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and Meaning of Reading Program for Alienated Children : Focused on 'The Reading Program with Library'

독서프로그램이 소외계층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와 의미 -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 이연옥 (부산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 노영주 ((사)가족친화전략연구원)
  • Received : 2012.02.20
  • Accepted : 2012.03.23
  • Published : 2012.03.30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and meaning of reading program for alienated children. To accomplish this, this study collected its data through surveys and observations with 1,643 children that participated in the reading program by Library of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and through surveys and interviews with librarians, instructors and representatives of agencies that related to the program. The results show that there were improvements in children's reading interests, reading attitude and affect in the program. And children's experiences and interests in libraries were increased after the program. Children evaluated affirmatively the program and children's demand for the program was increased.

이 연구에서는 독서프로그램이 소외계층 아동에게 마치는 효과와 의미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운영하는 '2011년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에 참여한 소외계층 아동 1,643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특히, 독서프로그램의 효과와 의미를 다각적으로 고찰하고자 독서프로그램에 대한 관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사업 수행과 관련된 사서, 강사, 기관 담당자와의 면담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독서프로그램 참여 후 소외계층 아동의 독서에 대한 관심과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으며 아동의 정서적인 면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또한, 도서관에 대한 아동의 경험과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독서프로그램에 대한 아동의 평가는 긍정적이었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김광혁,"빈곤이 아동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분석,"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Vol. 2006 No.4 (2006), pp.157-161.
  2. 임세희,"장기빈곤이 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부모자녀관계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Vol.34(2007), pp.55-78.
  3. 이소희.유미숙. 아동복지(서울 : 형설출판사, 2000).
  4. 유희정, "빈민지역 보육프로그램의 실효성 검토 및 모형개발" 한국영유아보육학, 9(1997), pp.93-121.
  5. 이경렬, 저소득층 가정 어머니-유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능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6. 정문자 . 어주경, "저소득층 가족의 경제적 어려움이 아동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권 2호(1999). pp.21-40.
  7. 박현선 . 정익주 . 구인회, " 빈곤과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 간의 관계," 한국사회복지학, 58권 2호(2006) , pp.303-330.
  8. 허인영, 빈곤결손가정아동의 부적응행동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1999).
  9. 김효진, "빈곤이 아동에게 주는 영향분석," 보건복지포럼(2008. 5), pp.33-36.
  10. 조혜영 외,"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생활실태와 교사.학생의 수용성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2007.
  11. 오성배, "코시안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교육, 32권 3호(2005), pp.61-83.
  12. 박순회, "다문화가족 아동의 특성과 사회적응," 한국아동복지학, 29호(2009), pp.125-154.
  13. 정하성 . 우룡,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 실태 및 사회적응 프로그램 개발방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보고서, 2007.
  14. Brooks-Gunn.Duncan, "The effects of Poverty on Children," The Future of Children, The Future of Children, Vol.7 No.2(1997), p.58.
  15. Mdoyd. "Socioeconornic disadvantage and child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Vol.53, No.2(1998). pp.185-204.
  16. 김효진, "빈곤이 아동에게 주는 영향분석," 보건복지포럼(2008. 5), pp.33-36.
  17. 이지혜,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2002.
  18. 명창순, 독서요법을 통한 저소득층 이혼가정의 아동의 친사회성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19. 박지연, 독서치료가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성격요인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체의학대학원, 2007.
  20. 조효숙 . 이진숙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우울 . 자아존중감 .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 놀이치료연구, 12권, 3호(2008), pp.105-123.
  21. 이수정 . 이현림,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공감능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17권, 2호(2008), pp.223-230.
  22. 이남순 . 동시를 활용한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23. 최정미, 독서요법을 통한 시설아동의 심리와 행동의 변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2.
  24. 김유희,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시설아동을 위한 독서치료의 효과 : 우울, 수치심 및 죄책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3.
  25. 이선영, 글있는 그림책을 이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시설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4.
  26. 이춘지, 시설아동의 자기표현능력에 대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효과 분석,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2006.
  27. 하정혜, 독서치료가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28. 이수향, 장애아동의 형제를 위한 독서치료가 형제관계와 형제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덕성여자대학교대학원, 2007.
  29. 최정미, 독서요법을 통한 시설 아동의 심리와 행동의 변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2.
  30. 선애순 . 권순황. "그림동화책 읽어주기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2호. (2010). pp.255-272.
  31. 조미정, "독서활동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독해력에 미치는 효과," 언어치료연구, 18권,3호, pp.213-229. 2009.
  32. 김민화 . 남명자 . 고태순 . 정지나.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지원 프로그램이 아동의 언어,사회성, 자아개념 발달과 가정환경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 문학교육 연구, 11권, 1호 (2010), pp.67-84.
  33. 조미아, "소외된 어린이를 위한 독서프로그램 효과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권, 2호(2010), pp.199-220.
  34. 한유진, 그림동화책 읽기에서 유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전략과 유아의 이야기 구성 능력(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0), pp.2-3.
  35. 박현선 . 정익주 . 구인회, "빈곤과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 간의 관계", 한국사회복지학, 제58권 제2호 (2006), pp.303-330.
  36. 강희경 . 빈곤가족의 학령기 아동발달(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1).
  37. 이지혜 . 저소득층 가정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효과(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3).
  38. 정문자.어주경. "저소득층 가족의 경제적 어려움이 아동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제20권 제2호(1999), pp.2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