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9).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9-41호.
- 김계수(2007).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서울: 한나래출판사.
- 김용훈(2010). 이공계 기피현상 분석을 통한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위치 재구조화 정 책 방안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17(2), 183-202.
- 김정석, 권혜련, 장남기(1996a). 과학 학습시 중.고등학생들이 선호하는 동기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47-485.
- 김정석, 권혜련, 장남기(1996b). 학습동기 및 학습 전략의 유형에 따른 생물과 수업전략의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4(1), 45-51.
- 김진구, 이건남(2010). 농업계 고등학생들의 동일계 대학 전공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방안 탐색. 직업교육연구, 29(3), 61-83.
- 김진홍, 정진수, 박국태, 정진우(2005). ARCS 전략을 적용한 STS 수업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회지, 26(3), 175-182.
- 박수경, 김영환, 김상달(1996). 동기유발을 위한 ARCS 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지구과학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429-440.
- 박하경, 김선영, 문두호(2010). STS 자료를 활용한 ARCS 수업전략이 중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과학에 대한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생식과 발생 단원을 중심으로 -.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8(4), 570-582.
- 박희제(2007). 일반시민들의 과학기술자 직업 선호도 결정요인을 통해 본 이공계 기피현상의 재조명. 한국사회학, 41(6), 142-170.
- 백성혜, 김혜경, 채우기, 권균, 노태희(1999).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고려한 개념변화 수업 모형의 효과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305-314.
- 서인석(2011).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의 학업성취도 결정요인. 직업능력개발연구, 14(2), 1-25.
- 안지은, 박지영, 김희백(2011). 과학 수업에서 나타난 예비교사들의 교수 전략 지식과 수업 실행 사이의 차이.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9(4). 608-622.
- 윤치원, 하태경, 심규철, 김현섭, 박영철(2005). 중. 고등학생들의 과학 교과에 대한 학습동기의 수준 비교.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1), 104-111.
- 이선하, 노일섭, 이양수(1994). 중학교 교사가 본중학생들의 농고 진학 동기. 한국농업교육학회지, 26(3), 67-76.
- 이용순, 김선태, 이광호(2006). 실업계 고등학교 명칭 변경에 관한 연구. 상업교육연구, 14, 53-70.
- 이은경(2006). 이공계 기피 논의를 통해 본 한국과학기술자 사회의 특성. 과학기술학연구, 6(2), 77-102.
- 임성민. (2002). 실업계 고등학생의 과학선호도와 인과요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892-905.
- 주영주, 정영란, 이유경 (2011). 고등학생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외적동기, 흥미, 과학 과목 성취도의 구조적 관계와 성별에 따른 잠재평균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6), 876-886.
-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5). 직업교육체제 혁신방안 연구.
-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 Glynn, S. M., Brickman, P, Armstrong, N., & Taasoobshirazi, G. (2011). Science motivation questionnaire II: Validation with science majors and nonscience majo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10), 1159-1176. https://doi.org/10.1002/tea.20442
- Glynn, S. M., Taasoobshirazi, G., & Brickman, P. (2007). Nonscience majors learning science: A theoretical model of motiv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 1088-1107. https://doi.org/10.1002/tea.20181
- Glynn, S. M., Taasoobshirazi, G., & Brickman, P. (2009). Science motivation questionnaire: Construct validation with nonscience majo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2), 127-146. https://doi.org/10.1002/tea.20267
- Keith, T. Z. (1993). Causal influences on school learning. In: H. J. Walberg (Ed.), Analytic methods for educational productivity (pp. 21-47). Greenwich, CT: JAI Press.
- Keller, J. M. (1987).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0(3), 2-10. https://doi.org/10.1007/BF02905967
- Mathieu, J. E., Martineau, J. W., & Tannenbaum, S. I. (1993). Individual and situational influences on the development of self efficacy: implications for training effectiveness. Personnel Psychology, 46(1), 125-147.
- Nolen, S. B., & Haladyna, T. M. (1990). Motivation and studying in high school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2), 115-126. https://doi.org/10.1002/tea.3660270204
- Phillips, J. M., & Gully, S. M. (1997). Role of goal orientation, ability, need for achievement, and locus of control in the self-efficacy and goal-setting proc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5), 792-802. https://doi.org/10.1037/0021-9010.82.5.792
- Pintrich, P. R. (2003). A motivational science perspective on the role of student motivation in learning and teaching contex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4), 667-686. https://doi.org/10.1037/0022-0663.95.4.667
- Schumacker, R. E., & Lomax, R. G. (1996). A beginner's guide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ahwah, NJ: Erlbaum.
- Simpkins, S. D., Davis-Kean, P. E., & Eccles, J. S. (2006). Math and science motivation: A longitudinal examination of the links between choices and beliefs. Developmental Psychology, 42(1), 70-83. https://doi.org/10.1037/0012-1649.42.1.70
- Singh, K., Granville, M., & Dika, S. (2002).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Effects of motivation, interest, and academic engag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5(6), 323-332. https://doi.org/10.1080/00220670209596607
- Stake, J. E., & Mares, K. R. (2001). Science enrichment programs for gifted high school girls and boys: Predictors of program impact on science confidence and motiv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10), 1065-1088. https://doi.org/10.1002/tea.10001
- Wang, T. L., & Berlin, D. (2010).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n instrument to measure Taiwanese elementary students'attitudes toward their science clas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18), 2413-2428. https://doi.org/10.1080/09500690903431561
피인용 문헌
- Difference Analysis of School Type Among Self-Efficacy, Parental Support, School Belonging, School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vol.15, pp.3, 2014, https://doi.org/10.15753/aje.2014.15.3.010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 of Gifted Students’ Science Motivation on Science Self-Efficacy vol.21, pp.1, 2012, https://doi.org/10.24231/rici.2017.21.1.24
- 과학 긍정경험 구성 변인 간의 구조방정식 모형에 관한 연구 vol.37, pp.3,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3.507
- 일반계 고등학생과의 비교를 통한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학습동기 탐색 vol.41, pp.3, 2012, https://doi.org/10.21796/jse.2017.41.3.281
-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High School Student Research Activities - Focused on the Prize-Winning Works in the Life Science Field of National Science Fair - vol.46, pp.3, 2018, https://doi.org/10.15717/bioedu.2018.46.3.380
- An Exploratory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Motivation in Science: Comparing a STEM Education Program in Korea and the USA vol.43, pp.1, 2019, https://doi.org/10.21796/jse.2019.4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