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longitudinal differences in website user's trust factors

시간차이에 따른 웹사이트 이용자의 웹사이트 신뢰도 요인 변화에 대한 연구

  • 신길환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 정천수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 이춘열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부, 비즈니스IT 전문대학원)
  • 투고 : 2012.01.19
  • 심사 : 2012.03.30
  • 발행 : 2012.04.30

초록

IT industry is rapidly changing technologies and trends are leading the field. Website also typical of these areas in the field of IT as a sector, technological advances faster, depending on the nature of the IT industry and the emergence of new services, changes in a variety of platforms, and is rapidly rising. In addition, a website containing information in accordance with the social situation changes and exposure of the agenda and vary greatly. Therefore, these changes in terms of B2C websites that can make a difference in the reliability factor looks. From this perspective, in this study to compare data before and after 10 years on the reliability factor by conducting longitudinal studies, most are not addressed in previous studies due to time differences website users to change the reliability of the analyzed factors.

IT산업은 기술과 트랜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대표적인 분야이다. 웹사이트 또한 이러한 IT분야의 대표적인 분야 중 한 분야로써, 기술발전속도가 빠른 IT산업의 특성에 따라서 새로운 서비스의 출현이나, 플랫폼의 변화가 다양하고,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 또한, 웹사이트가 담고 있는 정보는 사회적 상황에 따라 의제의 변화와 노출빈도 등이 크게 달라진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가 B2C 측면에서 웹사이트 신뢰도 요인에도 변화를 줄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10년 전과 후의 데이터를 비교하여 신뢰도 요인에 대한 종적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선행연구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은 시간차이에 따른 웹사이트 이용자의 신뢰도 요인 변화를 분석하였다.

키워드

참고문헌

  1. 신길환, "인터넷 이용자의 사이트 신뢰도 결정 요인 및 그 영향에 대한 연구", 국민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 정태석, 박철주, 임명성, "공급사슬망에서 외부 통합이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9권 제 11호 2011
  3. 김영기, "온라인 정보원의 유형별 신뢰지수 및 신뢰성 평가요인", 문헌정보학회지, 27(1): 7-24, 2010
  4. 예상준.장현철, "한의학 웹 사이트의 신뢰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지, 9권 5호, 2009
  5. 김영기, "AHP를 이용한 웹 사이트 신뢰성 평가 모델 개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 39권 4호, pp.51-69, 2008
  6. 김 영호, "창업초기 인터넷쇼핑몰의 신뢰 형성요인" 한국콘텐츠학회지, 제7권 10호, 2007
  7. 김영기, "지표적합도 분석을 통한 웹 사이트 신뢰성 평가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v.25 no.4 = no.70 , pp.185 - 204, 2008
  8. 김영기, "이용자들의 웹사이트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3호, pp. 54-69, 2007
  9. 김영기, "웹사이트의 신뢰성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각 요인의 중요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제4호, pp.94-108, 2007
  10. 황경순.황선진,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 감정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복학회지, 제57권 9호, pp. 149-160, 2007
  11. 고상일, "인터넷 쇼핑몰에서 신뢰와 친밀감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2005
  12. 장형유,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신뢰 형성 후 구매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 정보학연구, 2005
  13. 정철호.정영수, "인터넷 쇼핑몰의 신뢰 결정요인에 관한 국가 간 비교 연구 : 한국/중국 이용자 대상으로" 한국정보기술 응용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 pp.321 -349, 2007
  14. 신길환, 이춘열, 정승렬, "인터넷 이용자의 사이트 신뢰성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2001년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1
  15. Rebecca Saunders, "아마존의 성공비밀", 새스컴 전략기획팀(역), 1999
  16. 윤성준, 웹쇼핑몰 사이트 신뢰도 결정 요인과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시뮬레이션 접근방법, 경영학연구, 제 29권 제 3호, pp. 353-376., 2000
  17. HanJun Ko, "cross-cultural differences in perceived risk of online shopping"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Vol.4 No.2. Spring, 2004
  18. Matthew K. O. Lee and Efraim Turban, "Trustworthiness inBusiness-to-Consumer Electronic Commerce : a Proposed Research Model and its Appl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2000
  19. Schurr, P.H. and Ozannee,J.L, "Influences on Exxhange Process : Buyers' Preconceptions of a Seller's Trustworthiness and Bargaining Toughn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1, No. 4, pp. 939-953., 1985 https://doi.org/10.1086/209028
  20. Keil, M., Tan, B. C. Y., Wei, K.-K., Saarinen, T., Tuunainen, V., & Wass -enaar, A. "A cross-cultural study on escalation of commitment behavior in software projects" MIS Quarterly, 24(2), pp.299-324., 2000 https://doi.org/10.2307/3250940
  21. Bulter, J.K "Towards understanding and Measureing the Conditions of Trust : Evolution of the conditions of trust inventory" Journal of Management, 17, pp.643-663, 1991
  22. Doney, P.M., and Cannon, J.P.,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pp.35-51, 1997
  23.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제3판, 비앤엠 북스, pp.99-100, 2011
  24. 이동원, 안중호, "Consumer Adaption and Satisfaction with e-Commerce - A Cross-Country Study, 경영정보학 연구, 제 29권 3호, pp.353-36, 2000
  25. 이장로, 박지훈, "인터넷 쇼핑몰 특성 요인과 기대요인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 실증연구 : 한.캐나다 소비자 비교연구", 국제경영연구, 제15권 4호, pp.63-94, 2004
  26. 정용길, 박종갑, "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 교차문화적 비교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6권 2호, pp.85-125,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