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동수(1989). 마이크로티칭 기법이 교생의 교수 기술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고수일.고은정(2004). 피드백 수용도의 결정 요인, 인적자원개발연구 6(2), 21-44.
- 구정모(2004). 교수 능력 향상을 위한 교원 원격 연수에 마이크로티칭 기법의 적용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권성호(1996).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의 효율적 활용 방안 연구, 대학생활연구 14, 145-163.
- 권성호(1996). 마이크로티칭 시스템의 효율적 활용 방안 연구, 대학생활연구 14, 145-163.
- 김기범.김양하(2003). 자의식적 정서로서의 부끄러움의 사회문화적 기능분석, 한국사회 및 성격심리학회 동계발표대회 및 심포지엄, 3-13.
- 김남희(2009). 보육실습 경험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전문성에 대한 인식 변화, 생태유아교육연구 8(4), 85-114.
- 김상수.백웅기(2010). '대학가 교수 강의평가 공개제도 잇달아 도입', 헤럴드 경제, 2010년 3월 29일자.
- 김석우.윤미영(1996) 마이크로 티칭방식의 수업장학이 교사의 발문기술에 미치는 효과, 교육연구 6(1), 31-49.
- 김성재(2011). 마이크로티칭 기법을 활용한 수업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변화 탐색,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2(1), 261-284.
- 김수영(2010). '지역전문대 생존경쟁 돌입', 대전일보 2010년 5월 28일자.
- 김영천(2006). 질적연구방법론 I. 서울: 문음사.
- 김의웅(1990). 마이크로티칭 활동을 통한 수업기술 향상 가능성 탐색, 교육공무원교육훈련발전 연구대회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209-232.
- 김현자(2008). 유아교사 전문성 관련 논의의 접근방법과 내용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3(5), 197-221.
- 박수경(1992). Microteaching방식의 수업장학이 교육실습생의 수업기술에 미치는 효과-질문기술과 피이드백 기술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수경.김상달.조주환(1992). 마이크로티칭 방식의 수업장학이 지구과하과 교육실습생의 수업 기술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구과학학회지 13, 269-282.
- 서윤경(2009).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한 마이크로티칭의 효과와 운영 전략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6(4), 271-297.
- 석은조(2006). 저널쓰기가 예비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자기조절학습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손연아.신종란.민병비(2007). 생물 예비교사의 수업 시연에서 나타난 과학 수업 모형의 적용 과정 분석 마이크로 티칭 기법을 활용하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5(3), 495-507.
- 신장미(2008). 유아교사의 교직 전문성 인식에 관한 조사 연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신영(2005).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반성적 수업분석 모형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혜령(1997). 마이크로티칭, 서울: 문음사
- 윤여각(1997). 태극대학교 대학원생의 학문적 수월성 유지 기제에 관한 문화 기술적 사례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윤택림(2004). 문화와 역사 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 방법론. 서울: 아르케.
- 이기준(2011). '공교육을 바로 세워야', 예천신문, 2011년 3월 21일자.
- 정태희(2004). 마이크로티칭 기법을 활용한 발표수업이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정연구 22(4), 189-208.
- 조 벽(2012). 조벽교수의 수업 컨설팅, 서울: 해냄.
- 조영남(1993). 마이크로티칭과 교사교육 교수행동 개선을 위한 체계적 접근, 교육학연구 31(5), 147-161
- 조용환(2000). 질적연구, 방법과 사례, 서울: 교육과학사.
- 최성욱(2010). '강의 인센티브 '1천만원 시대'... 숨가쁜 대학교육', 교수신문, 2010년 3월 8일자.
- Allen, D. W., & Ryan. K. A.(1969). Microteaching, Massachusetts: Addison-Wesley Reading.
- Amobi, F. A.(2005). Preservice teachers' reflectivity on the sequence and consequences of teaching actions in a microteaching experience, Teacher Education Quarterly, 52(1), 115-30.
- Benton-Kupper, J.(2001). The microteaching experience: Student perspectives, Education, 12J(4), 830-835.
- Bogdan, R. C., & Biklen, S. K.(2006).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ies and method(5th ed.). Boston, MA: Allyn & Bacon.
- Borg, W., Kallenbach, W., Morris, M. and Friebel, A.(1969). Videotape feedback and microteaching in a teacher training model,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37, 9-16. https://doi.org/10.1080/00220973.1969.11011141
- Brent, R., & Thomson, W. S.(1996). Videotaped micro teaching: Bridging the gap from the university to the classroom, The Teacher Educator, 31, 238-247. https://doi.org/10.1080/08878739609555115
- Greswell 저, 조홍식 외 역(2005). 질적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 Davis, O. & Smoot, B.(1970). Effects on verbal teaching behaviors of beginning secondary teacher candidates' participation in a program of laboratory teaching: Laboratory observation schedule and record. Educational Leadership, 28, 165-169.
- Gess-Newsome, J., & Lederman, N. G.(1990). The preservice microteaching course and science.
- Gibson, S., & Dembo, M. H.(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4), 559-582.
- Hawkey, K.(1995). Learning from peers: The experience of student teachers in school-based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al 46, 175-183. https://doi.org/10.1177/0022487195046003003
- I' Anson, J., Rodrigues, S., & Wilson, G.(2003). Mirrors, reflections and refraction: The contribution of microteaching to reflective practice,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6(2), 189-199. https://doi.org/10.1080/0261976032000088729
- Jerich, K.(1989). Using a clinical supervision model for microteaching, experiences, Action in Teacher Education, 11, 24-32. https://doi.org/10.1080/01626620.1989.10462734
- Klinzing, H. G.(2002). Wie effektiv ist microteaching? Ein uberblick uber funfundreifsig jahre forschung (How effective is microteaching? A survey of fifty-three years of research), Zeitschrift fur Padagogik, 48(2), 194-214.
- Kpanja, E.(2001). A study of effect of video tape recording in microteaching trai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2(A), 483-486. https://doi.org/10.1111/1467-8535.00215
- Lincoln, Y. S., & Guba, E. G.(1985). Natu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 Mathison, S.(1988). Why triangulate? Educational Researcher, 17, 13-17.
- McDonald, F. and Allen. D.(1967). Training effects on feedback and modeling procedures on teacher performance, Stanford University; School of Education.
- Morse. K. and Davis. O.(1970). Effectiveness of teaching laboratory instruction on the questioning behaviors of beginning teacher candidates, University of Texas: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Teacher Education.
- Nancy D. Bell(2007) Microteaching: What is it that is going on here? Linguistics and Education, 18, 24-40. https://doi.org/10.1016/j.linged.2007.04.002
- Wilkinson, G. A.(1996). Enhancing microteaching through additional feedback from preservice administrato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2(2), 211-221. https://doi.org/10.1016/0742-051X(95)00035-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