- P. Evridiki, L. Ekaterini, T. Haritini, S. Mikko, and L. K. Helena, "Student nurses experience of learning in the clinical environment,"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10, No.3, pp.176-182, 2010. https://doi.org/10.1016/j.nepr.2009.07.003
- D. S. Chan and Y. I. Wan, "Perception of hospital learning environment: A survey of Hong kong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27, No.7, pp.677-684, 2007. https://doi.org/10.1016/j.nedt.2006.09.015
- D. Lewin,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s for student nurses: Key indices from two studies compared over a 25 year period,"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7, No.4, pp.238-246, 2007. https://doi.org/10.1016/j.nepr.2006.08.002
- I. Papp, M. Marjatta, and B. Mikaela, "Clinical environment as a learning environment: student nurses' perceptions concerning clinical learning experiences," Nurse Educ Today, Vol.23, No.4, pp.262-268, 2003. https://doi.org/10.1016/S0260-6917(02)00185-5
- 이여진, "Blended learning을 이용한 임상실습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4권, 제1호, 2008. https://doi.org/10.5977/JKASNE.2008.14.1.030
- C. Bradbury-Jones, S. Sambrook, and F. Irvine, "The meaning of empowerment for nursing students: a clinical incident study," J Adv Nurs, Vol.59, No.4, pp.342-351, 2007.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7.04331.x
Cited by
-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vol.13, pp.6,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6.361
- Suggestions for a standard clinical practice curriculum and learning objectives for physical therapy education in Korea vol.14, pp.1975-5937, 2017, https://doi.org/10.3352/jeehp.2017.1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