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 I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 고후순(1997). 유아교육 교수 방법에 관한 연구. 경성교육연구, 3(2), 65-85.
- 김두열(1996). 교육공학이론가와 교육실천가의 교육공학적 신념 및 실천분석.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지혜(2006). 유치원 교원들의 수업설계에 대한 인식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옥(2001). 유치원 교육과 교사의 수업전문성. 한국교사교육, 18(1), 15-43.
- 김신자(1998). 효과적인 교수설계. 서울: 문음사.
- 박기용(2007). 교수설계 모형과 실천 간의 차이와 원인 분석. 교육공학연구, 23(4), 1-30.
- 박기용(2010). 숙련된 교사의 수업설계 활동에 토대한 수업설계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26(3), 21-52.
- 박미희(2003). 주제 중심 통합 학습을 통한 유아 영어 수업모형 개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변영계(1997). 수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연구의 동향. 서울: 문음사.
- 박영희(1997).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업설계에 대한 인식 및 실천분석.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호철(2003). MBTL 수업 절차 모형이 유아의 과학적 과정기능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성용혜, 문미옥(2003). 유아 국악 장단수업모형의 개발 및 효과 연구. 아동학회지, 24(4). 89-102.
- 손원경(2011). 남아와 영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상호작용.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1). 211-148.
- 엄기영(2002). DAP 신념에 근거한 유아과학 교수.학습절차모형개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2), 267-291.
- 오숙현(2004). 유아 교수.학습 계획안 작성 및 활용 실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1), 49-79.
- 이영석(2003).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유아수업모형 탐색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1), 167-206.
- 이정화(2002). DAP 신념에 근거한 유아과학 교수․학습절차 모형 개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2), 267-291.
- 이혜정(2010). 웹기반 수업설계지원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정숙경(1996). 수업설계 모형 비교 준거에 관한 탐색적 연구. 동아대학교 학생생활 연구소. 학생연구, 제24집, 87-106.
- 정숙경, 윤관식, 윤현상(1995). 교사를 위한 효과적 수업설계. 서울: 교육과학사.
- 정영희, 서영숙(2005). 이야기 나누기 수업절차모형 적용이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4), 359-385.
- 조부월(2004). 유아 수업절차 모형 개발 연구: SIM-DAP 모형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217-249.
- 정한호(2009).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업설계 실태에 대한 질적 고찰. 교육공학연구, 25(3), 157-191.
- 최미숙, 박영미(2002). 유아교육기관의 주간 교육계획안 운영 평가. 한국교사교육학회지, 19(3), 267-285.
- 황보영란, 이해영(2011). 유아교사의 수업설계에 대한 인식과 실천 정도에 관한 연구. 육아지원연구, 6(2), 29-52.
- Corey, S. M. (1971). The nature of instruction. NJ: Prentice-Hall.
- Dick, W. & Carey, L. (1990). The systematic design of insrruction (3rd ed.). Glenview, IL: Scott, Foresman & Company.
- Dick, W., & Reiser, R. A. (1989). Planning effective instruction,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 Edmonds, G. S., Branch, R. C., & Mukherjee, P. (1994). A conceptual framework for compar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ETR & D, 42(4), 55-72. https://doi.org/10.1007/BF02298055
- Glaser, R. (1962). Psychology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 R. Glaser (Ed.), Train and educational. Pittsburgh: University of Pittsburgh Press
- Grelach, V. S., & Ely, D. P. (1980). Teaching and media : A Systematic approach(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Inc
- Kemp, J. H. (1985). The instructional design process. 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s.
- Mims, C. (2003). Authentic Learning: A practical introduction & guide for implementation. Meridian, 6(1). Retrieved June 11, 2011,fromhttp://www.ncsu.edu/meridian/win2003/authentic_learning.
- Reigeluth, C. M. (1983).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Richey, R. (1986). The theoretical and conceptual bases of instructional design. London: Kogan Pages.
- Rosenshine, B. V., & Furst, N. F. (1973). The use of direct observation to study teaching, In R. M. Travers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Stokie, IL: Rand McNally.
- Visscher-Voerman, J. I. A. (1999). Design approaches in training and education : A reconstructive study.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Twente, Enschede, the Netherlands.
- Visscher-Voerman, J. I. A. & Gustafson, K. L. (2004). Paradigms in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and training desig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Development, 52(2), 69-89. https://doi.org/10.1007/BF02504840
- Wedman, J., & Tessmer, M. (1993). Instructional designer's and priorities: A Survey of design practice, Performance Improvement Quarterly, 6(2), 43-57.
- Winer, L. R., & Vazqez-Abad, J. (1995). The present and future if ID practice, Performance Improvement Quarterly, 8(3), 5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