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민지 (2001). 중학교 영재교육원의 인성교육 현황 및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발전방향 탐색.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 교육과학기술부 (2009).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권치순, 김재영, 강완, 김갑수, 유주선 (2009). 초등과학 영재교육 대상자의 후속학습의 연계와 영재성 발현에 관한 연구. 과학영재교육, 1(1), 13-25.
- 김미숙 (2009). KEDI 영재 리더십 프로그램: 기초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 영재와 영재교육, 8(2), 171-195.
- 김언주, 이군현, 이기문, 하종덕 (1998). 과학 영재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대전: 한국과학재단.
- 류은주, 김정은, 백성혜 (2011).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과학영재에 대한 고찰. 영재교육연구, 21(3), 659-682.
- 문용린, 최인수 (2010). 창의.인성 교육 총론. 2010 인천교육 심포지움. 인천: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박경빈, 이미순, 전미란 (2010). 미래사회 영재의 창의 . 인성 교육을 위한 예비 연구-현장 영재교사의 인식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0(3), 681-701.
- 박문영, 이면우 (2007). 과학자를 소재로 한 초등과학영재 프로그램 개발. 초등과학교육, 25(5), 507-521.
- 박은이, 홍훈기 (2010). 과학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정서지능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질적 접근. 영재교육연구, 20(3), 703-720.
- 손영완, 최도성 (2010). 초등과학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학부모, 학생의 인식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24(2), 68-93
- 송인섭, 도승이, 이정규, 김누리, 성은현 (2011). 한국 영재교육의 방향 모색: 융합형 창의 인재 육성. 영재와 영재교육, 10(3), 75-95.
- 심규철, 박상태, 박종석, 변두원, 김여상 (2003). 20년 후 자화상 분석을 통한 과학영재의 미래 직업에 대한 인식. 영재교육연구, 13(2), 57-71.
- 양태연, 한기순, 박인호 (2007).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들이 인식하는 영재교육의 의미. 영재교육연구, 17(3), 463-493.
- 오미진, 이성태, 하동수, 조현욱 (2010).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육과정 비교분석: 중등생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과학영재교육, 2(2), 19-38.
- 유미현, 전미란, 홍훈기 (2007). 과학영재학생들이 존경하는 과학자의 조건과 황우석 박사 사건에 대한 과학 영재들의 인식. 영재교육연구, 17(1), 99-122.
- 이연주, 전영석, 신영준, 홍준의, 이인호, 최정훈 (2008). ERIC 검색을 통한 과학영재교육 연구 동향 분석. 국제과학영재학회지, 2(1), 45-52.
- 이재호, 류지영, 진석언 (2011). 미래사회 영재 판별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15(2), 307-317
- 이종성 (2006). 델파이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 임희준 (2010). 수학 과학 교과와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토론. 2010 인천교육 심포지움. 인천: 인하대학교교육연구소.
- 정기영, 전미란, 최승언 (2008).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및 현황 조사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7(2), 161-177.
- 최미향, 전영석 (2010). 초등과학영재 특성 도출을 위한 탐구활동에서의 담화분석. 영재교육연구, 20(1), 369-388.
- 최준환, 박춘성, 연경남, 민영경, 이은아, 정원선, 서지연, 차대길, 허준영, 임청묵 (2009). 인성교육의 문제점 및 창의.인성 교육의 이론적 고찰. 창의력교육연구, 9(2), 89-112.
- 하주현 (2000). 창의적 인성 검사 개발. 교육심리연구, 14(2), 187-210.
- 하철봉 (2005). 성공한 과학자의 사례를 도입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 직업관 및 과학자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 한기순, 양태연 (2007). 최근 국내 영재교육 연구의 흐름: 2000-2006년도 연구물 분석. 영재교육연구, 17(2), 338-364.
- 황희숙, 강승희, 황순영 (2010). 과학영재의 진로선택 어려움에 관한 질적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12(3), 351-368.
- Dajani, J. S., Sincoff, M. Z., & Talley, W. K. (1979). Stability and agreement criteria for the termination of Delphi studie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3(1), 83-90. https://doi.org/10.1016/0040-1625(79)90007-6
- Dunbar, R. (1995). The trouble with science. Harvard University Press.
- Gravetter, F. J., & Wallnau, L. B. (2011). 사회과학통계방법론의 핵심 이론 [김광재, 김효동 역]. 서울: 커퓨티케이션북스. (원본출간년도: 2008)
- Ha, J., Moon, J., & Park, J. (2009). Trends of research on gifted education(1980s'-2007) in Korea.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9(3), 477-501.
- Jones, J., & Hunter, D. (1995). Qualitative research: consensus methods for medical and health services research. British Medical Journal, 311, 376-380. https://doi.org/10.1136/bmj.311.7001.376
- Landeta, J., & Barrutia, J. (2011). People consultation to construct the future: A Delphi appl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Forecasting, 27(1), 134-151. https://doi.org/10.1016/j.ijforecast.2010.04.001
-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https://doi.org/10.1111/j.1744-6570.1975.tb01393.x
- Lee, S. Y., & Olszewski-Kubilius, P. (2006). The Emotional Intelligence, Moral Judgment, and Leadership of Academically Gifted Adolescent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30(1), 29-67.
- Lovecky, D. V. (1997). Identity development in gifted children: Moral sensitivity. Roeper Review, 20, 90-94. https://doi.org/10.1080/02783199709553862
- Monks, F. J. (1992).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The issue of identification and programming. In F. J. Monks & W. A. M. Peters (Eds.), Talent for the future (pp. 191-202). Proceedings of the Ninth World Conference on Gifted and Talented Children. Assen, The Netherlands: Van Gorcum.
- Murphy, M. K., Black, N. A., Lamping, D. L., McKee, C. M., Sanderson, C. F., Askham, J., et al. (1998). Consensus development methods, and their use in clinical guideline development. Health Technology Assessment, 2(3), 1-88.
- Okoli, C., & Pawlowski, S. D. (2004). The Delphi method as a research tool: an example, design considerations and applications. Information & Management, 42(1), 15-29. https://doi.org/10.1016/j.im.2003.11.002
- Piechowski, M. M. (1991).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giftedness. In N. Cokangelo &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pp. 285-306).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 Powell, C. (2003). The Delphi technique: myths and realiti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1(4), 376-382.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3.02537.x
- Renzulli, J. S. (2005). The Three-Ring Conception of Giftedness. In R. J. Sternberg & J. E. Davidson (Eds.), Conceptions of giftedness (2nd ed.) (pp. 246-279).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oeper, A. (1995). Education children for life. Monroe, NY: Trillium.
- Rowe, G., & Wright, G. (1996). The impact of task characteristics on the performance of structured group forecasting techniques. International Journal of Forecasting, 12(1), 73-89. https://doi.org/10.1016/0169-2070(95)00658-3
- Rowe, G., & Wright, G. (1999). The Delphi technique as a forecasting tool: issues and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forecasting, 15(4), 353-375. https://doi.org/10.1016/S0169-2070(99)00018-7
- Rowe, G., & Wright, G. (2001). Expert opinions in forecasting: The role of the Delphi technique. In J. Armstrong (Ed.). Principles of forecasting (pp. 125-144). Boston: Kluwer Academic.
- Rowe, G., Wright, G., & Bolger, F. (1991). Delphi: a reevaluation of research and theory.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39(3), 235-251. https://doi.org/10.1016/0040-1625(91)90039-I
- Sawyer, R. K. (2004). Creative teaching: Collaborative discussion as disciplined improvisation. Educational Researcher, 33(2), 12. https://doi.org/10.3102/0013189X033002012
- Sawyer, R. K. (2006). Explaining creativity: The science of human innov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Sternberg. R. J. (2005). The WICS model of giftedness. In R. J. Sternberg & J. E. Davidson (Eds.) Conceptions of Giftedness (2nd ed.) (pp. 327-342).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Tirri, K. (2010). Combining Excellence and Ethics: Implications for Moral Education for the Gifted. Roeper Review, 33(1), 59-64. https://doi.org/10.1080/02783193.2011.530207
- Zaccaro, S. J., Rittman, A. L., & Marks, M. A. (2002). Team leadership. The Leadership Quarterly, 12(4), 451-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