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Influences of Sex and Social Information Interpretation on Children's Aggression

아동의 성(性)과 사회정보처리 해석과정이 공격성의 형태 및 기능에 미치는 영향

  • Received : 2012.05.20
  • Accepted : 2012.06.07
  • Published : 2012.06.30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influences of children's sex and the social information interpretation(intentional/incidental) on aggressions (form/function). The subjects were 363 fifth and sixth graders from 6 elementary schools in Busan and the data were analyzed with two-way ANOVA. The research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children's sex had significant influence upon their overt aggression, and children's interpretation of social information had significant influences upon their overt aggression and relational aggression alike. Second, children's sex and interpretation of social information had significant influences upon their proactive aggression and reactive aggression. Finally, children's sex had significant influences upon proactive-overt aggression, reactive-overt aggression and proactive-relational aggression.

Keywords

References

  1. 강명숙(2007). 아동의 공격성에 관련된 위험요인 및 예방, 처치 프로그램 고찰, 아동교육 16(3), 57-68.
  2. 곽금주(1992). 공격영화시청이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정보처리과정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권효진․강영심․김재은(2008). 인지행동적 집단상담이 집단따돌림 피해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기술에 미치는 효과, 수산해양교육연구 20(1), 46-57.
  4. 김영연(2008). 영아와 유아의 공격과 관련 변인들의 관계: 영아와 유아의 정서조절과 사회적 기술 및 어머니의 양육 행동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지현(2009). 아동의 성과 공격성 유형에 따른 어머니 양육행동, 아동의 정서지능과 일상적 스트레스 수준의 차이, 아동학회지 30(6), 489-504.
  6. 김지현․박경자(2006).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아동학회지 27(3), 149-168.
  7. 김지현․박경자(2009). 아동의 성과 공격성 유형에 따른 사회정보처리과정: 해석단계와 반응결정단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7(1), 105-113.
  8. 박서연(2008).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아동의 귀인오류가 아동의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영신(2005). 아동의 공격성 유형과 학교 적응의 관계,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서은정(2010). 정서․행동장애아의 행동문제 중재중심 국내연구 동향, 수산해양교육연구 22(4), 647-664.
  11. 서현아․지은주(2001). 사회정보처리모델을 중심으로 한 공격적인 유아와 비공격적인 유아의 사회인지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논총 10, 27-45.
  12. 심지현(2008). 문학치료를 통한 빈곤아동의 공격성 해소: 아동상담센터의 5, 6학년을 대상으로, 경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안지영(1992).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연구: 사회정보처리모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양은주(1985). 상대방의 공격적인 의도가 모호한 상황 하에서의 아동의 공격행동,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윤리라(1999). 공격성의 유형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 및 사회정보처리 특성. 반응적 공격성과 비반응적 공격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윤정아(2010). 아동의 자기존중감 및 자기애 성향과 공격성의 관계, 경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경희(1998). 관계지향 공격성 및 외현화 공격성과 심리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은정(1999). 관계지향적 공격집단과 외현적 공격집단 간의 사회정보처리 과정상의 차이, 가톨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인혜(2008). 어머니 양육행동과 아동 정서조절능력, 공격성 간의 경로분석, 경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이지현(2009).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사회정보처리과정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이홍․김은정(2012). 청소년의 공격성 하위 유형에 따른 인지 및 정서 특성, 청소년학 연구 19(1), 227-250.
  22. 임승렬(1996). 아동 공격성의 귀인과정 연구, 덕성여대논문집 27, 433-452.
  23. 임연진․이은해(2000).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정보처리 능력과 사회적 행동 특성, 대한가정학회지 38(1), 9-23.
  24. 전선영(2000). 반응적 및 주도적 공격성 아동의 사회정보처리와 행동 특징, 아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전승희(1999). 청소년의 공격성 유형에 따른 사회정보처리 과정상의 특성, 가톨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전주람(2008). 모의 부정적 양육행동과 아동의 모애착 및 공격성과의 관계,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정세창(2000). 아동의 공격성과 불안이 사회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정은정․이희영․이경화(2010). 산새반 유아들의 관계적 공격전략 분석, 아동학회지 31(3), 183-198.
  29. 정혜영․김지현․이경화(2011). 갈등해결전략과 정서지능에 의한 아동의 또래지위 판별, 수산해양교육연구 23(2), 290-301.
  30. 최인숙, 이강이(2010). 사회정보처리 구성요소와 정서요인이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6), 15-34.
  31. 한영경(2008). 중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개인 내적 요인, 아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한준아(2001). 사회적 정보처리과정에 있어 공격적 아동과 친사회적 아동의 차이,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현지은(2010). 남녀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 사회 불안, 관계적 공격성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Archer, J. (2004). Sex differences in aggression in real-world setting: A meta-analytic review,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8, 291-322. https://doi.org/10.1037/1089-2680.8.4.291
  35. Bonica, C., Yeshova, K., Arnold, D. H., Fisher, P. H., & Zeljo, A. (2003). Relational aggression and language development in preschoolers, Social Development, 12, 551-562. https://doi.org/10.1111/1467-9507.00248
  36. Caspi, A., Elder, G. H., Jr., & Bem, D. J. (1987). Moving against the world: Life course patterns of explosive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23, 308-313. https://doi.org/10.1037/0012-1649.23.2.308
  37. Coie, J. D., & Dodge, K. A. (1998).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W. Damon (Series Ed.) &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779-862, New York: John Wiley.
  38. Crick, N. R. & Dodge, K. A. (1996).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echanism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7, 993-1002. https://doi.org/10.2307/1131875
  39. Crick, N. R. (1995). Relational aggression: The role of intent attributions, feelings of distress, and provocation typ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313-322.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520
  40.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https://doi.org/10.2307/1131625
  41.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https://doi.org/10.2307/1131945
  42. Crick, N. R., Ostrov, J. M., & Werner, N. E. (2006). A longitudinal study of relational agression, physical aggression, and children's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Journal of Abnomar Child Psychology, 34, 131-142.
  43. Dodge, K. A. (1986). A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In M. Permutter (Ed.),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Cognitive perspectives on children's social and behavioral development, 77-125, Hillsdale, NJ: Erlbaum.
  44. Fitzgerald, P., & Asher, S. R. (1987). Aggressive-rejected children's attributional biases about liked and disliked pee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New York.
  45. Graham, S., & Hudley, C., & Williams, E. (1992). Attributional and emotional determinants of aggression among African-American and Latino young adolesc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731-742. https://doi.org/10.1037/0012-1649.28.4.731
  46. Harris, M. (1992). Language experience and early language development: From input to uptake, Hove, England: Erlbaum
  47. Huesmann, L. R., Lagerspetz, K., & Eron, L. D. (1984). Interventioning variables in the television violence-aggression relation : Evidence from two countries, Developmental psychology, 20, 746-775. https://doi.org/10.1037/0012-1649.20.5.746
  48. Little, T. D., Henrich, C. C., Jones, S. M., & Hawley, P. H. (2003). Disentangling the "whys" from the "whats" of aggressive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2), 122-133. https://doi.org/10.1080/01650250244000128
  49. Maccoby, E. E., & Jacklin, C. N. (1974). The Psychology of sex differences, Stanford, CA : Stanford university Press.
  50. Marsee, M. A., & Frick, P. J. (2007). Exploring the cognitive and emotional correlates to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in a sample of detained girl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5(6), 969-981. https://doi.org/10.1007/s10802-007-9147-y
  51. Marsee, M. A., Kimonis, E. R., & Frick, P. J. (2004). Peer conflict scale Unpublished rating scale, University of New Orleans.
  52. Orobio de Castro, B., Merk, W., Koops, W., Veermman, J., & Bosch, J. (2005). Emotions in sip and their relations with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referred aggressive boys,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4, 10-116.
  53. Ostrov, J. M., & Keating, C. F. (2004). Gender differences in preschool aggression during free play and structured interactions: An observational study, Social Development, 13, 255-277.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4.000266.x
  54. Owens, L. D. (1995). Aggression in school: gender and developmental & difference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ustralian Guidance and Counseling Association (5th. Hobart, Tasmania, September, 27-30).
  55. Vaillancourt, T. , Brendgen, M. , Boivin, M. , Tremblay, R. E. (2003). A Longitudinal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Indirect and Physical Aggression: Evidence of Two Factors Over Time? Child development, 74(6), 1628-1638. https://doi.org/10.1046/j.1467-8624.2003.00628.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