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성연.신소용.김지심(2011). 대학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학습자중심교육의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 교수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1), 51-78.
- 김경엽(2010). 좋은 수업에 대한 교수와 학생의 인식 차이, 경북대학교 교육학석사 학위논문.
- 김달효(2008). 수업관찰을 통해 본 학생의 발표기회와 교육적 논의 -부산광역시의 한 초등학교 학급의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수산해양교육학회 20(3), 343-357.
- 김명화(2002). 강의평가 자료 분석을 통한 강의평가지 개선방안 -한 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문제연구 16, 81-101.
- 김재춘.변효종(2005). '좋은 수업'의 의미에 대한 비판적 검토. 수산해양교육연구 17(3), 373-382.
- 김재건.전영미(2008). 대학생들의 의견조사를 통한 대학 수업 개선 영역 고찰, 교육학연구 46(1), 121-150.
- 류춘호.이정호(2005). 대학의 강의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9(1), 249-279.
- 민혜리.유병민.심미자(2006). 대학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좋은 강의의 기준 탐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1(3), 41-66.
- 민혜리.이희원(2011). 학생들이 인식하는 좋은 강의의 특성 연구: 국내 대학과 해외 대학의 강의 체험 분석을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19(1), 57-88.
- 박민정(2008). 대학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다시 듣고 싶은 수업에세이 분석-,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연구 75, 229-253.
- 서경혜(2004). 좋은 수업에 대한 관점과 개념: 교사와 학생 면담 연구, 교육과정연구 22(4). 165-187.
- 양미경(2008). 학생의 평정에 의거한 대학 강의평가의 의의와 한계, 교육원리연구 13(1), 93-122.
- 염시창(2008). 대학 강의평가도구의 타당화 및 관련 변인의 다층분석, 교육평가연구 21(2), 25-52.
- 윤소정.이유나.이상수(2009). 대학에서의 좋은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에세이 분석. 한국교육, 36(4), 125-149
- 이은화(2006). 대학 수업평가의 개념모형 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18(3), 314-328.
- 조규판(1994). 대학생의 교수 강의평가 정도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영형.서영희(2012). 마이크로티칭 경험이 신임교수에게 주는 의미 탐색, 수산해양교육학회 24(5), 721-738.
- 정미경(2007). 교원양성교육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교육과정연구 25(3), 247-264.
- 정은이(2010). 대학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교육방법연구 22(3), 25-44.
- 허 균(2008). 예비교사를 위한 정보화 교육 방향탐색 연구: 미국 인디애나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수산해양교육연구 21(1). 107-120.
- 허 균(2009). 현장 우수 수업 사례에 대한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1(4), 499-507.
- Amobi, F. A.(2005). Preservice teachers; reflectivity on the sequence and consequences of teaching actions in a microteaching experience, Teacher Education Quarterly 52(1), 115-130.
- Bain, K.(2004). What the best college teachers do. Cambridge, MA: Harvard Univeristy Press, 안진환.허형은(옮김)(2005), 미국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서울: 뜨인돌.
- Brophy, J.(1999). Teaching, Educational practices series-1, Eric No. ED 440066.
- Burdsal, C. A., & Bardo, A. W.(1986). Measuring student's perceptions of teaching: Dimensions of evaluation,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6(1), pp.63-79. https://doi.org/10.1177/0013164486461006
- Feldman, K. A.(1988). Effective college teaching from the students' and faculty's view,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28(4), 291-329. https://doi.org/10.1007/BF01006402
- Hills, S. B., Naegle, N., & Bartkus, K.(2009). How important are items on a student evaluation? A study of item salience,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84(5), 297-303. https://doi.org/10.3200/JOEB.84.5.297-303
- Isikoglu, N., Basturk, R., & Karaca, F. (2009). Assessing in-service teachers' instructional beliefs about student-centered education: A Turkish perspectiv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5, 350-356. https://doi.org/10.1016/j.tate.2008.08.004
- Kember, D., & Kwan, K.(2000). Lecturers' approaches to teaching and their relationship to conceptions of good teaching, Instructional Science, 28(5), 469-490. https://doi.org/10.1023/A:1026569608656
- Marsh, H. W.(1982). SEEQ : A reliable, valid, and useful instrument for collecting students' evaluations of university teach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52(1), 77-95. https://doi.org/10.1111/j.2044-8279.1982.tb02505.x
- Marsh, H. W.(1991). Multidimensional students' evaluations of teaching effectiveness: A test of alternative higher-order structur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2), 285-296. https://doi.org/10.1037/0022-0663.83.2.285
- Pajares, M. F.(1992).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3), 307-332. https://doi.org/10.3102/00346543062003307
- Parpala, N., Lindblom-Ylanne, S.(2007). University teachers' conceptions of good teaching in the units of high-quality education,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33(3-4), 353-370.
- Reid, D. J., & Johnston, M.(1999). Improving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Student an teacher perspectives, Educational Studies, 25(3), 269-281. https://doi.org/10.1080/03055699997792
- Rourke, L., Anderson, T. Garrson, D. R. & Archer, W.(2001). Methodological issues in the content analysis of computer conference transcripts, International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12. available in URL:http://ihelp.usask.ca/iaied/ijaied/abstract s/Vol_12/rourke.html
- Trigwell, K., Prosser, M., & Waterhouse, F.,(1999). Relations between teachers' approaches to teaching and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Higher Education, 37(1), 57-70. https://doi.org/10.1023/A:1003548313194
- Wilson, S., & Comeron, R.(1996). Student teacher perceptions of effective teaching: A developmental perspective,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22(2), 181-195. https://doi.org/10.1080/02607479620340
- Zemelman, S., Daniels, H. & Hyde, A.(2005). Best Practice, Today's Standards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America's Schools(3rd eds.), Portsmouth, NH: Heinemann.
- Zimitat, C.(2006). First year students' 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of good teaching: Not all things are equal, Research and 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29, 386-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