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한국정보화진흥원, "2009 국가정보화백서," 2009.
- 김도연.임명서.이문규, "UCC광고의 효과의 결정변수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2008.
- 김상범, "동영상 UCC 광고태도와 이용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강유리.남형균.박철, "웹2.01: UCC게시와 시청의 동기(Motivation)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7, pp. 67-72.
- Wu, G., "The mediating role of perceived interactivity in the effect of actual interactivity on attitude toward the website,"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Vol. 5, No. 2, 2005, pp. 45-60.
- Trevino, L. K., Webster, J., and Stein, E. W., "Making Connections; Complementary Influences on Communication Media Choices, Attitudes, and Use," Informs, Vol. 11, No. 2, 2000, pp. 163-182.
- Jarvenpaa, S. L. and Todd, P. A.,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2, No. 1, 1997, pp. 59-88.
- 전병호, "상업적 매체로서의 UCC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효과에 대한 국가간 비교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7권, 제4호, 2011, pp. 153-158.
- 조현철.심규열, "전자상거래시 고객만족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7권, 2001, pp. 261-281.
- 김철민.조광행,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 충성도(e-충성도) 분석모형," 한국경영학회, 제33 권, 제2호, 2004, pp. 573-599.
- 김상조, "온라인 경험가치가 소비자 신뢰 및 감정에 미치는 영향," 통상정보연구, 제10권, 제1호 2008, pp. 117-135.
- 이현선, 리대룡, "구전으로서 온라인 사용 후기의 효과에 관한 연구," 홍보학연구, 제8권, 제2호, 2004, pp. 234-268.
- 김봉철,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광고연구, 2007, pp. 35-59.
- 전병호.한필구.강병구, "상업적 매체로서의 UCC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8권, 제2호, 2009, pp. 23-41.
- Elliott, K. M., "Understanding Consumer to Consumer Influence on the Web," Doctoral Dissertation, Duke University, 2002.
- 강민정, "'1인 미디어'를 이용한 브랜드 커뮤니티 특성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Moon, J. W. and Kim, Y. G., "Extending the TAM for World-Wide-Web Context," Information & Management, Vol. 38, No. 4, 2001, pp. 217-230. https://doi.org/10.1016/S0378-7206(00)00061-6
- Lin, C. S., Wu, S., and Tsai, R. J., "Integrating Perceived Playfulness into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for Web Portal Context,"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2, No. 5, 2005, pp. 689-693.
- 강숙희, "UCC의 교육적 효용성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교육정보미디어 연구, 제 13권, 제4호, 2007, pp. 25-48.
- 신승호, "한국형 UCC마케팅," 해냄출판사, 2007.
- Newhagen, J. E. and Rafaeli, S., "Why Communication Researchers Should Study the Internet: A Dialogue," Journal of Communication, Vol. 46, No. 1, 1996, pp. 4-13.
- Ghose, S. and Dou, W., "Interactive Functions and their Impacts on the Appeal of Internet Presence Site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38, No. 2, 1988, pp. 29-44.
- 전대근.강은미.최주영,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 만족과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상업학회지, 제10권, 제6호, 2008, pp. 890-899.
- 전태유.박노현, "백화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31권, 제1호, 2007, pp. 85-94.
- 김윤식, "호텔 브랜드 블로그 특성이 구매 의도 및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 블로그 태 도를 매개변수로 -20대-30대 블로그 이용자 중심으로-," 세종대 호텔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Reeves, B. and Nass, C., "The Media Equation : How People Treat Computers, Televisions, and New Media as Real People and Places,"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6.
- 박철, "인터넷 정보탐색 가치가 인터넷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5 권, 제1호, 2000, pp. 143-162.
- 윤성준, "웹쇼핑몰 사이트 신뢰도의 결정요인과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시뮬레이션 접근 방법," 경영학연구, 제29권, 제3호, 2000, pp. 353-376.
- 전달영.김찬호, "인터넷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의 쇼핑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비교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13권, 2004, pp. 1-27.
- 최계봉.김효중.지용근, "주얼리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신뢰형성요인이 신뢰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산업연구, 제20권, 2006, pp. 107-131.
- Ducoffe, R. H., "Advertising Value and Advertising on the Web,"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36, No. 5, 1996, pp. 21-35.
- 문영주.이종호, "온라인 쇼핑몰에서 UCC의 즐거움이 상호작용성, 신뢰, 친밀감,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몰입(Flow)을 매개로," e-비즈니스연구, 제8권, 제2호, 2007, pp. 131-159.
- 유상진.이동만.김효정, "모바일 광고의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비교: 한국, 미국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8권, 제3호, 2006, pp. 135-151.
- 양병화, "모바일 광고의 태도효과 모델 연구," 광고연구, 2005, pp. 139-163.
- Brackett, L, K. and Carr, B. N., "Cyber Space Advertising vs. Other Media: Consumer vs. Mature Student Attitude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41, No. 5, 2001, pp. 23-32.
- Melody, M. T., Ho, S. C., and Liang, T. P., "Consumer Attitude Toward Mobile Advertising: An Empiric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8, No. 3, 2004, pp. 65-78.
- 이은진.홍병숙, "인터넷 쇼핑에서 지각된 실용적 가치와 서비스 품질이 패션상품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복식, 제56권, 제7호, 2006, pp. 46-57.
- Heskett, J. L., Jones, T. O., Loveman, G. W., Sasser Jr., W. E., and Schlesinger, L. A., "Putting the ServiceProfit Chain to Work,"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2(March-April), 1994, pp. 164-174.
- Reichheld, F. F. and Sasser, W. E.,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 Harvard Business Review, Vol. 68(September), 1990, pp. 105-111.
- Bauer, H. H., Grether, M., and Leach, M., "Building Consumer Relations over the Internet,"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 31, No. 2, 2002, pp. 155-163.
- Yin, Jie(2002), Interactivity of Internet-Based Communications: Impacts on E-Business Consumer Decisions, Ph. D. Dissertation, Georgia State University,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