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제4권1호
- /
- Pages.45-50
- /
- 2012
- /
- 2092-8874(pISSN)
대학교 수업개선을 위한 방법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ethodology for Teaching Improvement on the University
-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Song, Eun Jee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투고 : 2012.06.07
- 심사 : 2012.06.20
- 발행 : 2012.06.30
초록
21세기 지식기반사회로의 변화는 대학의 역할과 성격에도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대학들은 산업화 사회에서 산학연을 중요시하여 전문 기술자의 양성이라는 교육 목적을 갖고, 고등교육 수준의 질적 수월성과 직업교육에 대한 교육 책무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교수들이 실제적으로 수업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교수들이 풍부한 현장성을 갖고 있어도 수업에서 실제적인 수업내용에 접근하여 이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교수직에 진입한 이후의 수업 전문성에 개발 기회가 충분히 주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대학은 교수들에게 수업 전문성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방안의 일환으로 수업개선 멘토링 프로그램과 아울러 수업개선을 위한 포토폴리오와 마이크로 티칭 방법론을 제안한다.
The Knowledge-Based Society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