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가미정, 김수미, 김영경, 남수진, 오루미, 육지수, 이혜인, 최미 나, 최혜민, 허다은(2010). 간호사의 이미지에 따른 간호전공만족도. 이화간호학회지, 44,. 1-15.
- 강현숙, 김원옥(2002). 첫 임상실습이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사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기본간호학회지, 9(3), 379-387.
- 김영희(2008). 휴대폰 동영상 자기관찰 및 피드백을 통한 기본간호학 실기 교육평가방법에 관한 만족도. 기본간호학회지, 15(2), 134-142.
- 김종임, 김경희, 백훈정, 송경애, 엄미란, 오세영, 이우숙, 장옥자, 전형숙, 이동숙(2010). 기본간호학 실습교육현황과 실기능력 평가방법에 관한 조사. 기본간호학회지, 17(3), 362-370.
- 김춘미, 김은만(2011). 트라이앵귤레이션 방법에 의한 기본간호현장실습교육 평가.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7(2), 235-245.
- 김흥주(2004).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가 초등학생의 영어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 말하기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인천.
- 남형채, 류성림(2000). 수학 수업에서 학생의 자기평가. 과학 수학교육연구, 23(3), 55-71.
- 장재경(2011). 상황인지 기반 스마트 러닝 모형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 네이버 국어사전 (2011, December 10). 만족. Retrieved from http://krdic.naver.com/search.nhn?kind=&scBtn=true&query= %EB%A7%8C%EC%A1%B1
- 박선남, 이선경(2008). 간호대학생의 기본간호수기 수행능력의 영향요인. 기본간호학회지, 15(1), 6-13.
- 박황기(2011). 스마트폰을 활용한 동영상강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박훈기(2004). 객관구조화진료시험(OSCE)의 임상적 활용. 한국의학교육, 16(1), 13-20.
- 성미혜(2010). 간호대학생의 학제 간 성취동기,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만족도의 관련성 비교 연구. 기본간호학회지, 17(1), 90-98.
- 신은주(2008).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 실습만족도 및 기본간호술기술과의 관계. 기본간호학회지, 15(3), 380-386.
- 양진향(2005). 간호학생의 기본간호 임상실습 경험. 질적연구, 6(2), 51-64.
- 원미희(2007).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실업계고등학교 학생의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충남.
- 유문숙, 유일영(2003). 호흡기계 기본간호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OSCE 평가 방법의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33(2), 228-235.
- 정남연, 송영신(2006). 신규간호사의 실무능력평가를 위한 OSCE(객관적구조적임상수기평가) 개발과 적용. 기본간호학회지, 13(3), 334-342.
- 이숙희(2008). 임상실습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첫 임상실습에 대한 불안,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15(4), 539-547.
- 이순희, 김숙영, 김정아(2004). 간호학생의 간호이미지와 임상 실습만족도. 간호행정학회지, 10(2), 219-231.
- 하혜숙(2000). 대학생의 학과(학부)만족과 학교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한국간호평가원(2011, September 15). 간호교육 인증평가 핵심 실기 평가 항목. Message posted to Ref-Links electronic mailing list, archived at http://mail.konyang.ac.kr/nara
- 한미현(2008). 학생에 의한 OSCE 모듈 개발 활동의 교육적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15(1), 14-21.
- 한미현, 박석건(2011). 구조화된 객관적 임상시험(OSCE) 실시 후 간호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대한 자기평가경향 분석, 기본간호학회지, 18(2), 210-216.
- 한수정(2000). 임상실습시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힘 북돋우기 (empowerment)와 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 학회지, 6(1), 132-146.
- 황성자(2006).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2), 205-213.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 of thoughts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19-215.
- Faul, F., Erdfelder, E., Lang, A-G.,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 175-191. https://doi.org/10.3758/BF03193146
- Harden, R. M., Stevenson, M., Downie, W. W., & Wilson, G. M. (1975).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using objective structured examination. British Medical Journal, 22, 447-451.
- Lindset, D. L., Henly, S. J., & Tyree, E. A. (1997). Outcomes in an academic nursing center: client satisfaction with student service. Journal of Nursing Care Quality, 11(5), 30-38. https://doi.org/10.1097/00001786-199706000-00008
- Stott, A. (2004). Issues in the socialization process of the male student nurse: Implications for reten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s. Nurse Education Today, 24, 91-97. https://doi.org/10.1016/j.nedt.2003.09.005
- Wikipedia (2011, December). Self-assessment. Retrieved February 20, 2012, from Wikipedia Web site: http://en.wikipedia.org/ wiki/Self-assessment
피인용 문헌
-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Newborn Emergency Care vol.43, pp.4, 2013, https://doi.org/10.4040/jkan.2013.43.4.468
- Effects of Self-directed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Self-efficacy, Practice Satisfaction, and Skill Competency vol.22, pp.3, 2016,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3.255
- Two Faces of Mobile Shopping vol.10, pp.1, 2014, https://doi.org/10.4018/ijebr.2014010102
- Comparison of Confidence in Practice and Satisfaction by Feedback Types Following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OSCE) among Nursing Students - Focus on Intermittent Gavage Tube Feeding - vol.22, pp.3, 2015, https://doi.org/10.7739/jkafn.2015.22.3.318
- Development and Effects of Integrated Simulation Program (Maternal-Child) for Nursing Students vol.21, pp.4, 2015, https://doi.org/10.4094/chnr.2015.21.4.293
- The Effects of an Interactive Nursing Skills Mobile Application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Self-efficacy, and Skills Performance: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2018, https://doi.org/10.1016/j.anr.2018.01.001
- 임상입문 특별실습교육프로그램의 운영 및 효과 vol.6, pp.3, 2012, https://doi.org/10.12811/kshsm.2012.6.3.085
- 휴대폰 동영상 촬영을 활용한 교육이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 성취도, 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vol.24, pp.2, 2012, https://doi.org/10.7739/jkafn.2017.24.2.128
- 3차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모바일 과제정보 제시가 치아카빙에 관한 지식, 수행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vol.18, pp.5,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8.18.05.376
- Development and Use of the Nursing Management Application for Smartphones in Class vol.9, pp.3, 2020, https://doi.org/10.7236/ijasc.2020.9.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