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 순 희 . 김 정 한 . 노 용 진 . 신 범 석 . 전 병 유 . 황 성 수(2002). 노동시장 및 직무요건의 변화에 따른 핵심역량의 변화, 한국교육개발원.
- 김미숙 외(1998). 기술분야 기초직업능력 인증제도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김익수(2007). 문제중심학습에 의한 열처리와 인장시험 실기수업이 직업기초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2(1) : 1-32.
- 나승일.강인수.정철영.허종렬(2003). 교육인적 자원관련 직업교육법제 정비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민선향(2004). 전문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 강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연세교육연구 17(1), 73-97.
- 박동열.박윤희.정향진(2005). 생애고용가능성 제고를 위한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 발원.
- 박 선 영 . 배 진 희 . 엄 애 용 . 차 영 남 . 김 근 곤 . 심 정 하(2010). 간호.사회복지분야의 현장 요구조사 에 기초한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 교육프로 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6(2), 272-282.
- 신 명 훈 . 이 동 임 . 김 상 진 . 김 덕 기 . 김 현 수 . 이 광 용.정일용(1999). 직업능력인증제 도입을 위한 외국의 운영실태 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안광식, 배동윤, 박락영, 최완식(2005). 공업계 고 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의 수준과 개선 방안,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0(2), 11-20.
- 윤소정, 신수진, 이은영(2007). 대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성향이 직업적 성격에 미치는 영향, 수산 해양교육연구, 19(2), 206-218.
- 이동임.김현수.김덕기(2000). 직업능력인증제 운영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이무근.김재식.김판욱(1999). 실기교육방법론, 교육과학사.
- 이무근(1997). 직업능력인증제 도입을 위한 정책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이은화.윤소정.허승희(2011). 대학의 직업기초 능력 교육에 대한 교수와 학생의 인식 차이, 직업교육연구 30(4), 51-67.
- 이은화(2006a). 한.미 주요대학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양교과목 편성 실태에 관한 비교연구, 아시아교육연구 7(1), 83-110.
- 이은화(2006b). 대학 수업평가의 개념모형 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18(2), 314-328.
- 이은화.박정희(2009). 남녀 대학생의 취업준비 학습실태 및 직업기초역량 교육의 만족도 차이, 진로교육연구 22(2) : 141-166.
- 이정표(2005). 주요국의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향 상 프로그램 사례 비교 분석: 영국. 미국. 호주. 일본을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15(2), 171-195.
- 이종성.정향진(2002). 실업계 고등학교의 직업기 초능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방안, 한국 직업능력개발원.
- 이현주(2001). 대학교육단계의 효율적인 진로교육 방안 연구-대학 교직원의 의견을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13 : 227-255.
- 임완성(2010).기술교과 수행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타당성 검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0(1), 125-146.
- 장기섭, 장영수(2008). 직업기초능력 제고를 통한 대학생 취업능력 향상 방안, 사회과학연구 15(1), 109-139.
- 전국경제인연합회(2003). 기업의 바람직한 인재상 및 이의 실천과제.
- 전국경제인연합회(2004). 기업에서 본 한국교육의 문제점과 과제, CEO-MEMO 2004-26.
- 정승환(2005). 대학생이 개발해야 할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주영.홍광표(2010). 교원의 퍼실리테이터 수행 지원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2(3), 431-444.
- 정 철 영 .강 경 종 .나 승 일 .서 우 석 .송 병 국 ( 2000 ) . 초중등학교에서의 직업기초능력 강화방안, 직업교육연구 19(2), 1-22.
- 정 철 영 .나 승 일 .서 우 석 .송 병 국 .강 경 종 ( 2001 ) . 직업기초능력 강화방안. 교육인적자원부
- 정 철 영 .나 승 일 .서 우 석 .송 병 국 .이 종 성 ( 1998 ) . 직업기초능력의 영역분류 및 하위요소 추출, 직업교육연구 17(2), 15-38.
- 조은상(1998). 실용영어 인증방안연구, 서울: 한국 직업능력개발원.
- 조 정 윤 .김 상 진 .김 현 숙 .박 종 성 .박 성 준 ( 2003 ) . 국가직무능력표준개발사업: 국가직무능력표준 관련 외국사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진미석.이수영.임 언.유한구.채창균.정혜령. 이현경.박은미.김소연(2009). 2009년도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진단평가 체제구축, 교육과학기술부.
- 한국교육개발원(2005). 기업의 대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
- Amundson, N. E., Borgen, W. A., & Tench, E.(1995). Personality and intelligence in career education and vocational guidance counseling, in D. H. Saklofske & M. Zeidner(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personality and intelligence. New York: Plenum.
- Barrows, H. S. (1994). Practice-Based Learning : Problem-Based Learning Applied to Medical Education, Springfield IL :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Medical School.
- Chapple, M. and Tolley, H. (2000). Embedding Key Skills within a Traditional University: Final Project Report. http://www.dfes.gov.uk.
- Finch, C. & Crunkilton, J.(1999). Curriculum Development in 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tion, Boston: Allyn and Bacon.
- Lawshe, C. H.(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https://doi.org/10.1111/j.1744-6570.1975.tb01393.x
- Richey, R. C., Klein, J. D., & Nelson, W.(2004). Developmental research: Studies of instructional design and development, In D. Jonassen(Ed.), Handbook of research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2nd ed.)(pp. 1099-1130), Mahwah, NJ: Lawrence Erbaum Associates.
- Rowley, D. J., Lujan, H. D. & Dolence, M. C. (1997). Strategic Change in Colleges and University,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 Secretary's Commission on Achieving Necessary Skills(1992). U. S. Department of labor, learning a living a blueprint for high performance: a SCANS report for America 2000. April.
- Spencer, L. M. & Spencer, S. M.(1993). Competency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1st ed.), Canada: John Willy & Sons, Inc.
Cited by
- Perception of Teachers and Students in Meister and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on Problem Solving Ability Domain of Test for Enhanced Employ ability & Upgraded Proficiency vol.27, pp.3, 2015, https://doi.org/10.13000/JFMSE.2015.27.3.770
- Analysis of Outcomes and Challenges on Problem Solving Ability Domain of Test for Enhanced Employ ability & Upgraded Proficiency by Meister and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and Industrial Workers vol.27, pp.4, 2015, https://doi.org/10.13000/JFMSE.2015.27.4.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