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완.백석윤 (2007). 초등수학교육론, 파주: 동명사.
- 김남희 (1997). 일반화의 의미와 구성에 대한 이해,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7(1), 445-458.
- 김동근 (2011). 학교수학에서 일반화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김정하 (2010). 초등학생의 수학적 정당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류근행 (2004). 수학학습에서 이해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류근행 (2003). 수학교과에서 관계적 이해의 인식에 대한 실태 분석 및 수학교육의 개선 방향 탐색,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6(1), 135-161.
- 송상헌.허지연.임재훈 (2006). 도형의 최대 분할 과제에서 초등학교 수학 영재들이 보여주는 정당화의 유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6(1), 79-94.
- 이상덕.김화수.김성숙 (2003). 소수의 관계적 이해를 위한 스키마식 수업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논문집, 16, 165-173.
- 이환철.하영화 (2011). 중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을 통한 정당화 방안 탐색,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3), 325-337.
- 정인철 (2003). 수학 교육에서 이해의 의미와 구조에 대한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2(1), 11-18.
- 정은실 (1997).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개연적 추리에 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7(1), 69-86.
- 최남광 (2008). 중등수학영재아들이 공간기하과제 해결과정에서 보여주는 정당화 유형과 수학적 표현 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지영 (2007). 算術.幾何.調和平均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명희 (1980). 일반화의 성격과 교육적 의미, 한국교육 개발원, 한국교육, 7(1), 53-66.
- 한인기 (2006). 수학교육학의 기초와 실제, 진주: 경상대학교출판부.
- 허경조 (2008). 교육목표와 문항의 분류학, 대전: 도서출판 근화.
- Byers, V. & Herscovics, N. (1977). Understanding school mathematics, Mathematics Teaching, 81, pp.24-27.
- Harel, G., & Sowder, L. (2007). Toward Comprehensive on the Learning and teaching of proof,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Haylock, D. W. (1982). Understanding in mathematics : Making connections. Mathematics Teaching, 98, 54-56.
- Hiebert, J. (1986).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 The case of mathematics. Hillsdale, N. 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Hiebert, J. & Carpenter, T. P. (1992). Learning and teaching with understanding. In D. A. Grouws(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65-97, New york : Macmillan.
- N. Palaniappan(2005). Fuzzy Topology Second Edition, Harrow : Alpha Science International Ltd.
- Polya, G. (1973). Mathematics and Plausible Reasoning 1. Princeton University Press.
- Sowder, L., & Harel, G. (1998). Types of student's justifications. The Mathematics Teacher, 91(8), pp.670-675.
- Skemp, R. R. (1976). Relational understanding and instrumental understanding. Mathematics Teaching 77, 20-26.
- Skemp, R. R. (1987).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Wiggins, G. P. (1993). Assesing students performance : Exploring the purpose and limits of testing, San Francisco: Jossey-Bass.