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란혜(2006).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직업교육연구, 25(1), 71-88.
- 고태순, 김종석(2010).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65, 19-35.
- 구은미(2004). 보육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 변인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권혜영(2006). 유치원의 조직풍토, 전문성 지원환경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길경숙, 노수남(2004).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직무만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2(11), 123-136.
- 김경철, 최인숙, 홍정선(2007). 어린이집의 전문적 지원환경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115-135.
- 김순천(2008). 리더십코칭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교수 효능감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연하, 김양은(2008). Bandura의 교사자기효능감 척도 요인구조 분석. 유아교육연구, 28(2), 169-191.
- 김용식(2007). 사회복지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재량(2011). 보육교사의 자질향상과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안산시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미(2005).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지(2006).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15(1), 45-53.
- 김현지, 나동진(2006).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2), 111-128.
- 김현지, 박찬구, 이정희(2010).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사회적 지지에 관한 연구. Montessori 교육연구, 15, 1-22.
- 김현지, 한성민, 전경아(2010), 보육직무능력 프로그램이 영아교사의 보육효능감, 보육교사역할수행,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2), 39-56.
- 도순남(2000).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영희(2010).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을 매개변수로 하여.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태인(2011).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 서울형 국공립 및 민간보육시설간 비교 분석.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백선희(2011). 보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 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 보건복지부(2011a). 2010년 보육통계.
- 보건복지부(2011b). 2011년 보육사업안내.
- 신유근(1985). 조직행위론. 서울 : 다산출판사.
- 신종호, 양일, 최효식(2007).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학교조직문화 간의 관계. 아동교육, 16(3), 47-56.
- 유희정(2003). 보육사업의 공공화 및 다양화 실행방안 연구. 여성부 용역연구보고, 2003-6.
- 이금란(2004). 유치원 교사 전문성 지원환경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기향(2001).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동덕여대 여성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미화, 김명순(2004). 영아를 위한 대화식 그림책 읽기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아동학회지, 25(2), 41-57.
- 이성희, 박영신(2007).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31-50.
- 이세나(2007).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2), 1-21.
- 이윤경(1998).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물리적 근무환경과 조직헌신성과의 관계연구. 유아교육연구, 18(1), 223-241.
- 이은해, 이기숙(1996).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청삼아동연구시리즈. 서울 : 창지사.
- 이은화(1999). 저소득층 아동의 공부방 활성화에 관한 연구 : 안양시 소재 교회중심으로. 성결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재완(2003). 보육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자존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37, 127-149.
- 이형민(2009).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교사신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56, 187-208.
- 이혜숙(2007). 보육교사의 평가인증제에 대한 인식과 평가인증에 따른 직무민족도.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인섭(2000).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직무만족과 직무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표인숙(2007). 어린이집 교사의 근무환경에 따른 교수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의 차이.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lderfer, C. P. (1972). Existence, relatedness, and growth. New York : Free Press.
- Ashton, P. (1984). Teacher efficacy :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https://doi.org/10.1177/002248718403500507
- Bandura, A. (1993).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8, 117-148.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802_3
- Chelte, A. F., & Tausky, C. (1986). A not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Work and Occupation, 13(4), 553-561. https://doi.org/10.1177/0730888486013004006
- Galloway, D., Panckhurst, F., Boswell, C., Boswell, K., & Green, K. (1982). Satisfaction with teaching. National Education, 64, 206-213.
- Gibson, S., & Myron H. D. (1984). Teacher efficacy :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6, 569-582.
- Guskey, T. R., & Perry D. P. (1994). Teacher efficacy : A study of construct dimension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1(3), 627-643. https://doi.org/10.3102/00028312031003627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6). Characteristics of infant child care : Factors contributing to positive caregiv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 269-306. https://doi.org/10.1016/S0885-2006(96)90009-5
- Porter, L. W., & Lawler, E. E. (1968). Managerial Attitudes and Performance. Homewood, IL : Richard D. Irwin, Inc.
- Williams, E. C. (2000). School professional learning environment characteristics and teacher self-efficacy : Its meaning and measur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2), 202-248.
- Woolfolk, H. A., & Davis, H. A. (2006). Teacher self-efficacy and its influence on the achievement of adolescents. In F. Pajares & T. Urdan(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pp. 117-137). New York : H. H. Free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