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나리(2002). 대학생의 이성관계에서 애착이 갈 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 김미나(2008). 성인애착과 Sternberg의 사랑유형에 따른 의사소통과 갈등해결전략의 차이,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민아(2005). 아동이 지각한 부모간 갈등, 자아 탄력성과 친구간 갈등 해결 전략의 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송이(2006). 학령기 아동의 친구관계의 질과 갈등해결방식 및 종결방식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7(4), 265-78.
- 김지현(2002). 부모와의 애착안정성및 청소년의 공감능력과 친구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은진(2008). 초등학생의 문화성향과 친구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향순(2006).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자기조절능력 및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의 관계,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 김혜련(2003). 심리극 기법을 이용한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대인간 갈등해결방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미진.김광웅(2002). 형제의 지위변인 및 형제 관계와 아동의 친구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아동연구 15(2), 79-105.
- 박옥철(2004). 초등학생의 사회적 조망수용능력과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관계 연구, 초등교육학연구 11(1), 81-107.
- 배선영.이은해(2001). 아동의 친구관계 질과 갈등해결전략의 관계, 생활과학논집 15, 80-88.
- 사공미숙(2006). 대학생의 애착과 정서조절 양식이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안자경(2008). 성인의 애착과 갈등해결전략 간의 관계에서 공감의 매개효과,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옥 정(1998). 청소년기 애착안정성과 우울성향의 관계. 지각된 유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선모(2010). 청소년의 부모와의 애착과 의사소 통유형이 친구와의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상훈(2005). 부모 및 또래애착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 이은해.고윤주.오원정(2000). 청소년기 친구에 대한 만족감과 친구의 지원 및 갈등해결,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3), 105-121.
- 이은채(2005). 아동의 갈등해결전략과 또래 애착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정희(2007). 부모애착과 친구관계의 질에 따른 아동의 갈등해결전략,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희영.오현주(2007). 중학생의 완벽주의 성향과 부모양육태도 및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수산해양교육연구 19(2), 301-309.
- 이희영.천태복(2005). 학년 및 성별과 부모의 양육행동에 따른 청소년의 또래갈등해결전략, 수산해양교육연구 17(2), 228-239.
- 장영수(2008).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및 자아탄력성과 친구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선영.김진영(2008). 대학생 애착유형이 대인관계의 갈등해결 양상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9(1), 1-22.
- 최문정(2006). 아동의 부, 모, 또래 애착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하지원.김광웅(2005). 아동이 지각한 가족관계 및 정서조절능력이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아동연구 18(1), 13-32.
- 한혜원(2003). 아동의 정서표현 의도와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현지원(2008).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심리통제, 아동의 자기통제 및 또래갈등지각이 또래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황주혜.유순화(2006). 청소년의 애착관계에 따른 갈등해결전략 분석, 교육연구 16, 93-115.
- Ainsworth, M. D. S.(1989). Attachments beyond infancy, American Psychologist, 44, 709-716. https://doi.org/10.1037/0003-066X.44.4.709
- Alexander, K. L. (2000). Prosocial behavior of adolescence in work and family life: Empathy and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with parents and peers. Doctoral Dissertation, Ohio State University.
-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 427-454. https://doi.org/10.1007/BF02202939
- Bippus, A. M., & Rollin, E. (2003). Attachment style differences in relational maintenance and conflict behaviors: Friends' perceptions, Communication Reports, 16(2), 113-123. https://doi.org/10.1080/08934210309384494
- Bowlby, J. (1982). Attachment and Loss: Vol I, Attachment(2nd ed.) New York: Basic Books.
- Cann, A., Norman, M. S., Welourne, J. L., Calhoun, L. G. (2008). Attachment styles, conflict styles and humour styles: Interrelationships and associations with relationship satisfaction,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22, 131-146. https://doi.org/10.1002/per.666
- Collins, W. A., Laursen, B., & Mortensen, N. (1997). Conflict process and transitions in parent and peer relationship: Implications for autonomy and regulation,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2(2), 178-198. https://doi.org/10.1177/0743554897122003
- Corcoran, K. O., & Mallinckrodt, B. (2000). Adult attachment, self-efficacy, perspective taking, and conflict resolution,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78, 473-483. https://doi.org/10.1002/j.1556-6676.2000.tb01931.x
- Deutsch, M. (1973). A theory of cooperation and competition, Human Relations, 2, 129-151.
- Fronzi, A., Schneider, B. H., Tani, F., & Tomada, G. (1997). Predicting children's friendship status from their dynamic interaction in structural situation of potential conflict, Child Development, 68(3), 496-506. https://doi.org/10.2307/1131674
- Gilligan, C. (1982). In a different voice: Psychological theory and women's development,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Hammock, G. S., Richardson, D. R., Pilkington, C. J., & Utley, M. (1990). Measurement of conflict in social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6, 577-583.
- Hartup, W. W., French, D. C., Laursen, B., Johnson, M. K., & Ogawa, J. R. (1993). Conflict and friendship relations in middle childhood: Behavior in a closed-field situation, Child Development, 64, 445-454. https://doi.org/10.2307/1131261
- Josselson, R. (1988). The embedded self: I and thou revisited. In D. K. Lapsley & F. C. Power (Eds.), Self, ego, and identity: Integrative approaches (pp. 91-108), New York: Springer.
- Kalsner, L., & Pistole, M. C. (2003). College adjustment in a multiethnic sample: Attachment, separation-individuation, and ethnic identity,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44, 92-109. https://doi.org/10.1353/csd.2003.0006
- Kenny, M. E., & Donaldson, G. A. (1992). The relationship of parental attachment and psychological separation to the adjustment of first-year college women,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3, 431-438.
- Kilmann, R. H., & Thomas, K. W. (1974). Developing a forced-choice measure of conflict-handling behavior: The "MODE" instru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37, 309-325.
- Ladd, G. W. (1990). Having friends, keep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being liked by peers in the classroom: Predictors of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1, 1081-1100. https://doi.org/10.2307/1130877
- Ladd, G. W. (1999). Peer relationships and social competence during early and middle child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0, 333-359.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0.1.333
- Lawhon, T. (1997, Summer). Encouraging friendships among children, Childhood Education, 73, 228-231. https://doi.org/10.1080/00094056.1997.10521099
- Malloy, H. L., & McMurray, P. (1996). Conflict strategies and resolutions: Peer conflict in an integrated early childhood classroom,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 185-206. https://doi.org/10.1016/S0885-2006(96)90005-8
- McDevitt T. M., Ormrod, J. E. (2007).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3rd ed.), Upper Saddle River, Prentice-Hall.
- Rahim, M. A. (1983). A measure of styles of handling interpersonal conflic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6, 368-376. https://doi.org/10.2307/255985
- Rahim, M. A., & Magner, N. R. (1995).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the styles of handling interpersonal conflict, First-order factor model and its invariance across group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0, 122-132. https://doi.org/10.1037/0021-9010.80.1.122
- Rice, K. G., & Whaley, T. J. (1994).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of within-semester adjustment,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5, 324-330.
-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5th ed.), Belmont, CA Wadsworth.
- Shantz, C. U., & Hobart, C. J. (1989). Social conflict and development: Peers and siblings. In T. J. Berndt, & G. W. Ladd(Eds.),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 (pp. 71-94), New York: Wiley.
- Shi, L. (2003). The association between adult attachment styles and conflict resolution in romantic relationships, The American Journal of Family Therapy, 31, 143-157. https://doi.org/10.1080/01926180301120
- Sternberg, R. J., & Dobson, D. M. (1987). Resolving interpersonal conflicts: An analysis of stylistic consist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 794-812. https://doi.org/10.1037/0022-3514.52.4.794
- Sullivan, H. S. (1953).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ew York : Norton.
- Surrey, J. L. (1991). The "self-in-relation": A theory of women's development. In J. V. Jordon, A. G. Kaplan, J.B. Miller, I.P. Stiver, & J.L. Surrey, (Eds.) Women's growth in connection (pp. 51-66), New York: Guilford Press.
- Vaughn, B. E., Azria, M. R., Krzysik, L, Caya, L. R, Newell, W., Kazura, K. L. (2000). Friendship and social competence in a sample of preschool children attending Head Start, Developmental Psychology, 36(3), 326-338. https://doi.org/10.1037/0012-1649.36.3.326
- Wasserstein, S. B., & LaGreca, A. M. (1996). Can peer support buffer against behavioral consequences of parental disorde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5, 177-182.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502_6
피인용 문헌
- Types of Multiple Attachment to Mother and Teacher, Sex and Five Year Old Children's Peer Competence vol.27, pp.3, 2015, https://doi.org/10.13000/JFMSE.2015.27.3.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