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승희.김대현(2006). 사고양식을 통한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의 구인 특성 이해, 중등교육연구 54(3), 1-25.
- 강충열(2001). 인성 및 창의성 신장 방안, 충북:한국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 공동연구소 연구보고서.
- 강충열.정광순.김현욱.권동택(2010). 초등학생 통합적 사고성향 척도의 개발 및 구인타당도 검증, 사고개발학회 6(1), 105-124.
- 권선중.김교헌.이홍석(2006).한국판 감사 성향 척도(K-GQ-6)의 신뢰도 및 타당도. 한국심리학회지 11(1), 177-190.
- 김명귀.심혜숙.채준호(2000). Jung의 심리경향에 따른 청소년의 대인관계 성향분석, 한국심리유형학회 7(1), 39-61.
- 김명숙(2006).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의 양호도 검증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9(1), 88-116.
- 김선혜(2006). 아동의 통합적 발달을 위한 심리적 학습환경으로서의 교사 언어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2), 97-114.
- 김선혜(2007). 교사의 '칭찬' 언어와 '격려' 언어의 차이, 초등교육연구 20(3), 377-399.
- 김아영(2003). 교실에서의 동기, 교육심리연구 17(1), 5-36.
- 김인홍(2008). 칭찬활동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7(3), 245-254.
- 김형민(2003). 한국 대학생의 칭찬 화행 수행 및 응대 상황에 대한 연구, 한국어 의미학 12, 255-290.
- 노혜숙.신현숙(2008). 청소년의 감사성향과 심리적 안녕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15(2), 147-168.
- 문상정(2009). 관광기업 종사원이 지각하는 칭찬의 효과 칭찬 측정척도 개발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문승태(2009). 학교유형에 따른 사회 심리적 변인이 고등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농업교육학회 36(2), 65-82.
- 문은식(2001).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행동에 관련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성미옥(2003).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만족도 향상을 위한 칭찬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인섭.박애선.신은영(1999). 대인관계성향 검사의 타당화 연구, 교육심리학회 13(1), 447-467
- 신문승(2010). 초등학생 영재 판별을 위한 창의적 성향 검사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용주.최지은(2003).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관계, 또래 관계, 교사와의 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41(2), 199-210.
- 안범희(1984). 대인관계 적절성과 성향검사의 타당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양재희(2003). 초.중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와 교사의 의사소통 수준 비교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원진숙(2003). 교실 수업 밖 교사 화법, 화법연구 5, 107-141.
- 유주연.박경(2010). 자기애와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감사성향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17(4). 1-23.
- 윤채영.강명숙.김정섭(2009). 칭찬활동프로그램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발표자료.
- 윤채영.김경란.김정섭(2009). 학습컨설팅 전략으로서의 칭찬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 한국교육사상연구회 45(0), 1-21
- 이상주(1987). 학급의 사회적 환경과 학습, 서울:교육출판사.
- 이은주(2000). 초등학생들의 학습동기의 변화, 초등교육연구 14(1), 47-66.
- 이은주(2007). 교사의 대인의사소통 유형에 관한 고찰, 커뮤니케이션학연구 15(2), 109-138.
- 이인순(1987). 창의성의 구성요인과 훈련 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재원(2010). 초등학생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칭찬.격려 선호도 차이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준석.김광일.이종일(1998). 정신분열병 환자의 종교성향과 망상에 나타난 박해자, 신경정신의학 37, 1034-1043.
- 임경희(2010). 감사성향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상담학연구 11, 1-17.
- 임경희(2010). 아동의 스트레스 경험과 감사성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23(3), 215-238.
- 임현수(2000). 창의성 측정 도구의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미순(2010).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에게 일반초등교사가 적용하는 문제행동 중재 유형 비교, 정서.행동장애연구 26(2), 95-118.
- 전지원(2006). 한국어 교육을 위한 칭찬 화행 연구 : 칭찬 반응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상준.신봉호(2008). 칭찬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개념과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교육학회 17(2), 255-265.
- 정선희(2007). 칭찬활동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 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정희.유형근.신효선(2008). 초등학생의 교우 관계 및 학교생활만족도 향상을 위한 또래칭찬프로그램 개발, 아동교육 17(4), 273-283.
- 최영민.김영미.이정호.이기철(2002). 한국판 내재적-외현적 종교성향 척도의 개발 및 표준화 예비연구, 대한신경정신의학 41(6), 1197-1208.
- 허은도(1993). 학교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 Adler, M. G. & Fagley, N. S.(2005). Appreciation: Individual differences in finding value and meaning as a unique predictor of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73(1), 79-114. https://doi.org/10.1111/j.1467-6494.2004.00305.x
- Anderson, L., & Krathwohl, D. (Eds.).(2001).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New York: Addison Wesley Longman.
- Barron, F., & Harrington, D. M.(1981). Creativity,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32(1), 439-476. https://doi.org/10.1146/annurev.ps.32.020181.002255
- Bandura, A.(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asadur, M., Taggar, S., & Pringle, P.(1999). Improving the measurement of divergent thinking attitudes in organization.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33, 75-111. https://doi.org/10.1002/j.2162-6057.1999.tb01040.x
- Bernard, H. W.(1972). Psychology of learning and teaching. NY: McGraw Hill Co.
- Beyer, B. .K.(1988). Developing a scope and sequence for thinking skills instruction. Educational Leadership, 45(7), 26-30.
- Brophy, J.(1981). On praising effectively. Elementary School Journal, 81, 269-278.
- Brophy, J.(2004). Motivating students tn learn, LD: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Donahue, M. J.(1985). Intrinsic and extrinsic religiousness : Review and meta-analysis, J Pers Soc Psychol, 48, 400-419. https://doi.org/10.1037/0022-3514.48.2.400
- Eggen, P. & Kauchak, D.(2005). Educational psychology: Windows on the classroom(6th ed.), Upper Saddle, NJ: Prentice Hall.
- Emmer, E.(1988). Praise and the instructional process, Journal of Classroom Interaction, 23, 32-39.
- Ennis, R. H.(1962). A Concept of CT, Harvard Educational Review, 32(1), 81-111.
- Ennis, R. H.(1994). Assess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Theoretical considerations, Paper presented at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 Facione, P. A., Sanchez, C. A., Facion, N., & Gainen, J.(1995). The disposition toward critical thinking, The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44, 1-25.
- Flanders, N.(1970). Analyzing teaching behavior, MA: Addison-Wesley Publishing. Co.
- Fornell, C., & Larcker, D. F.(1981).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 Ginott, H. G.(2003). 교사와 학생사이[Between Teacher and Child], (신홍민 역), 서울: 양철북, (원전은 1972에 출판)
- Good, T.(1987). Teacher expectations. In D. Berliner & B. Rosenshine (Eds.), Talks to teachers (pp. 159-200), New York: Random House.
- Good, T., & Brophy, J.(1986). School effects. In M. Wittroc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3rd ed., pp. 570-604), New York: Macmillan.
- Heidei, F.(1964). The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 Henderlong, J. & Lepper, M. R.(2002). The effects of praise on children's intrinsic motivation: A review and syn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128(5), 774-795. https://doi.org/10.1037/0033-2909.128.5.774
- Kanouse, D. E, Gumpert, P., & Canavan-Gnmpert, D.(1981). The semantics of praise. In J. H. Harvey, W. Ickes & R. F. Kidd (Eds.), New directions in attribution research(Vol. 3, pp. 97-115), Hillsdale: Erlbaum.
- Kohn, A.(1993). Punished by rewards: The trouble with gold stars, incentive plans, A's, praise, and other bribes, New York: Houghton Mifflin Companny.
- Madsen, C. H., Becker, W. C., & Thomas, D. R.(1977). Rules, praise, and ignoring: Elements of elementary classroom control. In K. D. O'Leary & S. G. O;Leary(Eds.), Classroom management: The succesful use of behavior modification (2nd ed., pp. 63-84), New York: Pergamon Press.
- Mascoln, M. F., Fischer, K. W., & Li, J.(2003). Dynamic development of component systems of emotions: Pride, shame, and guilt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In R. J. Davidson, K. R. Scherer, & H. H. Goldsmith(Eds.), Handbook of affective sciences (pp.375-40S), Oxford, U. K.: Oxford University Press.
- McCullough, M. E., Emmons, R. A., & Tsang, J.(2002). The grateful disposition: A conceptual and empirical topography,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82(1), 112-127. https://doi.org/10.1037/0022-3514.82.1.112
- McBride, R. E., Xiang, P., & Wittenburg, D.(2002). Dispositions toward critical thinking: The preservice teacher's prespective, Teachers and Teaching: Theory and practice, 8(1), 29-40. https://doi.org/10.1080/13540600120110556
- Mueller, C. M., & Dweck, C. S.(1998). Intelligence Praise can Undermine Motivaion and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 33-52. https://doi.org/10.1037/0022-3514.75.1.33
- Perkins, D. N., Jay, R. & Tishman, S.(1993). New conceptions of thinking: From ontology to educ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8(1), 67-85.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801_6
-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 Rosenshine, B.(1987). Explicit teaching. In D. Berliner & B. Rosenshine (Eds.) Talks to teacher, New York: Random House.
- Salomon, G.(1994). To be or not to be(mindful),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y, LA.
- Schunk, D. H.(1983). Ability versus effort attributional feedback: Differential effects on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5, 848-856. https://doi.org/10.1037/0022-0663.75.6.848
- Song, I. S.(1988). The structure of academic self-concept: achievement, ability and classroom self-concep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6(1), 117-123.
- Stipek, D.(2002). Motivation to learn: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Boston: Allyn & Bacon/Longman.
- Thompson, T.(1997). Do we need to train teachers how to administer praise? Self-Worth theory says we do, Learning and Instruction, 7(1), 49-63. https://doi.org/10.1016/S0959-4752(96)80730-4
- Watkins, P. C., Grimm, D. L., & Hailu, L.(1998). Counting your blessings: Grateful individuals recall more positive memory, Paper presented at the 11th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Society, Denver, 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