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윤숙, 조희, 노윤숙, 부은희, 안금희(2006). 학교-병원 협력실 습교육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임상실무수행능력과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1), 13-20.
- 권인수(2002). 아동간호학 임상실습 교육 현황. 아동간호학회지, 8(3), 344-356.
- 김문실, 김분한, 송지호(2000). 간호사 직무 분석. 서울: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 김미원(2003). 핵심간호능력 중심의 간호학 실습교육목표 개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서울.
- 김원옥(2008, 12). 간호의 질보장을 위한 간호교육자의 책무성제고: 간호학과 졸업생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간호교육전략. 대한간호협회 국제세미나, 서울.
- 김지윤, 최은영(2008). 시뮬레이션 실습이 접목된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간호학생의 PBL 학습요소별 인식과 학업성취도. 성인간호학회지, 20(5), 731-742.
- 노은호, 민경일(2000). 교수.학습방법론. 서울: 동문사.
- 대한간호학회 교육위원회(1992). 간호학 실습 평가도구에 관한 현황조사. 대한간호학회지, 22(3), 407-415.
- 대한간호협회(2003). 간호표준개발보고서. 서울: 대한간호협회.
- 박경숙, 황윤영, 최은희(2003). 간호학생의 중환자실 임상실습 체험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15(3), 373-382.
- 박도순, 홍후조(2008).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문음사.
- 박숙희, 염명숙(2002).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박은숙, 탁영란, 강경아(2006). 4년제 간호대학(과) 아동간호학 실습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 아동간호학회지, 12(1), 5-14.
- 성명숙, 정금희, 장희정(1998). 임상간호교육 평가 도구개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4(2), 172-186.
- 성태제(2002).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이성은(1997). 우리나라 간호교육 기관의 현장 실습 교육 실태 파악 및 개선 방안 모색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3(2), 226-245.
- 이영미, 김지훈, 안덕선, 김병수, 유세화(2004). 의과대학생의 진료 참여에 대한 환자들의 견해. 한국의학교육. 16(1), 41-50.
- 이원희, 김소선, 한신희, 이소연, 김기연(1995). 임상실습 교육 개선을 위한 일 실습지도자 활용모델(preceptorship model) 의 적용 및 효과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25(3), 581-596.
- 정영지(2005). 임상교육표준안에 기초한 간호학생 임상교육 분석 : 성인간호학 실습영역을 중심으로. 인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부산.
- 조미혜, 권인수(2007).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중 간호활동 경험 정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3(2), 143-154.
- 최귀윤(2009).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환경에 관한 인식과 관련 변수의 관계. 성인간호학회지, 21(1), 129-139.
- 최진숙, 은영(2006). 수술실 간호사의 임상등급에 따른 간호역량.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1), 60-69.
- 한국간호대학.과장협의회(1996). 임상실습 교육 개선을 위한 workshop 보고서.
- 한국간호평가원(2008). 간호학 임상실습 교육표준 개발을 위한 연구(고등교육 평가운영사업 2007-지정-1). 서울: 한국간호평가원.
- Chan, D. S. (2002). Development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Us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learning environment studies to assess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the hospital as a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1(2), 69-75.
- Haskvist, L. M., & Koop, E. C. (2004). Students struggling in clinical? A new role for the patients simulator.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4), 181-184.
- Midgley, K. (2006).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s perception of the hospital-learning environment during clinical placements. Nurse Education Today, 26(4), 338-345. https://doi.org/10.1016/j.nedt.2005.10.015
- Rose, M., & Best, D. (Eds.) (2005). Transforming practice through clinical education, professional supervision and mentoring. New York: Elsevier Churchill Livingstone.
- Stevens, K. R. (1999). Advancing evidence-based teaching. In K. R. Stevens. & V. R. Cassidy (Eds.), Evidence-based education (1-21). Jones and Bartlett Pub.
- Zhang, J., & Xu, Y. (2000). The nursing education system in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Evolution, structure and reform.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47, 207-217. https://doi.org/10.1046/j.1466-7657.2000.00027.x
피인용 문헌
- Convergence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vol.7, pp.4, 2016, https://doi.org/10.15207/JKCS.2016.7.4.075
- The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vol.15, pp.6, 2014, https://doi.org/10.5762/KAIS.2014.15.6.3635
- The Development of the Integrated Nursing Practicum Education Matrix based on Learning Outcomes vol.21, pp.4, 2015,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4.528
- Effects of Direct Practice of Newborn Health Assessment on Students’ Nursing Clinical Competence and Self-Efficacy vol.22, pp.2, 2016, https://doi.org/10.4094/chnr.2016.22.2.117
- The Effects of Convergence-Based Reeducation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e and Confidence vol.13, pp.4, 2015, https://doi.org/10.14400/JDC.2015.13.4.295
- A Study on Learning Experiences and Self-Confidence of Core Nursing Skills in Nursing Practicu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vol.21, pp.2, 2014, https://doi.org/10.7739/jkafn.2014.21.2.162
- Experiences on Block System Class in Nursing Students vol.17, pp.6, 2016, https://doi.org/10.5762/KAIS.2016.17.6.629
-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With Hybrid Model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Performance Ability and Self Confidence vol.25, pp.2, 2013, https://doi.org/10.7475/kjan.2013.25.2.170
- Comparison of Professional Self-Concept, Clinical Nursing Competence, and Practicum Satisfac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with and without Pediatric Nursing Clinical Preceptorship vol.19, pp.3,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96
-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vol.13, pp.6,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6.361
- Comparison of Confidence in Practice and Satisfaction by Feedback Types Following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OSCE) among Nursing Students - Focus on Intermittent Gavage Tube Feeding - vol.22, pp.3, 2015, https://doi.org/10.7739/jkafn.2015.22.3.318
- Clinical Instructors' Role Experience in College of Nursing vol.20, pp.3, 2014,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3.443
- The Coping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Trying to be a Meaningful Presence vol.22, pp.4, 2016,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4.430
-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vol.15, pp.4, 2014, https://doi.org/10.5762/KAIS.2014.15.4.2276
- Teaching efficacy of nurses in clinical practice education: A cross-sectional study vol.54, 2017, https://doi.org/10.1016/j.nedt.2017.04.017
- Teaching Effectiveness and Adequacy of Practical Training in Nursing Students vol.21, pp.4, 2015,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4.550
-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Activeness in Clinical Education vol.14, pp.1, 2017, https://doi.org/10.16952/pns.2017.14.1.32
- Opinions and Perceptions on Allowing Nursing Students' Practice among Inpatients at a University Hospital vol.14, pp.1, 2017, https://doi.org/10.16952/pns.2017.14.1.10
- Empath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 vol.16, pp.9,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9.6044
-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of the Clinical Nursing Competency Scale for Clinical Preceptor Use (CNCS-CP) vol.48, pp.4, 2018, https://doi.org/10.4040/jkan.2018.48.4.419
-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Scale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Supervision and Nurse Teacher Evaluation Scale (CLES+T) vol.48, pp.1, 2018, https://doi.org/10.4040/jkan.2018.48.1.70
- The Lived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for Essential Nursing Core Skills vol.13, pp.2, 2012, https://doi.org/10.22284/qr.2012.13.2.105
- 간호대학생의 분만실 임상실습 질 향상 방안 vol.16, pp.7,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6.16.07.513
- 간호학 임상실습교육의 현황과 발전방안 vol.19, pp.2, 2012, https://doi.org/10.17496/kmer.2017.19.2.76
-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수행능력, 만족도,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vol.15, pp.8, 2012, https://doi.org/10.14400/jdc.2017.15.8.213
- 간호대학생의 윤리의식과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가 환자안전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vol.24, pp.2, 2017, https://doi.org/10.5953/jmjh.2017.24.2.140
- 간호대학생의 아동간호학 임상실습 자가평가 분석 vol.15, pp.9, 2012, https://doi.org/10.14400/jdc.2017.15.9.355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교육환경과 교수신뢰가 학업참여에 미치는 영향 vol.19, pp.5,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8.19.5.357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에서 프리셉티 경험: "모자라지만 꿋꿋이 버텨 다듬어지기" vol.24, pp.2,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18.24.2.168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시기별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의 변화양상 vol.16, pp.9, 2012, https://doi.org/10.14400/jdc.2018.16.9.329
- 간호 대학생의 임상 시나리오를 적용한 기본간호학실습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융합 연구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간호 술기 능력 중심으로- vol.9, pp.11, 2012, https://doi.org/10.15207/jkcs.2018.9.11.479
- 수간호사의 간호학생 임상실습지도 경험: 질적 연구 vol.24, pp.4,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18.24.4.337
- 간호대학생의 아동간호학 실습 전 정서상태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vol.8, pp.6, 2012, https://doi.org/10.22156/cs4smb.2018.8.6.107
- 임상실습에 대한 임상병리(학)과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임상실습 만족이 전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vol.51, pp.2, 2012, https://doi.org/10.15324/kjcls.2019.51.2.252
- 한국어판 간호대학생 임상의사결정능력 자신감과 불안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vol.49, pp.4, 2012, https://doi.org/10.4040/jkan.2019.49.4.411
- 임상실습 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간호지식, 임상실습 불안, 임상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vol.25, pp.3, 2019,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3.289
-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이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vol.17, pp.10, 2019, https://doi.org/10.14400/jdc.2019.17.10.283
-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of Clinical Practical and Educa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vol.44, pp.4, 2012, https://doi.org/10.21032/jhis.2019.44.4.359
- Development of simulation education debriefing protocol with faculty guide for enhancement clinical reasoning vol.19, pp.None, 2012, https://doi.org/10.1186/s12909-019-1633-8
- 융합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 자기효능감 및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vol.10, pp.1, 2020, https://doi.org/10.22156/cs4smb.2020.10.01.044
- 간호대학생의 임상입문실습 경험 vol.21, pp.2, 2012, https://doi.org/10.5762/kais.2020.21.2.74
-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이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 vol.11, pp.3, 2012, https://doi.org/10.15207/jkcs.2020.11.3.281
- 임상실습전 멘토링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간호대학생을 중심으로- vol.12, pp.1, 2020, https://doi.org/10.14702/jpee.2020.109
- South Korean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clinical practice in the newborn nursery and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A phenomenological study vol.27, pp.1, 2012, https://doi.org/10.4094/chnr.2021.27.1.3
- 증강현실 기반의 수술간호 실습교육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평가 vol.11, pp.2, 2021, https://doi.org/10.22156/cs4smb.2021.11.02.047
- Development and Effects of Leukemia Nursing Simulation Based on Clinical Reasoning vol.18, pp.8, 2021, https://doi.org/10.3390/ijerph18084190
- 핵심기본간호술을 통한 첫 간호의미 경험 vol.7, pp.3, 2012, https://doi.org/10.17703/jcct.2021.2021.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