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용주, 정진수, 강민정, 김영신 (2003). 과학적 가설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바탕이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458-469.
- 양일호, 정진수, 권용주, 정진우, 허명, 오창호 (2006). 과학자의 과학지식 생성 과정에 대한 심층 면담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88-98.
- 오필석 (2005). 지구과학 교육과정의 새로운 방향 모색; 모델 구성을 통한 지구과학 교수-학습 활동의 제안. 지구과학 교육심포지엄 및 춘계학술발표회.
- 오필석 (2007). 중등학교 지구과학 수업에서 과학적 모델의 활용 양상 분석: 대기 및 해양 지구과학 관련 수업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7), 645-662.
- 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2007). 질적연구 방법론: 다섯 가지 전통. 학지사.
- 하지희, 이화종, 강성주 (2009). 모델링 활동에 대한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인식. 영재교육연구, 19(1), 187-205.
- 채동현, 박현주, 이수영 (2003). 과학교육의 질적 접근. 북스힐, pp 42-49.
- Danusso, L., & Testa, I., & Vicentini, M. (2010). Improving prospective teachers' knowledge about scientific models and modelling: Design and evaluation of a teacher education interv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 32(7), 871-905. https://doi.org/10.1080/09500690902833221
- Gilbert, J. K. (2004). Models and modeling: Routes to more authentic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2), 115-130.
- Halloun, I. (1996). Schematic Modeling for Meaningful Learning of Physics. Journal of Reasearch in Science Teaching, 33(9), 1-26.
- Harwood, W.(2004). An activity model for scientific inquiry. The Science Teacher, 71(1), 44-46.
- Khan, S. (2007). Model-Based Inquiries in Chemisty. Science Education, 91(6), 877-905. https://doi.org/10.1002/sce.20226
- Lim, H.-Y., & Kang, S.-J. (2010). Pattern of the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for Unexpected Results and Effect of Problem-Solving Experiments for Change of Perception. J. Korea Assoc. Sci. Edu. 30(3), 366-374.
-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Schwarz, C., & Gwekwerere, T. (2007). Using a Guided Inquiry and Modeling Instructional Framework to Support Preservise K-8 Science Teaching. Science Education, 91(1), 158-186. https://doi.org/10.1002/sce.20177
- Treagust, D. F., Chittleborough, G., & Thapelo, L. (2002).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Role of Scientific Models in Learning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57-368. https://doi.org/10.1080/09500690110066485
- Toffler, A. (2006). REVOLUTIONARY WEALTH. Bantam Dell Pub Group. (김중웅 역 (2006). 부의 미래. 청림출판.)
- Watson, R. (2008). Future Files: 5 Trends for the Next 50 Years(The 5 Trends That Will Shape the Next 50 Years). Nicholas Brealey Publishing. (김원호 역(2009). 퓨처 파일. 청림출판.)
피인용 문헌
- 고등학교 과학영재 학생들의 산-염기 모델의 인지 수준 분석 vol.65, pp.1, 2021, https://doi.org/10.5012/jkcs.2021.65.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