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영직, 박정일, 강석철, 우문숙, 김재우, 노기종, 박미아, 박기성 (2011). 고등학교 과학. 더텍스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 개정 고교 과학과교육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별책 9.
- 교재연구회 (2002). 생활화학과 첨단화학의 세계. 자유아카데미.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2001). 국가연구개발사업 관리개선방안.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 김영민, 박수경, 이승우 (2010).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첨단과학기술에 대한 인식 및 관련지식 조사 연구. 영재교육연구, 20(3), 901-919.
- 김진화, 박일우 (2009). 첨단 과학에 대한 초등 교사와 학생의 인식 및 교과서 내용 분석. 초등과학교육, 28(4), 390-403.
- 김현정, 홍훈기 (2010). 과학교사의 나노기술에 대한 인식과 태도. 대한화학회지, 54(5), 633-642.
- 김현정, 홍지혜, 홍훈기 (2011).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도입된 최신 과학 내용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흥미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6), 827-835.
- 김희준, 강지훈, 권영식, 김경력, 김선기, 이명균, 이용구, 이진승, 전병희 (2011). 고등학교 과학. 상상아카데미.
- 문대영 (2008). STEM 통합 접근의 사전 공학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공학교육연구, 11(2), 90-101.
- 민경찬 (2009). 융합연구와 융합교육. 인문정책포럼, 2, 35-38.
- 박상태, 신영숙, 이희복, 육근철, 김희수, 김여상 (2002). 제 7차 교육과정의 7학년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개념 분석 -에너지와 지구 영역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2), 276-285.
- 안태인, 안정선, 한인섭, 김대준, 이문원, 권석민, 신석주, 채광표, 이세연, 김명하, 하윤경, 김영호 (2011). 고등학교 과학. 금성출판사.
- 오필석, 유시욱, 이석영, 배미정, 손정우, 소영무, 이봉우, 최선영, 최승규 (2011). 고등학교 과학. 천재교육.
- 전동렬, 홍훈기, 전상학, 박영도, 김호련, 유영선, 오소라, 김규태, 권오성, 심정규, 문무현, 김호성, 김현정, 김현희 (2011). 고등학교 과학. 미래엔 컬처그룹.
- 전창림 (2009). 화학으로 들여다본 첨단과학의 신소재. 자유아카데미.
- 전창식, 권동택 (2009). 초등교사가 지각한 체험학습 관련 변인 분석. 초등교육학연구, 16(2), 125-146.
- 정완호, 고현덕, 권혁빈, 김낙현, 김영준, 김웅태, 김희동, 박종석, 송현미, 신미영, 윤용, 임태훈 (2011). 고등학교 과학. 교학사.
- 정혜미 (2011). 고등학교 과학, 화학 I, 화학 II 중심의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 2007 개정, 제 7차 교육과정 비교 분석.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조미애, 최은경, 윤진녀, 문성배 (2005). 교실 밖 화학체험학습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부산지역 중학교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7), 828-836.
- 조선아 (2006). 중등 과학교육에서 첨단 과학기술 교육의 문제점과 그 실례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현수, 강대훈, 강태욱, 김민수, 김연귀, 김희수, 문태주, 이용철, 이정은, 조영우 (2011). 고등학교 과학. 천재교육.
- 최경희 (2001). 과학교과에서의 양성 평등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자료개발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213-230.
- 최유현, 문대영, 강경균, 이진우, 이주호 (2008). STEM 기반 발명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한국기술교육학회, 8(2), 143-164.
- 최호형, 최윤종 (2003). 제 7차 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과학교과 생명영역의 교과서 체제 및 학습 내용 비교 분석. 과학교육연구, 34, 87-106.
- Blonder, T. (2011). The story of nanomaterials in modern technology: an advanced course for chemistry teacher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88(1), 49-52. https://doi.org/10.1021/ed100614f
- Hashweh, M. Z. (1996). Effects of science teachers'epistemological belief in teach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1), 47-63.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601)33:1<47::AID-TEA3>3.0.CO;2-P
- Hingant, B., & Albe, V. (2010). Nanosciences and nanotechnologies learning and teaching in secondary education: a review of literatur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6(2), 121-152. https://doi.org/10.1080/03057267.2010.504543
- Hurd, P. D. (2002). Modernizing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1), 3-9. https://doi.org/10.1002/tea.10002
- Micari, M., Pazos, P., Streitwieser, B., & Light, G. (2010). Small-group learning in undergraduate STEM disciplines: effect of group type on student achievement. Educational Research and Evaluation, 16(3), 269-286. https://doi.org/10.1080/13803611.2010.520860
- Michael, M., Grinyer, A., & Turner, J. (1997). Teaching biotechnology: identity in the context of ignorance and knowledgeability.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6, 1-17.
- Murray, I., & Reiss, M. (2005). The student review of the science curriculum. School Science Review, 87(318), 83-93.
- Owen, S., Dickson, D., Stanisstreet, M., & Boyes, E. (2008). Teaching physics: Students' attitudes towards different learning activities.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6(2), 113-128. https://doi.org/10.1080/02635140802036734
- Susan, E. (2010). Project kaleidoscope 2.0: Leadership for twenty-first century STEM education. Liberal Education, 96(4), 24-33.
- Weinburgh, M. (1995). Gender differences in student attitudes toward science: A meta-analysis of the literature from 1970 to 1991.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4), 387-398. https://doi.org/10.1002/tea.3660320407
Cited by
- Educational Implication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Education by Analysis of Connection between Learning Contents Presented in the High School 'Science' and in the Pre-Service Science Textbooks of College of Education vol.35, pp.3, 201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3.0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