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s of Science Activities on the Scientific Attitudes and Scientific Research Ability of Young Children Using the ARCS Motivational Model

ARCS 동기화를 통한 과학교육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 홍지명 (전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 문병환 (목포가톨릭대학교 유아교육과)
  • Published : 2012.12.31

Abstract

In this study, we try to find out what effects science activities have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attitude and scientific research ability using Keller's ARCS motivational model.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0 5-year-old children of two classes in kindergarten located in G cit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cience activities using ARCS improves efficiently young children's scientific attitudes. Second, science activities using ARCS improves efficiently young children's scientific research ability. In conclusion, it was found that science activities using ARCS motivation model improved scientific attitudes and the scientific research ability of young childre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science activities through ARCS are worth using as an appropriate and significant teaching method to improve young children's scientific attitudes and scientific research ability in the education field.

본 연구는 Keller의 ARCS 동기화를 통한 과학교육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유치원 만5세반 2개 학급 40명의 유아(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RCS 동기화를 통한 과학교육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태도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ARCS 동기화를 통한 과학교육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ARCS 동기화를 통한 과학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과학적 탐구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ARCS를 통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과학적 탐구능력 증진을 위해 적절하고 의미 있는 교수방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곽다정(2006). 유아의 동기유발 전략 탐색-ARCS 모델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25-240. 학술대회 자료집.
  2. 교육과학기술부(2008).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3. 권영례(2011).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4. 김경희(2001). 유아교사와 예비교사의 과학적 지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무선(2003).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탐구수업이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김진수(2006). ARCS 전략을 활용한 초등학교 과학 수업이 과학적 태도, 자기효능감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김진홍(2003). ARCS 전략을 적용한 STS 교수, 학습방법이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와 에너지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박미자, 정상녀, 박형신(2010). 소집단 협동 탐구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0(1), 121-146.
  9. 박수경, 김상달, 김영환(1996). 동기유발을 위한 ARCS 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지구과학 학업성취도와 학습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429-440.
  10. 박성익, 유경훈(2010). 초등학생의 성취목표 동기유형과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인성간의 관계분석. 교육심리연구, 24(1), 139-160.
  11. 서지원(2008).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시설장과 교사의 인식 : 대전 지역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송상호, Keller, J. M. (1999). 매력적인 수업 설계: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그리고 만족감. 서울: 교육과학사.
  13. 오은지(2009). 유아교사의 과학 교수효능감과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우혜종(2009). 음악활동에서의 동기유발 방법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위인식(2008). 학습동기화 모형(ARCS)을 적용한 취학 전 유아용 웹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유경숙(1999). 구성중의에 기초한 밀가루점토활동 구성방식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 과정기술 및 태도의 차이분석,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7. 유은영(201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건강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8. 이경민(2000).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탐구능력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9. 이경후(1997). 유아에게 절절한 그림책-유아도서 추천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양서원.
  20. 이수영(2001). ARCS 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관련 동기유발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이재형(2000). ARCS 전략을 적용한 구성주의적 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조은희(2010). ARCS 동기화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활동이 유아 경제개념 획득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조형숙(1998). 유아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자기 효능감. 유아교육연구, 18(2), 283-301.
  24. 황유미(1993). 유아 흥미영역에 따른 자유놀이 내용과 환경 구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5. 홍승혜(2007). 켈러의 ARCS 동기이론을 적용한 미술수업이 유아의 미술활동 성취욕구와 그림표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Byrnes, J. P. (2008). Cognitive Development and Learning in instructional contents. Boston, MA: Pearson
  27. Chouinard, M. M. (2007). Children's questions: A mechanism for cognitive development.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72, 1-129.
  28. Kelly, J. M. (1993). Motivation by design. Tallahassee, JHon Kelly Associates.
  29. Keller, J. M. (1987).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0(3), 2-10. https://doi.org/10.1007/BF02905780
  30. Lind, k, K.(1996).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A developmental approach Albany, NY: Delmar.
  31. Martin, D. J. (1997).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 Albany, NY: Delmar.
  32. Martin, D. J. (2001). constructing early childhood Science, NY: Delmar.
  33. Schulz, L. E., & Bonawitz, E. B. (2007). Serous fun: Preschools engage in more exploratory play when evidence is confounded, Developmental Psychology, 43, 1045-1050. https://doi.org/10.1037/0012-1649.43.4.1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