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융복합연구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제10권1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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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39-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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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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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13-6434(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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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13-6442(eISSN)
DOI QR Code
e-learning에서 고객지향성에 대한 지각이 감성적 실재감과 학습몰입 그리고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ceived Customer Orientation to Emotional Presence, Commitment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E-Learning
- 이준엽 (경희사이버대학교 경영학부)
- 투고 : 2012.10.03
- 심사 : 2012.11.07
- 발행 : 2012.11.30
초록
e-learning 관련 연구에서 상대적으로 감성적 측면이 간과되어온 경향이 있다. 하지만 감성은 학습자의 모든 행동과 이성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므로 감성이 배제된 인지적 학습만을 가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특히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기초한 e-learning에서 감성은 더욱 중요하다. 본 연구는 e-learning에서 최근 부각되고 있는 감성적 요소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그 영향력을 구조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사이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지각과 감성적 실재감 그리고 학습몰입간의 관계를 공변량구조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e-learning에서 학습자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지각이 감성적 실재감을 높이고, 감성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을 매개로 하여 고객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유의적으로 검증되었다.
The emotional factor has not been focused in e-learning studies. But the emotions of student are very important in e-learning because it is a self-regulated learning.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emotional factor in e-learning.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perceived customer orientation to emotional presence, commitment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e-learn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perceived customer orientation effect to the commitment about the learning and the customer satisfaction in e-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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