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기석(1994).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대학원.
- 김봉신(1996). 교사의 직무수행과 갈등 및 스트레스 해소방안, 석사학위논문, 수원대학교 대학원.
- 김윤하(2005). 초등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 및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정휘.고홍화(2003). 교사의 정신 건강과 직무스트레스. 교육마당 21. 교육인적자원부. 2001. 5. (통권 231호).
- 김진희(2000). 직무스트레스와 건강상태와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류순열(2004). 특수교육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관련성격 변인 탐색, 석사학위논문,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영재(2003). 교사 직무 스트레스 수준과 대처방안,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청자(1983). 교사 사기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태철(2001).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요인과 그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현진(2003). 고3 담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정도와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대철(2002).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성병창(2007). 초임교사 교직 적응을 위한 지원 방안, 수산해양교육연구 19(2), 310-322.
- 신종학(1995).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 양영모(2000).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과 성격유형 및 체벌 수준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여환원(1999). 초.중등교사의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 연합뉴스, 한국교총 온라인 조사, 2012년 5월 14일자
- 오숙희(2006).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분석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원용준(1997). 초등학교 교사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원효헌.남인애(2003). 중학교 교사의 교직사회화 단계별 교직의식 및 직무만족도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15(2), 145-153.
- 윤성혜(2007).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 이경화.정혜영(2009).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수산해양교육연구 21(1), 121-133.
- 이범국(1999). 초.중등교사의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향란(1992). 교사의 스트레스와 대처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현숙(1993).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현정(2007). 특수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특성, 석사학위논문, 경성대 대학원.
- 이희영.정민상(2007). 비합리적 신념이 교사 소진에 미치는 영향, 수산해양교육연구 19(3), 467-477.
- 장연진(2008). 초등학교 교사의 인간관계와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장한기.강경희(2006). 중학교 교사들의 교직문화와 직무만족, 수산해양교육연구 18(1), 1-10.
- 장한기.조영주(2006). 교사들의 갈등관리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의 차이, 수산해양교육연구 18(3), 379-389.
- 전성연(1982). 교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분석적 연구, 서울: 대한교육연합회.
- 전택수(1992).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최인순(2001).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지각 수준과 대처 방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 홍미순(2002). 초등학교 여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그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 Beehr, T. A., & Newman, J. E. (1979). Person and organizational strategies for handling job stress: A review of research and option, Personal Psychology, 32, 38.
- Bennett, R. (1999). Organizational Behawior, Long Acke, London: Sitran.
- Billingsley, B. S., Gersten, R., Gillman, J., Morvant, M. (1995). Working conditions: Administrator support.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Dissemination Forum on Issues Relating to Special Education Teacher Satisfaction, Retention and Attrition, Washington, DC.
- Cichon, D. J., & Koff, R. H. (1979). The teaching events stress inventor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Dworkin, A. G. (1987). Teacher burnout in the public schools: Structural causes and consequences for children,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Feitler, F. C., & Tokar, E. B. (1981). Teacher stress: sources, symptoms and job satisfac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LA, CA, 13-17.
- Ivancevich, J. M., & Matteson, M. J., & Prestin, C. (1982). Occupational stress : Type behavior and Physical well being, Academy Management Review, 2, 79-85.
- Ivancevich, M. J., & Metteson, T. M. (1990). Stress and work, Glenview: Scott, Foreman.
- Jackson, S. E. (1983). Participation in decision making,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8, 3-19. https://doi.org/10.1037/0021-9010.68.1.3
- Kyriacou, C. (1981). Copying actions and occupational stress among school teachers, Research in Education, 24, 147-151.
- Kyriacou, C. (1987) Teacher stress and burnout: an international review, Educational Research, 29, 146-152. https://doi.org/10.1080/0013188870290207
- Latack, J. C. (1984). Coping with job stress: measures and future directions for scale develop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1(2), 377-385.
- Ma, X., & Macmillan, R. B. (1999). Influences of workplace conditions on teachers'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3(1), 39-47. https://doi.org/10.1080/00220679909597627
- Moracco, J., & McFadden. H. (1980). Counselors role in reducing teacher stress, Unpublished Research Report, Auburn University.
- Moracco, J., Danford, D., & D'arienzo, R. V. (1982). The factorial validity of the te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or questionnair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2, 132-139.
- Ralf, S., & Suhair, J. (2008). Perceived teacher self-efficacy as a predictor of job stress and burnout: mediation analyses, Applied Psychology, 51(1), 152-171.
- Travers, C. J., & Cooper, C. L. (2006). Teachers Under Pressure: Stress in the Teaching Profession, N.Y.: Routledge.
- Wiseman, D. L., Cooner, D. D., & Knight, S. L. (1999). Becoming a teacher in a field-based setting,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 Yoon, J. S. (2002). An Investig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the School Psychology Research Collaboration Conference.
Cited by
- A Study on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of Fisheries Cooperative on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vol.25, pp.2, 2013, https://doi.org/10.13000/JFMSE.2013.25.2.478
- A Study on the Job Stress Management of Korean Maritime Pilots vol.27, pp.3, 2015, https://doi.org/10.13000/JFMSE.2015.27.3.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