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방송통신위원회, 유.무선 통신 서비스 가입자현황, 2011.
- 최아름, "MVNO 제도 및 주요 사업자 현황," 방송통신정책, 제24권, 제2호, 2012, pp. 32-40.
- 백미연, "MVNO 이해 및 금융 MVNO의 추진 가능성," 지급결제와 정보기술, 제33호, 2008, pp. 1-19.
- 이상호, 변정욱, 조수미, "우리나라 이동통신시장에서 가상이동망사업과 경쟁정책," 산업혁신연구, 제22권, 제2호, 2006, pp. 67-91.
- 변정욱, 김형찬, 강인규, 홍범석, 황주연, 송준호, MVNO 개념 및 주요국의 규제.사업현황, KISDI, 2007.
- Krueger, M, The Future of M-payment: Business Options and Policy Issues, e-PSO Background Paper, 2001.
- 한국은행, 우리나라의 모바일지급결제서비스 현황, 2004.
- 김소이, "국내외 모바일지급결제서비스의 주요 동향 및 이슈," 지급결제와 정보기술, 제36호, 2009, pp. 30-57.
- Ajzen, I. and Fishbein, M, Understanding Attitude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Inc, 1980.
-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40. https://doi.org/10.2307/249008
- Adams, D. A., Nelson, R. P., and Todd, P. A.,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A Replication," MIS Quarterly, Vol. 16, No. 2, 1992, pp. 227-247. https://doi.org/10.2307/249577
-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R,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1989, pp. 982-1003. https://doi.org/10.1287/mnsc.35.8.982
- Taylor, S. and Todd, P. A,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u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6, No. 2, 1995, pp. 144-176. https://doi.org/10.1287/isre.6.2.144
- Venkatesh, V. and Davis, F. D,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 46, no. 2, 2000, pp. 186-204. https://doi.org/10.1287/mnsc.46.2.186.11926
- Pikkarainen, T., and H. Karjaluoto, S. Pahnila, "Consumer acceptance of online banking: an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ternet Research: Electronic Networking Applications and Policy, 2004.
- Guriting, P. and N. O. Ndubisi, "Borneo online banking: evaluating customer perceptions and behavioral intention," Management Research News, 2006.
- 박준철.정기호, "인터넷 뱅킹에 관한 인식이 지각된 유용성. 이용지각된 용이성,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8권, 제2호, 2008, pp. 1-14.
- 전병호.한필구.강병구, "인터넷 뱅킹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여인 연구: 소비자 태도의 매개적 역할과 서비스 이용 유형을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6권, 제4호, 2010, pp. 279-295
- 김호영.김진우, "모바일 인터넷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2002, pp. 89-114.
- 문현필, 옥석재, "모바일 서비스 사용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4권, 제2호, 2005, pp. 133-154.
- Kalakota, R. and Robinson, M. M-Business The Race to Mobility, McGraw-Hill Trade, 2002.
- 곽기영, 이유진,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모바일 뱅킹 사용 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7권, 제2호, 2005, pp. 85-100.
- 이동현, 곽수환, 황규승, "기술수용모형을 이용한 인터넷 뱅킹과 모바일 뱅킹 이용의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경제학회 경제학공동학술대회, 2005 pp. 1-19.
- 이동욱.최재영.배순한, "혁신의 결정 요인이 인지된 혁신 특성과 모바일뱅킹 서비스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제2권, 제1호, 2006, pp. 1-13.
- 손용정, "e-비지니스 서비스의 기술수용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중심으로," 통상정보연구, 제9권, 제2호, 2007, pp. 87-101.
- Durlacher Research Ltd, Mobile Commerce Report, available at http://www. durlacher.com, 2000.
- Creativewood, The Wireless Customer Experience, available at http://www. creativewood.com, 2000.
- 이광재, "모바일뱅킹의 주요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2003.
- 유일, 신선진, 소순후, "모바일뱅킹 서비스 수용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3 권, 제2호, 2006, pp. 67-86.
- Dholakia, R. R., and N. Dholakia, "Mobility and Markets: Emerging Outlines of m-commer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57, no. 12, 2004, pp. 1391-1396. https://doi.org/10.1016/S0148-2963(02)00427-7
- Rupp, W. T. and A. D. Smith, "Mobile Commerce: New Revenue Machine or Black Hole?," Business Horizons, vol. 45, no. 4, 2002, pp. 26-29. https://doi.org/10.1016/S0007-6813(02)00223-9
- 김승운, Sushil Kumar Muna, 강희택, "모바일지급결제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0권, 제4호, 2007, pp. 1739-1766.
- Liao, Z and M. T. Cheung, "Internet-based e-Banking and Consumer Attitudes: An Empirical Study," Information & Management, 39, 2002, pp. 283-295. https://doi.org/10.1016/S0378-7206(01)00097-0
- 이용기, 이필수, 정남호, 박종현, "인터넷과 모바일 뱅킹의 채널선호에 대한 비교 분석: 거래비용 이론관점에서,"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2호, 2008, pp. 25-46.
- 이기동, 김학희, 박정희, "모바일 콘텐츠 특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7권, 제4호, 2006, pp. 35-57.
- 강유진, 권순동,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산업과 경영, 제20권, 제 2호, 2007, pp. 175-196.
- 신영미, 이승창, 이호근, "무선 인터넷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시스템 특성, 사용자 인지, 그리고 사용," 경영학연구, 제33권, 제 5호, 2004, pp. 1283-1310.
- Aladwani, "Online Banking: A Field Study of Drivers, Development Challenges and Expect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21, 2001, pp. 213-225. https://doi.org/10.1016/S0268-4012(01)00011-1
- 김기문, 김원우, 이호근,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초기신뢰와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과학, 제22권, 제2호, 2005, pp. 13-34.
- Luarn, P. and Lin, HH, "Toward an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Mobile Bank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1, 2005, pp. 873-891. https://doi.org/10.1016/j.chb.2004.03.003
- Fornell, C.,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1981, pp. 39-50. https://doi.org/10.2307/3151312
- Hair, J. A.,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5th edition),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 배병렬, 구조방정식모델을 위한 SIMPLIS 활용과 실습, 서울: 청목출판사M, 2004.
- Bassellier, G., I, Benbasat, and B. H. Reich, "The influence of business managers' IT competence on championing IT,"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4, no. 4, 2003, pp. 317-336. https://doi.org/10.1287/isre.14.4.317.248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